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깍지 속에서 콩알들이 단단하게 여물듯
따뜻하고 안전한 교실 속에서
행복한 생활을 하는 우리반입니다.
142. 2019.11.1.- 계절의 변화와 태양의 관계 |
|||||
---|---|---|---|---|---|
이름 | 최유라 | 등록일 | 19.11.01 | 조회수 | 22 |
1. 숙제 : 영화음악 찾아보고 오기, 국어 설득하는 글쓰기 미리 생각해오기, 독도 심흥택 누군지 알아보고 오기, 국악 모둠발표 준비하기 - 음악 : 음악시간에 보고서 쓸 때 필요합니다. 노래 제목과 어느 영화에 나왔는지를 알아오면 됩니다. - 국어 : 설득하는 글쓰기 월요일에 쓸 예정입니다. 근거를 확실히 찾아오세요. - 사회 : 독도 심흥택 누구인지 알아보고 오기 - 독도 옆의 심흥택해산이라는 지형 이름을 얻게된 이 분은 누구일까? - 국악 : 모둠 발표 준비하기 (목요일까지) * 숙제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계속 중학교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2. 문집에 실을 글 생각해오기 - 다음주 컴퓨터실에서 작업할 예정입니다. - 어떤 종류든 상관없이 자신의 글 작품을 하나 쓰면 됩니다. 3. 준비물 : 공책 1권(줄) - 다음주부터 중학교를 대비하여 필기하는 방법을 조금씩 알려주려고 합니다. 내용보다는 필기를 바르게 따라 쓰는 법을 차근차근 가르쳐 주려 합니다.
6. 11월 2일(토) 저녁5시 충북진로교육원 홈페이지에서 체험마을 신청 - 11월 2일(토) 저녁 5시부터 충북진로교육원 홈페이지에서 체험마을 신청을 선착순으로 받습니다. - 12월 2일에 우리반이 체험하러 갑니다. 토요일에 열리는 터라 학교에서 하지 못 합니다. 아이들에게 인증코드를 알려주었으며, 윗 글에도 올려놓으니 참고해서 꼭 5시에 신청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만약 신청을 하지 않으면? 자신의 흥미와 상관없이 남는 마을에 배정됩니다. - 자세한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주세요.
7. 학부모 만족도 조사 (10일까지) - 오늘 아이들은 학생 만족도 조사를 했습니다.(4반 선생님께서 관리감독하여 공정하게 했습니다.) - 학부모님 만족도 조사는 10일까지입니다.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 평가는 제가 보는 것이며 익명이 보장되는 것이기에 저에게 전하실 말이 있으시면 이를 통해 전달해주시면 됩니다.
4. 사람, 길, 차, 감기조심. 5. 낯선 사람과 사진, 대화, 음식물 받아먹기 X 그 자리 피하기, 어른들께 알리기 - 다른 학년 아이가 우림1차 앞에서 낯선 사람이 사진을 찍자고 하고 사탕을 먹으라고 주는 일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별다른 문제는 없었으나, 오창프라자 근처 등에서 이상한 사람이 많이 출몰(?) 하는 관계로 오늘 아이들에게 안전교육을 다시 했습니다. 가정에서도 꼭 해주세요.
- 오늘은 금요일. 글쓰기가 싫었던 아이들은 열심히 선생님을 설득했습니다. 그래서 글쓰기를 월요일 1교시로 미뤘습니다. 대신 열심히 근거를 생각해오기로 하고요. 아이들이 글을 잘 썼으면 좋겠는데, 너무 싫어해서 많이 걱정입니다. 그래서 싫어해도 계속 시키려고.. 하고 있습니다.
과학 수업 시간에는 어제 실험했던 결과를 살펴보면서, 과학자적 자질은 어떤 것인지 말해주었습니다. 왜냐하면 아이들의 과학 실험 결과가 엉망(!)이었거든요. 오류가 난 이유는 이렇습니다. 1. 장소의 오류 (같은 장소 같은 곳에 두고 계속 해야 하는데 조금씩 계속 달라졌습니다.) 2. 측정의 오류 (측정기는 그 자리에 두고 사람이 움직여서 최대한 정확하게 해야 하는데 대충대충 쟀거나 각도기 재는 법을 정확하게 지키지 않았습니다.) 3. 측정자의 오류 (측정하는 사람이 매번 바뀌어서 다른 사람이 하다 보니 그 오류의 범위가 커졌습니다.)
아이들에게 이런 부분들에 대해 설명해주며 과학에서의 변인통제에 대한 부분을 말해주었습니다.
더불어 계절의 변화 남은 부분을 태양과의 관계로 설명해주었습니다. 아, 어제는 계절의 변화와 연계 + 할로윈과 관련하여 우리나라의 동지와 하지에 대해서도 설명해주었습니다. (할로윈이라고 사탕을 받길 바랐을 텐데.... 거기에 대고 우리나라의 한식과 동지를 설명해주는....선생님입니다^^;; 미안 얘들아~)
지구적 관점, 우주적 관점은 사실 지금 현재 6학년에게는 어렵습니다. 아직 오창과 청주, 충청북도도 정확하게 머리로 공간을 구성하기 힘들어 하는 아이들이라 그렇습니다. 그래서 해당하는 부분에 대해 최대한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그리고 생활과 연관지어 필요한 부분으로 수업을 진행중입니다.
영어전담을 다녀와서 교원평가를 진행하였습니다. 4반 선생님과 함께 가서 진행하였습니다. 5교시에는 사회 - 독도 부분을 공부하였고, 독도의 사진, 해저지형 등을 보고 독도가 천연기념물임을 알려주었습니다. 6교시에는 학생자치로 이루어지는 학생이 만드는 행사 - 장기자랑에 대한 설명을 해주고 학생자치의 의미를 알려주었습니다. 분명 아이들이 진행하는 행사이다보니 이런 저런 일들이 많이 생기겠지만 그 속에서 아이들이 스스로 해보았다는 성취감을 느끼기를 바랍니다. * 장기자랑 안내 * 11월 25일 월요일 9시~, 시청각실 신청은 신청서를 통해 반장에게 제출, 반장은 수합해서 담당자에게 제출 욕설, 노출 등은 X 화장 X 다른 반과 함께 해도 되지만 문제 일으키지 말기 학생들의 행사이므로 부모님을 조르거나 선생님을 괴롭히는 일은 없도록 하기 내가 준비할 수 있는 만큼 준비해서 우리끼리 즐기는 행사 만들기 등등
|
이전글 | 진로체험 신청 방법 및 인증코드 |
---|---|
다음글 | 141. 2019.10.31.목. - 영화 음악의 중요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