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0일 화요일 - 자리를 바꿨어요. |
|||||
---|---|---|---|---|---|
이름 | 최유라 | 등록일 | 18.07.10 | 조회수 | 97 |
첨부파일 | |||||
* 지난번 지구모양-세계여행했던 것은 '구글어스'를 활용한 것입니다. 가정에서도 아이들과 함께 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아이들이 진-짜 좋아해서 여기저기 여행가자고 하였는데... 시간상 많이 못 가봐서^^ 2학기 '나라'를 배우며 많이 활용할 사이트, 프로그램입니다. 아이들이 신기해하고 흥미를 느끼는 만큼 가정에서도 함께 해보시고, 궁금한게 있다면 관련 영상, 책 들을 함께 추천해주고 같이 읽으면 좋을 것 같아요. https://www.google.com/earth/ (또는 '구글어스'라고 검색하시면 바로 나옵니다.) 0. 이번주 목요일 12일 저축날입니다. 1. 내일 무지개 단체사진 찍고 운동장 돌아볼 겁니다. 운동화, 무지개색 상의 ( ) - 내일은 무지개 단체사진 찍는 날입니다. - 자신이 입고 오고 싶은 색의 상의를 입고, 하의는 편안한 옷, 운동화 또는 진흙이 묻어도 되는 신발을 신어주세요. 비온 다음이라 조금 걱정이 됩니다. 조심조심해서 다니겠지만 진흙이 신발이나 발에 묻으면 속상할 것같아 미리 편한 신발 편한 옷 입도록 하였습니다. ^^ 2.내일 받아쓰기 없습니다. - 내일 받아쓰기는 따로 없습니다. - 진도가 끝난 후 받아쓰기를 활용한 놀이를 할 예정입니다. 3.방학 7.21~8.21, 8.22개학 - 방학식은 7월 20일, 방학은 7월 21일부터 8월 21일까지, 개학식은 8월 22일입니다.^^ 참고하셔요! 4.사람,길,차,배탈조심. * 아이들이 자신의 작품이나 만들기를 부모님께 자랑하고 싶은데, 제가 작품을 다 철해놓다 보니 아쉬워하더라구요. 그래서 휴대폰을 가진 학생들은 마치고 찍어가고, 휴대폰이 없는 학생들은 선생님께 부탁하면 선생님이 부모님께 전송해주겠다고 했어요^^ 작품을 바로바로 집으로 보내보기도 하고 1학기에 한번씩 또는 한달에 한번씩 보내보기도 하였는데, 사실 아이들의 작품이 집에 가서 그냥 재활용으로 버려지는 것 같아 아쉬워서, 1학기 또는 1년 단위로 묶어 하나의 책으로 만들어 주려 합니다. 그럼 보관하기도 쉽구요^^ (혹시 버리게 되더라도! 더 쉬울 것 같아서요^^) 학기 마무리하며 우리반 설문조사를 해볼 텐데, 그때 다양한 의견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아이들의 작품이 궁금하면 꼭 아이에게 사진 찍어 오거나 선생님께 부탁드려, 라고 말해주세요^^ - 오늘은 1~2교시는 자리뽑기, 모둠 역할 정하기, 뮤직비디오 만들기, 노래부르기를 함께 했습니다. 오늘 자리를 바꾸는 날인데, 4교시다 보니 마음이 촉박할 것 같아 어떻게 할까 하다, 자리뽑기를 하는 순서로 뮤직비디오를 선택해서 선생님이 자리 정하는 동안 뮤직비디오 그리기를 하고, 노래도 함께 불렀습니다. 학급회의는 내일 하기로 했구요^^ 자리 뽑기 전에 아이들에게 1. 아직 한 번도 앉아보지 못 한 모둠 2. 지금까지 앉았던 친구 중에 좋았던 친구 3. 아직 안 앉아본 친구 중에 앉고 싶은 친구 4. 내가 앉고 싶은 모둠 이렇게 4가지를 설문조사했습니다. 짝은 모두 돌아가면서 앉기에 모두 앉아보지만, 교실의 자리, 모둠, 모둠원들은 선생님의 생각과는 다른 아이들의 생각이 있을 것 같아 조사해보았습니다. 제 생각과 비슷한 아이도 있었고 그렇지 않은 아이도 있었습니다. 특히 모둠에 대한 생각이 다 달라서 가급적이면 원하는 모둠, 안 앉아본 모둠에 앉혀주려고 했습니다. 다만 짝이 무작위이다 보니, 이번에는 반 정도 되는 학생들이 원하는 모둠 또는 원하는 모둠원과 앉았고, 다음번에는 또 나머지 반 정도 되는 아이들을 고려해서 앉게 해주려고 합니다. 친한 아이들만 쓸 줄 알았는데, 아직 안 친한 아이들과도 많이 앉고 싶어해서, 너무 장난이 심하거나 떠들지 않는 범위 내에서는 다양한 아이들과 모둠을 해주게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제가 고려 못 하는 부분이 있을 것 같아 이렇게 자주 아이들에게 설문 조사를 하여 적용하려 합니다.^^ 가급적이면 학교 오는 것이 즐겁고 다양한 친구들과 만나게 해주려고 하는 선생님의 마음을 이해하고 더 열심히 해주면 좋겠어!라고 부탁하는 것도 잊지 않았구요^^ 사진은, 아이들이 서로 모둠의 역할을 정하고 급식순서를 정하는 모습입니다. 이 활동을 1년동안 꾸준히 함으로써, 이제 아이들은 자신들만의 해결방법을 하나씩 가지고 있습니다. 갈등 상황에서(아이들이 서로 같은 역할을 하고 싶을 때 등)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또 내가 원하지 않는 역할을 받았을 때 받아들이는 방법, 서로가 소통하는 법 등을 배우게 됩니다. 같은 역할을 1년동안 반복하기 때문에, 누가 무엇을 잘 하는지, 또 그 역할은 어떤 친구가 필요한지 등을 이해하고 서로 자신이 잘 하는 것과 다른 아이들이 잘 하는 것을 자연스레 알기도 합니다. 서로 큰 소리 내며 싸우지 않는 이상은 저는 지켜보고 도움을 요청하면 의견만 제시해줍니다. 이젠 따로 규칙을 말하지 않아도 척척 모여서 잘 해내는 아이들이 참 예쁩니다. 3교시는 수학-분류하기를 하였습니다. 오늘은 처음부터 끝까지 아이들 힘으로 분류를 해보았는데요, 1) 24개의 아이스크림 그림을 보고 여러가지 기준으로 분류해보고, 2) 갯수를 세어 보고, 3)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아이스크림을 찾아본 후에 4) 그래서 아이스크림 가게 사장님이라면 어떤 아이스크림을 많이 사놔야 할까? 라는 질문으로 끝을 냈습니다. 이렇게 분류하기를 하면 편리한 점들을 찾아보면서 아이들이 생활 속에서도 분류하기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구요^^ 가정에서도 분류하기를 계속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미션을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내일 하는 무지개빛 단체사진도, 색깔별로 분류하는 것으로 볼 수 있겠지요? 수학, 여름과 연계하여 운동장 나가 한바탕 놀고 오려고 합니다.^^ 4교시에는 알림장을 쓰고, 검사했던 국어, 수학책, 글똥누기를 돌려주며, 자신이 맡은 일을 정해진 시간에 최선을 다 해 해내는 것이 성실함이라는 것을 알려주었습니다. 아이들 중에 대충 해서 내거나 안 하고 노는 아이들을 끝까지 다 하도록 계속 잔소리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그 시간에 남들 할 때 같이 하는게 제일 편하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제가 조금 잔소리를 많-이 하고 있답니다.^^ 가정에서는 칭찬 많이 부탁드립니다.!! 아! 요즘 마칠 때 아이쿠의 댄스를 하고 있는데 어제 찍은 사진 올립니다. (아이들이 덥다고 밖에 나가 놀라고 해도 안 놀아요 ㅠ_ㅠ 그래서 제가 데리고 내일 나가려구요. 그래서 교실에서 하루에 한번씩은 꼭 스트레칭 + 댄스를 하고 있어요^^) 선생님도 같이 추는데, 선생님이 제일 못 춰요....애들이 놀려요.. |
이전글 | 7월 11일 수요일 - 학교의 여름을 구경했어요. |
---|---|
다음글 | 7월 9일 월요일 - 곤충 친구들을 배웠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