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2반

나와 친구를 사랑하고 존중하는 6학년 2반 

 

 

 

 

* 시간표는 교육부 지침에 따라 추후 변동될 수 있음.

  • 선생님 : 전예진
  • 학생수 : 남 10명 / 여 8명

수학 6학년 2학기 5차시 1. 분수의 나눗셈 (4)

이름 전예진 등록일 20.09.02 조회수 58

지난 수학 시간에 분모가 다른 분수의 나눗셈을 배웠습니다.

1/2÷1/4 와 같은 문제를 풀려면 먼저 무엇을 해야하나요?

네, 바로 통분을 해야합니다.

두 분수를 통분하려면 두 분모의 '최소공배수'를 찾아야하는데

그 방법도 기억나나요?

1) 두 분모의 배수를 나열해 공통된 배수를 찾거나

2) 소인수분해를 이용해 최소공배수를 구합니다.

 

이렇게 통분을 했다면 분모가 같은 분수의 나눗셈이 됩니다.

주어진 문제는 2/4÷1/4가 되죠! 이제 분자끼리 나누면 2+1=2 로 계산이 끝납니다!

 

오늘은 (자연수)÷(분수) 의 원리와 계산방법을 알아볼 차례입니다.

교과서에서 주어진 문제상황을 보고 해결해가는 과정에 집중해서 수업을 들어봅시다.

교과서 16-17 페이지와 필기구를 준비하고 시작해봅시다.

 

(영상출처: 인디스쿨 고등어쌤)


 

교과서 1번 문제가 '조개 6kg 을 캐는 데 3/4 시간이 걸렸을 때,

1시간 동안 캘 수 있는 조개의 양은 얼마일까요?' 였습니다.

 

3/4 가 1보다 크기 때문에 이 문제를 처음보고 어떻게 접근할 지 막막할 수도 있어요.

이럴 땐 '문제 게 만들기' 전략을 사용해서

3/4시간을 쉬운 숫자인 2시간으로 바꿔 생각해서 6÷3/4라는 식을 도출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6÷3/4를 계산하는 원리를 교과서 17페이지 그림으로 이해해봤죠!

6÷3=2 (1/4 시간 동안 캔 조개의 무게)

2x4=8 (1은 1/4의 4배이므로 4배하기)

의 두 개의 계산과정을 거쳐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6÷3/4=(6÷3)x4 =8 입니다.

여기서 나누는 분수의 분모와 분자가 어떻게 계산되었나요?

네, 분자를 먼저 나누고, 분모를 곱해서 구했습니다!

이런 계산 원리를 다시 한번 이해하고 익힘책 문제를 풀어봅시다!

 

익힘책 12-13쪽을 풀어보세요~

1~6번의 풀이과정을 밑의 영상으로 확인해봅시다.

(채점하면서 자신의 풀이과정을 보충해서 적어봅시다!)

 

(영상출처: 인디스쿨 선생님클라쓰)

 

이전글 수학 6학년 1학기 6차시 1. 분수의 나눗셈 (5)
다음글 창체 6학년 2학기 2차시 환경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