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2반

콩깍지 속에서 콩알들이 여물어가듯
따뜻하고 건강한 우리반입니다. 
콩깍지 속 콩알 24개
  • 선생님 : 최유라
  • 학생수 : 남 12명 / 여 12명

11월 26일 월요일 - 시간 읽기 연습을 했어요.

이름 최유라 등록일 18.11.26 조회수 59
1. 안내장 : 학교문집 발간을 위한 학부모 글 모집 (12/3까지)
2. 문집에 넣을 학생 글 있으면 금요일까지 (없으면 교실에서 씁니다.)
 - 문집의 계절이 다가온걸 보니 학기가 마무리 되어 가나봅니다.
 - 학부모님 중 문집에 글을 넣고 싶으신 분께서는 안내장 읽어보시고 참여해주세요.
 - 학생들은 혹시 가정에서 써서 보내주실 분은 써서 보내주시면 됩니다. 
 없으면 국어 시간에 '인상깊었던 일'이나 '내가 쓴 동시'를 넣을 예정입니다. 

3. 마스크 꼭 끼고 다니기!
4. 내일전국화재대피훈련(2시~)
 - 내일 전국 화재대피훈련이 있습니다. 2시부터 2시 20분까지 진행됩니다.
 - 우리 아이들은 하교 후라, 방과후, 돌봄 등에서 참여 합니다.
 - 전국단위이니 학부모님도 참고하셔요.

5.사람,길,차,독감,미세먼지조심

아침, 우리는 멍하게 하루를 시작했습니다.
월요병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면서요.
그래서 수업을 바꾸어 1교시 겨울 5교시 수학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사실 월요일은 책을 안 읽어도 크게 뭐라고 하진 않아요.
아이들에 따라 푹 쉬고 와서 쌩쌩한 아이들도 있지만,
아침에 눈떠서 오는게 힘든 아이들도 있어서 가볍게 도서관이나 식생활관에 물 먹으러 오며 산책도 하라고 하고, 
좀 멍하게 있거나 잠깐 자도 괜찮다고 말하고 있어요. 


1교시에 겨울 수업을 먼저 했어요. 
오늘은 세계 여러나라의 인사와 세계 여러나라의 집, 이렇게 2가지를 공부했어요.
인사는 인삿말과 함께 인사 문화도 알려주었는데,
아이들의 경우에 유럽에서 하는 볼뽀뽀를 너무 징그러워하더라구요
특히 유난히 남학생들은 야유를 보내는 경우가 많아
이 부분에 대해서는 확실히 이야기를 해주었습니다.
1) 문화의 다양성 존중하기 - 실제로 뽀뽀하는 것도 아니고, 각 문화에 따라 특이한 문화가 있다고 해서 비난하거나 야유를 보내면 안 된다. (예: 영국 남자들이 치마 입는 것, 인도 사람들이 손으로 밥을 먹는 것)
2) 스킨쉽에 대한 생각 바꾸기 - 뽀뽀를 하는 것 자체는 나쁜 것도 아니고, 사랑하는 사람들과 뽀뽀를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원하지 않는 경우 하는 뽀뽀, 강제로 하는 뽀뽀 등은 성추행이라고 하여 법에서 금지하고 있다. 하지만 엄마나 아빠와 뽀뽀하는 것이 이상한 건 아니지 않는가. 이런식으로 이야기를 해주었습니다.
더불어, 문화의 다양성에 대해 인정은 하되,
사람은 때리거나 죽이는 등의 용납할 수 없는 부분의 문화에 대해서는
인정할 수 없는 부분이고, 전세계에서도 그런 문화를 없애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이야기해주었습니다. 
가정에서도 꼭 알려주세요.

실제 그 나라의 문화는
살고 있는 환경에 아주 큰 영향을 받는다는 것,
그래서 에스키모인이 코를 비비며 인사하는 것은 춥기 때문이라는 것,
몽골의 전통가옥인 게르의 경우 계속 이동을 해야 하는 환경이라 그렇다는 것을 알려주었습니다. 
또 전통가옥의 경우 보통 그 지역에서 가장 많이 나는 재료들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음을알려주었습니다. 
예를 들어 러시아의 통나무집이라던가, 
이글루 같은 것들이요^^

이렇게 매일 매일 세계 여러나라에 대해 알려주고 있습니다.
혹시 수요일까지 과제를 못 하는 학생들은,
우리가 배운 것들을 이용해서 신문을 만들라고 했습니다. 

11월 28일까지 과제를 해왔는지 확인 후
11월 29일에 만들 예정입니다.

2교시는 국악, 3교시는 도서관 수업이었습니다.
오늘은 도서관에서도 좀 잘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하지만 자라고 해도 진짜 자는 학생은 없다는...^^;

4교시는 알림장을 쓰고, 안전교육을 했습니다.
오늘의 안전교육은 2가지였는데,
하나는 목도리끼임사고 조심 - 특히 겨울에 옷이 두꺼워지니까 엘리베이터, 차 타고 내릴 때 조심하라고 알려주었습니다.
또 하나는 화재 관련하여 전기전선 관련.이었습니다.

5교시는 수학수업이었습니다.
오늘은 시간과 관련한 연습으로 
1~3단계 문제 풀기를 했습니다.
시간과 빈시계가 나와있는 학습지를 통해 
1~3단계 할 수 있는 만큼 하도록 하였습니다.
빨리 다 푼 학생은 옆에서 도와주도록 하고,
다 못 푼 학생은 내일 아침 활동으로 하도록 하였습니다.

이제 달력 만들기를 하고 나면 표와 그래프 하고, 그럼 수학이 끝입니다.
오늘처럼 이런식으로 드릴 활동(같은 유형 반복 연습)을 많이 할 예정입니다.




이전글 11월 27일 화요일 - 다른 나라의 음식, 놀이를 배웠어요.
다음글 11월 23일 금요일 - 전통의상 색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