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2반

나와 친구를 사랑하고 존중하는 6학년 2반 

 

 

 

 

* 시간표는 교육부 지침에 따라 추후 변동될 수 있음.

  • 선생님 : 전예진
  • 학생수 : 남 10명 / 여 8명

수학 6학년 1학기 6차시 1. 분수의 나눗셈 (5)

이름 전예진 등록일 20.09.02 조회수 66

지난 수학시간에는 6÷2/5와 같은 (자연수)÷(분수) 를 알아보았습니다.

 

6÷2/5로 문제를 만들어볼게요.  

'무게가 6kg이고 길이가 2/5인 쇠막대가 있습니다. 이 쇠막대 1m의 무게를 구하세요'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몇 가지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이미 공식을 알더라도 어떤 과정으로 공식이 도출되었는지 살펴봅시다!)

 

1) 길이가 1/5인 쇠막대는 몇 kg?  6÷2=3

2) 1은 1/5의 몇 배? 5배

3) 그럼 쇠막대 1m의 무게는? 3x5=15

 

결론적으로 6÷2/5=(6÷2)x5 가 됩니다.

나누는 분수의 분모로 나누고, 분자는 곱하게 되는 것이죠!

오늘은 이러한 계산방법을 좀 더 간결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분수)÷(분수)를 (분수)x(분수)로 나타내어 볼까요?

수학책 18~19 쪽을 펴고 시작해봅시다.

 

(영상출처: 인디스쿨 고등어쌤)

 

 

 여러분, (분수)÷(분수)를 (분수)x(분수)로 어떻게 나타낼 수 있었나요?

 나누는 분수의 분모와 분자 위치를 바꾸어 곱해주었죠!

 예를 들어 2/3÷4/7은=2/3x7/4 입니다.

 

 1) 나눗셈을 곱셈으로 바꾸고,

 2) 분모, 분자 위치를 바꾼다는 것 꼭 기억하세요!

 

 오늘 배운 걸 익힘책 14-15 쪽을 풀며 정리해보겠습니다.

 문제를 풀면서 집중해야 할 점입니다.

1) 계산공식을 정확히 적용하기

2) 분수의 나눗셈의 다양한 문제상황을 해석하기

 (나누는 수와 나누어지는 수 잘 구분하기!!)

★ 공식을 잘 적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문제 이해가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공식 적용 전 그림을 그리거나, 문제 쉽게 만들기 전략을 사용하여

왜 이렇게 식을 세울 수 있나! 이해해보는 연습이 필요해요^^

 

두 가지를 신경쓰면서 익힘책 문제를 풀고 풀이영상을 봅시다!

 

(영상출처: 인디스쿨 선생님클라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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