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친구를 사랑하고 존중하는 6학년 2반
* 시간표는 교육부 지침에 따라 추후 변동될 수 있음.
수학 6학년 1학기 6차시 1. 분수의 나눗셈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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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전예진 | 등록일 | 20.09.02 | 조회수 | 66 |
지난 수학시간에는 6÷2/5와 같은 (자연수)÷(분수) 를 알아보았습니다.
6÷2/5로 문제를 만들어볼게요. '무게가 6kg이고 길이가 2/5인 쇠막대가 있습니다. 이 쇠막대 1m의 무게를 구하세요'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몇 가지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이미 공식을 알더라도 어떤 과정으로 공식이 도출되었는지 살펴봅시다!)
1) 길이가 1/5인 쇠막대는 몇 kg? 6÷2=3 2) 1은 1/5의 몇 배? 5배 3) 그럼 쇠막대 1m의 무게는? 3x5=15
결론적으로 6÷2/5=(6÷2)x5 가 됩니다. 나누는 분수의 분모로 나누고, 분자는 곱하게 되는 것이죠! 오늘은 이러한 계산방법을 좀 더 간결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분수)÷(분수)를 (분수)x(분수)로 나타내어 볼까요? 수학책 18~19 쪽을 펴고 시작해봅시다.
(영상출처: 인디스쿨 고등어쌤)
여러분, (분수)÷(분수)를 (분수)x(분수)로 어떻게 나타낼 수 있었나요? 나누는 분수의 분모와 분자 위치를 바꾸어 곱해주었죠! 예를 들어 2/3÷4/7은=2/3x7/4 입니다.
1) 나눗셈을 곱셈으로 바꾸고, 2) 분모, 분자 위치를 바꾼다는 것 꼭 기억하세요!
오늘 배운 걸 익힘책 14-15 쪽을 풀며 정리해보겠습니다. 문제를 풀면서 집중해야 할 점입니다. 1) 계산공식을 정확히 적용하기 2) 분수의 나눗셈의 다양한 문제상황을 해석하기 (나누는 수와 나누어지는 수 잘 구분하기!!) ★ 공식을 잘 적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문제 이해가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공식 적용 전 그림을 그리거나, 문제 쉽게 만들기 전략을 사용하여 왜 이렇게 식을 세울 수 있나! 이해해보는 연습이 필요해요^^
두 가지를 신경쓰면서 익힘책 문제를 풀고 풀이영상을 봅시다!
(영상출처: 인디스쿨 선생님클라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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