구분 | 5/11(월) | 5/12(화) | 5/13(수) | 5/14(목) | 5/15(금) | 1 차시 | 과목 | 국어 | 영어 | 창체 | 체육 | 과학 | 성취 기준 | [4국03-04] | [4영01-03],[4영02-02] | 자율활동 | [4체01-02] | [4과01-02] | 단원 | 4. 내 마음을 편지에 담아 | 1. Hi, I’m Sena | 약물 및 사이버안전 | 건강 | 2. 물질의 성질 | 학습 주제 | 마음을 전한 경험 나누기(110-111쪽) | A,B,C,D 파닉스 익히기 학습 내용 확인 및 정리 | 게임중독 예방교육 | 생활 속의 맨손 체조 | 여러 가지 물질의 성질 | 학습 활동 | ▪교과서(국어-가) 110쪽 그림이 각각 어떤 상황인지 그림 밑에 써보기 ▪교과서 111쪽 물음에 답하기 | ▪EBS 교과서 영어 강의 보며 A,B,C,D 파닉스 익히기, 단원 학습 정리하기 동영상학습 ▪디지털교과서 16쪽 ‘동물 음악대’ 듣고 역할 선택해 말하기 연습하기 디지털교과서 ▪디지털교과서 17쪽 듣고 교과서에 해결하기 | ☺동기유발 몸과 마음을 병들게 하는 인터넷 게임 중독 <활동1>‘왕자의 길은 멀고 험해’감상하기 ☺동영상학습 <활동2> 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나의 다짐 이야기하기 | ▪ 국민 건강 체조 3회 연습하기 | ▪세상이 한 가지 재료로 반들어졌다면? ☺ 동기유발 ▪과학 (30-31쪽) 읽기 -여러 가지 물질의 성질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여러 가지 물질의 성질 정리하기 ☺동영상학습 -실험관찰 14쪽 하기 | 과제 | ☑국어- 가 110-111쪽 물음에 답하기 | ☑수업 시간 내에 다 못한 것 마무리하기 | 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나의 다짐 부모님께 이야기 하기 | ☑국민건강 체조 연습하기 | | 참고 사항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2 차시 | 과목 | 도덕 | 음악 | 사회 | 국어 | 국어 | 성취 기준 | [4도02-01] | [4음01-01] | [4사01-02] | [4국03-04] | [4국03-04] | 단원 | 나와 너, 우리 함께 | 음악, 몸으로 표현해봐! | 우리 고장의 모습 | 4. 내 마음을 편지에 담아 | 4. 내 마음을 편지에 담아 | 학습 주제 | 참된 우정은 어떤 것 일까요? | 음악의 특징을 몸으로 표현해봅시다. (음악54-55쪽) | 우리 고장의 주요 장소를 백지도에 나타내기. (사회 36-39쪽) | 마음이 잘 드러나게 편지 쓰는 방법 익히기 (국어 가128 – 130쪽) | 마음을 담아 편지쓰기 (국어 가131 – 133쪽) | 학습 활동 | <활동1>싸움은 이제 그만! 화해하는 방법 ☺동영상 학습 <활동2>도덕책 14-15쪽 읽고 내가 만약 남욱이라면 어떻게 할지 부모님께 이야기해보기 | ▪‘고기잡이’ 노래 부르기 ▪이번에는 음의 높이를 손으로 표현하며 노래부르기 ▪2박자를 몸으로 표현하며 노래부르기 | ▪☺ 동영상 학습 (대동여지도) ▪백지도에 고장의 지형지물 나타내기 ☺동영상학습 ▪ 백지도 그려보기 (도움이 필요하다면, 국토정보플랫폼에 들어가서 왼쪽 위에 ‘제천시’ 검색하여 지도 자세히 살펴보기!) | ▪교과서(국어-가) 128-129쪽 물음에 답하기 ▪동영상 보며 물음에 답한 내용 확인하기 ☺동영상학습 ▪‘리디아의 정원’ 읽은 내용과 편지쓰기에 대해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130쪽 리디아에게 마음을 전하는 편지쓰기 | ▪‘스승의 날’ 유래 알아보기(↓클릭) ☺동영상학습 ▪2학년 담임 선생님께 감사했던 일, 선생님과 함께하여 즐거웠던 경험 떠올려보기 ▪편지의 형식을 갖추어 감사한 마음이 잘 드러나게 작년 담임선생님께 편지쓰기(교과서 붙임6쪽 활용) | 과제 | ‘친구의 장난’을 읽고 내가 남욱이라면 어떻게 할지 부모님께 이야기하기 | ☑가족과 즐겁게 ‘고기잡이’ 노래 부르기 | ☑사회 백지도 (7쪽 제천) | ☑교과서(국어-가) 128-130쪽 | ☑2학년 때 담임 선생님께 편지쓰기(교과서 붙임6쪽 활용) | 참고 사항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3 차시 | 과목 | 수학 | 국어 | 과학 | 수학 | 사회 | 성취 기준 | [4수02-02] | [4국03-04] | [4과01-02] | [4수02-10] | [4사01-02] | 단원 | 2. 평면도형 | 4. 내 마음을 편지에 담아 | 2. 물질의 성질 | 2. 평면도형 | 1. 우리 고장의 모습 | 학습 주제 | 직각 알아보기 (수학책 36–37쪽) | 글을 읽고 글쓴이의 마음 짐작하기 (국어 가118 – 123쪽) | 물체는 어떤 재료로 만들어졌을까요? | 직사각형 알아보기 (수학책 40–41쪽) | 우리 고장에서 자랑할 만한 장소를 소개해 봅시다. (사회 40-43쪽) | 학습 활동 | ※준비물: 종이, 직각 삼각자 ▪영상을 시청하며 직각에 대해 알아보기 (↓클릭) ☺동영상학습 ▪수학책 36 –37쪽 풀어보기 | ▪교과서(국어-가) 118쪽 1번 물음에 답하기 ▪교과서 글 ‘어머니와 물감’을 읽고 118-122쪽 물음들에 답해보기 ▪동영상 보며 물음에 답한 내용 확인하기 ☺동영상학습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민서가 되어 어머니께 마음을 전하는 글 쓰기 | ☺ 동기유발 ▪과학(26쪽) 읽기 -물체는 어떤 물질로 만들어졌을까? ☺동영상학습 -물체가 어떤 재료로 만들어지는지 생각해보며 물질의 의미 알기 ▪과학(27쪽) 읽기 -실험관찰 72-73쪽 말판주사위 놀이하기 -실험관찰 12쪽 하기 | ※준비물: 직각삼각자, 자 ▪영상을 시청하며 직사각형에 대해 알아보기 (↓클릭) ☺동영상학습 ▪수학책 40–41쪽 풀어보기 | ▪ 우리 고장에서 자랑할 만한 장소 카드 만들기 (☺동영상학습, 제천 홈페이지 참고) ▪지난주에 그린 백지도에 장소 카드를 붙여 우리 고장의 안내도 만들기 (교과서 42쪽 참고) | 과제 | ☑수학책 36 - 37쪽 풀어보기 | ☑국어-가 118–123쪽 풀고, 123쪽만 찍어 학급 홈페이지에 올리기 | | ☑수학책 40 –41쪽 풀어보기 | ☑ 우리 고장 안내도 완성하기 (수요일에 만든 백지도에 장소카드 덧붙여서 만드세요~) | 참고 사항 | 부모님 확인 | 선생님 확인 (출석 처리)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선생님 확인 (출석 처리) | 4 차시 | 과목 | 사회 | 수학 | 국어 | 음악 | 수학 | 성취 기준 | [4사01-02] | [4수02-09] | [4국03-04] | [4음01-01] | [4수02-10] | 단원 | 우리 고장의 모습 | 2. 평면도형 | 4. 내 마음을 편지에 담아 | 음악, 몸으로 표현해봐! | 2. 평면도형 | 학습 주제 | 디지털 영상지도로 우리 고장의 주요 장소를 살펴봅시다. (사회 33-35쪽) | 직각삼각형 알아보기 (수학책 38–39쪽) | ‘리디아의 정원’ 읽기 (국어 가124 – 127쪽) | 음악의 특징을 몸으로 표현해봅시다. (음악54-55쪽) | 정사각형 알아보기 (수학책 42–43쪽) | 학습 내용 | ▪디지털 영상지도로 우리 고장의 모습 살펴보기(제천) 확대 축소해보면서 자세히 살펴보세요~ | ※준비물: 색종이, 자, 직각 삼각자, 가위 ▪영상을 시청하며 직각삼각형에 대해 알아보기 (↓클릭) ☺동영상학습 ▪수학책 38–39쪽 풀어보기 | ▪국어 가 124-125쪽 수록 동화인 ‘리디아의 정원’ 읽기(↓클릭) ☺동영상학습 ▪‘리디아의 정원’ 읽고 느낀 점(인상 깊은 부분, 들었던 생각, 궁금한 점 등)을 공책에 써보기 ▪교과서(국어-가) 124–127쪽 물음에 답하기 | ▪‘솜사탕’ 노래 부르기 ▪노랫말에 어울리는 동작 만들어 함께 부르기 | ※준비물: 직각삼각자, 자 ▪영상을 시청하며 정사각형에 대해 알아보기 (↓클릭) ☺동영상학습 ▪수학책 42–43쪽 풀어보기 | 과제 | ☑ 사회 활동지 | ☑수학책 38 –39쪽 풀어보기 | ☑교과서(국어-가) 126-127쪽 찍어 학급 홈페이지에 올리기 | ☑ 노랫말에 어울리는 동작으로 율동하며 노래 부르는 사진 | ☑수학책 42 –43쪽 풀어보기 | 참고 사항 | 선생님 확인 (출석 처리) | 부모님 확인 | 선생님 확인 (출석 처리) | 선생님 확인 (출석 처리) | 부모님 확인 |
5 차시 | 과목 | 체육 | 미술 | 체육 | 과학 | 영어 | 성취 기준 | [4체03-01] | [4미02-05] | [4체03-01] | [4과01-02] | [4영01-03] | 단원 | 3. 경쟁 | (2). 알록달록 색과의 만남 | 3. 경쟁 | 2. 물질의 성질 | 2. What’s This? | 학습 주제 | 야구의 규칙 알아보기 | 생활 속에서 색을 탐색하고 10색상환 알아보기 (미술 14 – 17쪽) | 발야구와 주먹야구 알아보기 (체육68-71쪽) | 여러 가지 물질의 성질 알기 | 무엇인지 묻고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하기 | 학습 활동 | ▪ 야구의 규칙 야구 설명1 (6분 23초까지) ▪ 야구란? 야구설명2 ▪ 야구 경기 (한화 청백전) | ▪미술책 14-15쪽 살펴보고 우리 집에 있는 물건을 비슷한 색끼리 나누어보기 ▪미술책 16-17쪽 살펴보고 10 색상환에 대하여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10색상환의 색을 활용하여 자유롭게 표현하기 | ▪야구와 비슷하지만 다른, 발야구 경기, 주먹야구 규칙, 주먹야구 경기 살펴보기 | ▪신비한 물질의 성질 ☺ 동기유발 ▪과학(28-29쪽)읽기 -여러 가지 물질의 성질 탐색하기 ☺동영상학습 ▪여러 가지 물질의 성질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실험관찰 13쪽 하기 | ▪EBS 교과서 영어 강의를 보며 낱말, 주요 표현 익히기 동영상학습 ▪디지털교과서 18~19쪽 Look and Listen, Chant 듣기 ▪19쪽 Listen and Do 듣고 번호쓰기 디지털교과서 | 과제 | ☑야구에 대해서 자신이 알게 된 것 공책에 쓰기 | ☑10색상환의 색을 활용하여 자유롭게 표현하기 | ☑야구, 발야구, 주먹야구를 서로 비교해보기 | | ☑수업시간 내에 다 못한 것 마무리하기 | 참고 사항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6 차시 | 과목 | | 미술 | | | | 성취 기준 | 5차시 내용과 같음. | 단원 | 학습 주제 | 학습 내용 | 과제 | 참고 사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