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깍지 속에서 콩알들이 단단하게 여물듯
따뜻하고 안전한 교실 속에서
행복한 생활을 하는 우리반입니다.
120. 2019.9.27.금. - 수, 수학여행...? |
|||||
---|---|---|---|---|---|
이름 | 최유라 | 등록일 | 19.09.27 | 조회수 | 67 |
첨부파일 |
|
||||
1. 월요일 8시 40분까지 운동장으로 등교. (조장 찾아가세요.) 2. 준비물 잊지말고 잘 챙겨오세요. 특히 캐리어와 보조가방 잘 나누고! 3. 숙제(10/8까지) : 사회 대륙 조사(모둠), 음악 보고서(개인) - 긴 연휴가 이어지는 터라 아이들에게 두가지 숙제를 내주었습니다. - 모둠 숙제는 수학여행 조별로 7개의 대륙으로 나누어 대륙에 관한 재미있는 것들을 조사해오도록 했습니다. (뭘 조사해야 할지 모를 경우 : 대표적인 나라, 음식, 미스테리한 이야기, 잘 하는 스포츠, 관광지, 지형, 날씨, 옷차림, ....) - 음악 보고서는 개별로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음악이라는 주제로 한 곡을 골라 이유와 함께 제출하도록 했습니다. (음악보고서 양식은 첨부파일에!)
4. 루페로 주변 관찰해보기 - 아이들에게 루페를 하나씩 선물로 주었습니다. 10배 확대 루페라 평소 보던 것과 다르게 보입니다. - 교실에서 피부, 종이 등을 관찰하였는데, 필요할 경우 한택식물원에서 사용하도록 하였고, 평소에 주변의 것들이 내가 보는 것과 다르게 보이는 것을 확인하라고 주었습니다. ^^ - 아이들 선물입니다.
5. 사람, 길, 차, 감기조심.
월요일 아침 행동수칙
집에서 나오기 전 1. 뭘 빠트리진 않았는지 다시 한 번 살펴본다. 2. 캐리어에 넣은 짐은 다시 꺼낼 수 없으니 한 번 더 생각한다. 3. 멀미약!!
학교에오면 1. 운동장에 있는다. 2. 조장을 찾는다. 3. 화장실 등 움직여야 할 경우 짐가방은 그대로 친구나 조원에게 맡기고 조장에게 이야기한 후 움직인다.
선생님이 오면 1. 짐을 가지고 줄을 선다. 2. 조장은 인원 보고를 한다. 3. 시간이 되면 버스 탑승! 4. 버스에 탈 때는 캐리어와 보조가방 짐을 분리한다. 5. 탈 때는 자리 번호 순서대로 앉는다.
-
수학여행을 앞두고 있으니 저도 정신이 없고, 아이들도 들뜨고.. 허허 :) 오늘은 수학여행 전 마지막날이라 정신을 붙잡고 열심히 다시 한 번 빠진 것이 없나 지도했습니다. 1교시에는 연휴동안 숙제를 내주었습니다. 사회 대륙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더 해준 다음, 대륙별로 나누어서 그 대륙에 대해 조사를 해오도록 했는데요 사회 조사 모둠은 수학여행 조와 동일하게 설정했습니다. 수학여행 조의 경우 아이들이 합의 하에 가까운 아이들끼리 정한 것입니다. 아무래도 연휴동안 해야 할 숙제다 보니 친한 아이들끼리 같이 하는 것이 좀 더 좋기도 하고, 기왕 친한 아이들끼리 서로 친하게 지내는 김에 좀 더 공부에 관련된 이야기를 했으면..싶기도 해서, 이번 숙제는 수학여행 조로 정했습니다. 총 7조라 우리가 보통 아는 6개 대륙 + 남극까지 해서 조사를 하도록 하였고, 기본적인 베이스는 대륙의 지형, 날씨, 문화지만 방향은 친구들이 그 대륙에 흥미를 느낄만한 것으로 선별해 오도록 했고 시간은 최대 20분이라고 했습니다. 특히 유튜브 영상을 보여줘도 된다고 했는데, 대신 직접 보고 재미있으면서도 교육적이고, 비속어 등을 쓰지 않는 영상으로 골라오라고 했는데 그 과정에서 기왕 유튜브 하는거, 사회 공부에 관련된 것들을 보면 좋겠다..하는 마음으로 이런 이야기를 해주었습니다. 같이 만나기 어려울 수 있으니, 꼭 만나서 할 필요는 없고, 각자 역할을 맡아서 진행해도 된다고 이야기해주었고요, 혹시 몰라 10월 7일이 아닌 10월 8일까지로 정했습니다. 그럼 학교에서 만나서 서로 상의할 수 있을 테니까요^^
음악과 건강의 관계에 대해 설명해주고 음악 학습지도 과제로 내주었습니다. 음악을 그냥 듣지 말고 생각하면서 듣도록, 나의 건강, 나의 힐링에 관한 음악을 찾아오도록 했습니다. 혹시 잊어버릴 것 같은 학생은 학교에서 바로 해서 내도록 했고요 역시 10월 8일 화요일까지입니다. 이유는, 월요일에 잊어버리고 안 가지고 올 학생들이 혼나는 것을 막기 위해 :) 2교시에는 컴퓨터실에 갔습니다. 수학여행 장소를 공부하고 친구들끼리 코스를 짜기 위해서였는데요, 어떤 친구들은 같이 하기도 하고, 어떤 친구들은 장소를 나누어 각자 조사하기도 했어요. 서로 의논하고 합의하면서 즐겁게 하더라고요. 요런거는 따로 안 가르쳐줘도 너무 잘 해서 기특했습니다.
3교시는 영어 다녀와 4교시에는 사회 수업을 했습니다. 위도, 경도부터 시작해서 대륙 속 나라의 모습까지 사회 앞 부분을 쭉 다시 정리하였습니다.
수학여행 안내장을 최종으로 나누어주었습니다. (프로그램 자세한 설명, 준비물에 대한 자세한 설명, 월요일 행동 수칙까지) 정말 빠진게 없는지, 궁금한게 없는지 등등을 확인했어요. 그리고 한택식물원에서 필요할지 몰라서 아이들에게 루페를 선물해주었습니다. 이 루페는 '학생동아리' 예산으로 구입한 것으로 10배율이라 보통 돋보기보다는 훨씬 더 자세하게 보입니다. 목걸이형으로 휴대할 수 있어서, 연휴동안 혹은 수학여행에서 즐겁게 주변을 관찰해볼 수 있게 해주기 위해 오늘 선물해주었고요, 사용하는 방법과 유의점도 알려주었답니다. (개미같은 곤충은 관찰하고 반드시 놔주라고^^)
일단 멀미하는 학생들을 먼저 앞쪽에 앉히고 나머지는 뽑기로 :)
주말동안 다치지말고 아프지말고 몸을 잘 보호+보존해서 오라고 했는데^^ 월요일에 웃으며 봤으면 좋겠습니다!! |
이전글 | 121. 2019.9.30.월. - 수학여행 1일차 (1) 국회의사당 |
---|---|
다음글 | 119. 2019.9.26.목. - 국어단원평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