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건강한 몸과 마음 가꾸기
2.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하기
3. 맡은 일에 책임을 다하기
2018년 9월 4일 (화) 수학퀴즈, 99까지의 수 마스터! |
|||||
---|---|---|---|---|---|
이름 | 이은주 | 등록일 | 18.09.04 | 조회수 | 58 |
어제는 그렇게 비가 무섭고 요란하게 오더니;; 그런 일 있었냐는 듯 시원하고, 하늘이 예쁜 오전이었지요 :) 마음 신호등, 글똥누기 시간에 아이들의 기분을 알아보니 날씨가 좋아서 밖에서 뛰어놀 수 있으니 기분이 좋다는 친구들이 많았어요 ㅎㅎ 1교시는 60~90까지 수 이름쓰기 숙제를 검사하고, 그림을 보고 ① 10개씩 묶기 ② 묶음의 수 쓰기 ③ 낱개의 수 쓰기 의 순서를 계속 짚어주면서 학습지 2장을 해결해보도록 했어요. 2교시엔 친구들과 함께하는 수학 퀴즈타임~~! <수학퀴즈1> 2대 2로 대결하는 퀴즈놀이예요. 수학공책에 51~99 사이의 숫자를 5개 적어요. 예를 들면, 68, 79, 45, 62, 99 처럼요. 그러면 우리 팀이 적은 숫자를 상대 팀 친구들이 연결큐브로 모아보는 거에요. 상대 팀 친구들이 연결큐브를 수에 맞게 만들었다면 동그라미! 틀리면 엑스! 반대로 이어서도 해보니, 아이들이 생각보다 즐거워하고 곧잘 했어요 ㅎㅎ <수학퀴즈2> 이번엔 아이들이 십모형과 낱개모형을 이용해서 수를 표현해보고, 짝꿍이 내가 낸 문제를 맞춰보는 활동을 했어요. 서로 문제내고 맞추는 활동을 하니 아이들이 굉장히 즐겁게 참여헀던 수업이었어요. 54에서 단순히 5가 아니라 50의 의미가 된다는 걸 묶음의 수로 계속 세어보면서, 자릿수와 위치적 기수법을 자연스럽게 체득하게 되었어요. (수학익힘책 문제를 풀다보면,,, 아이들이 제대로 이해했을지 그 결과가 눈에 보이겠지요 ㅎㅎ...)
3교시의 마무리는 낱개 모형이 1개 더 많아질 때의 수 변화와 -> 64, 65, 66 묶음 모형이 1개 더 많아질 때의 수 변화의 -> 64, 74, 84 차이점을 숫자 자석으로 짚어주었어요. 4, 5교시는 내일 온종일 놀이시간을 맞이하여 놀이터에서 우리가 어떤 규칙을 지켜야 할 지 씽킹보드에 생각을 적어보았어요. 크게 미끄럼틀과 그네에서 지켜야할 규칙에 대해 아이들이 많이 이야기했고, 쓰레기를 버리지 말자, 서로 양보하며 놀자와 같은 굵직한 규칙들도 잘 만들어냈어요. ^^ <오늘의 한 줄 요약> 수학을 놀이처럼 여기고 즐겁게 참여해 준 우리 아이들에게 기특함과 감사함의 박수를...!!(짝짝짝) |
이전글 | 2018년 9월 5일(수) 온종일 놀이날 (1) |
---|---|
다음글 | 2018년 9월 3일(월) 그림책 표지 꾸미기, 수학 100까지의 수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