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2반

콩깍지 속에서 콩알들이 여물어가듯
따뜻하고 건강한 우리반입니다. 
콩깍지 속 콩알 24개
  • 선생님 : 최유라
  • 학생수 : 남 12명 / 여 12명

6월 21일 목요일 - 선생님과 대결!

이름 최유라 등록일 18.06.21 조회수 167
첨부파일
1.안내장 : 화재예방을 위한 가정통신문,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가교육 안내
 - 오늘은 2가지 안내장이 나갔습니다. 둘 다 읽어보시고 아이들과 이야기해주세요
 - 특히 화재 예방 관련하여, 아이들이 절대 불장난 못 하게 한 번 더 이야기해주시고, 남의 물건에는 손대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해주세요.

2. 내일 독서마라톤 확인하겠습니다. 중간점검!
 - 독서주간을 맞아 독서마라톤 확인한다고 했습니다.^^
 - 못 한 아이에게 잔소리하기보다는 자신의 종이를 잘 챙기는지 확인하고,
 잘 하는 아이들을 듬뿍 칭찬해서 다른 아이들도 하고 싶게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3.아동수당신청 관련 홈페이지 확인
 - 아동수당신청 관련입니다. 우리 아이들은 아니지만 동생들이 있는 학부모님들께서 많으실 듯 하여 자료를 공유합니다.
 9월부터 아동수당이 나온다고 하니, 해당하는지 확인하셔서 신청하셔요 (학교신청X, 주민센터 방문 신청!입니다.)

2012.10.1. 이후 출생한 아동(0~71개월, 최대 72개월간 지급)에 대해 2018.9.21. 부터 아동수당이 첫 지급된다고 합니다.

+사전신청 초기에 신청자가 일시에 몰릴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가급적 연령별 신청기간에 신청할 수 있도록 안내 부탁드립니다.

-만0~1세 : 6.20.~6.25.

-만2~3세 : 6.26.~6.30.

-만4~5세 : 7.1.~7.5.

-전연령 : 7.6. 이후


 

4.사람,길,차,미세먼지 조심.


-

오늘은 아침에 받아쓰기를 나누어 주고 틀린 것을 고쳤습니다.
아이들이 시간 안에 다 하려는 책임감과, 다른 친구들이 공부할 때는 조용한 분위기, 놀 때는 나만 못 놀지 않는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다했어요판에 자석을 붙이게 해서 안 한 학생을 독려하고, 수업 시간을 5분 정도 빼더라도 다 하고 함께 공부를 시작하도록 합니다. 

1교시에는 6단원 차례대로 말해요의 단원평가를 쳤습니다.
호랑이뱃속 이야기를 가지고 이야기를 읽고 차례를 알 수 있는지 알아보았고,
글똥누기 대신, 어제 있었던 일을 차례대로 써보기를 통해 아동들이 차례대로 말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형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채점 후 내일 또는 월요일에 가정으로 보낼 예정입니다.

2~4교시에는 독서감상화그리기 대회를 했습니다.
먼저 도서관이나 학급문고, 집 등에서 어떤 책을 그릴지 정하고,
감상화를 그리는 법을 설명해주었습니다.
2학년이기에 책표지 등을 따라 그려도 좋지만 그대로 그리면 '따라 그리기'이고
거기에 자신의 생각을 더 해서 변형을 하는 것이 감상화임을 알려주었습니다.
11시까지만 하려고 하였는데
아이들이 정말 열심히 그리더라구요.
누구를 뽑아야 할지 굉장히 고민이 됩니다.
모두에게 칭찬합니다. :)





어떤 그림인지 아시겠어요? :)
정말 창의적으로 잘 그렸어요!
특히 파스텔로 배경을 하기 시작하니,
아이들이 배경색을 너무 진하게 질해서 그림을 망치는 일이 없어져서 참 좋아요.

4교시에는 알림장을 쓰고, 5교시에는 원래 줄넘기인데 강당을 사용하지 못 해서 교실놀이를 하기로 했어요.
그런데 교실에도 에어컨이 3~6학년 점심시간동안인 1시 10분까지는 꺼져있는 상태라
고민하다 '안전한 생활- PPT게임'을 하게 되었답니다.
처음엔 아이들이 몸놀이를 못 하고 앉아서 퀴즈를 푼다고 하니까 속상해했는데
정작 시작하니 집에도 안 가려고 하고 엄청 열심히 풀고 
마친 후에는 재미있었다고 많은 아이들이 칭찬을 해주어서 뿌듯했답니다. 

오늘은 모둠별로 대결하지 않고
PPT게임 첫날이라 선생님과의 대결로 진행했어요.
자주 이렇게 하는데, 그럼 아이들끼리 싸우지 않고 협동하면서도 재미있게 게임의 경쟁 요소는 그대로 가져갈 수 있어 좋아요.

내용은 1학년때 안전 내용으로 했는데 아이들이 다 잊어버려서
제가 다시 안전한 생활을 가르친 후에 진행했답니다. 
교통안전 관련으로 진행했고, 아이들에게 공부하는게 이렇게 재밌다는 것을 알려주는 방법이었답니다. 




고민하는 모습
선생님과의 대결인데
1번부터 차례대로 번호를 골라 문제를 풀고,
정답 뒤에 점수가 나올 수도 있고 폭탄이 나올 수도 있고 점수 바꾸기가 나올 수도 있는 게임입니다.

특히 선생님이 좋은 부분 (우리반 점수 0점이나 선생님과 점수 바꾸기 등)에는 노래를 넣어서
신나하며 춤까지 추니
아이들이 약올라하며 더 열심히 하겠다며 자기들끼리 정답을 맞추려 노력했습니다.^^




점수 얻고 신나하는 아이들. 이때는 1점 얻었을 때라 많이 신나하진 않네요 :)

오늘은 시간상 여학생 13번까지 했고,
내일은 14번 남학생부터 한 후에
최종 점수를 가지고 결론을 내기로 했답니다.

내기로 건 것은 쉬는 시간 5분! 
만약 제가 이기면 쉬는 시간 대신 공부하기, 아이들이 이기면 공부시간 빼서 5분 더 쉬기입니다.^^

안전 표지판도 신나게 외우고,
재미있게 웃으면서 집으로 돌아가 참 좋았습니다. :)



이전글 6월 22일 금요일 - 교통안전을 배웠어요.
다음글 6월 20일 수요일 - 야광탱탱볼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