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3반

콩깍지 속에서 콩알들이 단단하게 여물듯

따뜻하고 안전한 교실 속에서 

행복한 생활을 하는 우리반입니다. 

몸과 마음이 건강한 어린이
  • 선생님 : 최유라
  • 학생수 : 남 13명 / 여 14명

088. 2019.7.8.월. - 신조어를 알아보았어요.

이름 최유라 등록일 19.07.08 조회수 47
첨부파일

1. 준비물 : 자

2. 영어준비물 : 색칠도구(수)

3. 어울림현수막 공모전 (12일, 다음주 금요일까지 크기 : B4 가로 1/2장)

 - 어울림 현수막 공모전 안내

 - 주제 : 어울림교육(학교폭력예방교육) - 친구사랑, 학교폭력예방

 - 사이즈 : B4크기 종이 가로로 1/2장 (교실에 마련되어 있습니다.)

 - 기한 : 7.12 (금)까지 제출

 - 시상 : 교내 상(학교장상) + 실제 현수막으로 제작하여 교문 부착 

4. 사람, 길, 차, 감기조심

 

-


2019-07-08-09-08-40

2019-07-08-09-08-45

2019-07-08-09-08-48

2019-07-08-09-08-51 

 

월요일 아침, 오늘은 주말 숙제였던 신조어 쓰기로 시작했습니다.

칠판에 자신이 직접 경험했던 신조어를 1개 이상씩 써서 붙이도록 했어요.

 

그리고 연결하여 바로 국어 수업을 시작했어요. 

일단 국어책에 나와있는 우리 모둠 친구들의 현재 실태 조사를 했어요.

 

 

2019-07-08-09-07-39

2019-07-08-09-07-41

그리고 오늘 하루종일 칠판에 저 글자들을 붙여두고 무슨 의미일지 생각해보라고 한 다음,

6교시에 직접 쓰고 의미를 찾아보라고 했습니다. 

 

2019-07-08-13-47-52

2019-07-08-13-47-54

2019-07-08-14-00-09

2019-07-08-14-00-11

2019-07-08-14-00-14

이건, 아이들이 얼마나 이런 신조어를 많이 쓰는지를 확인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자연스럽게 아이들은 뜻을 몰라 서로에게 물어보거나 저한테 물어보는 것을 통해서

아이들이 자주 쓰는 단어, 자주 안 쓰는 단어를 자연스럽게 파악했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어떤 사이트를 활용하고 어떤 SNS를 활용하는지도 파악되었지요.

실제 아이들의 실태 파악을 하기 위해 이렇게 재구성했습니다.

 

그 후에 아이들에게 하나씩 뜻을 알려주었습니다. 

2019-07-08-14-14-59

2019-07-08-14-15-02

요렇게 알려준 것은 다음 차시를 위함인데,

내일은 이런 신조어들 중에 비속어가 섞인 것이나 조롱, 비꼼을 위한 단어를 찾아서

사용해도 되는 것과 사용하지 말아야 할 것을 분류하고,

사용하지 말아야 할 것은 사용해도 되는 단어로 바꿔보고,

사용해도 되는 것은 신조어 사전을 만들려고 합니다.^^

 

 

1, 2교시 중간중간 자리와 1인 1역 뽑기를 완료하였고,

방학까지 2주 +3일이 애매하게 남은 터라, 8일+9일로 나누어 자리를 앉기로 했습니다.

 

2019-07-08-09-52-53 


2019-07-08-09-52-56

2019-07-08-09-52-59

2019-07-08-09-53-28 

이제는 너무 익숙한 모둠토의. (자리바꾼 후 모둠 이름 정하기, 급식순서정하기, 모둠역할 정하기를 진행했습니다.)

 

 

2, 5교시는 수학 수업으로 오늘은 띠그래프를 직접 만들며 백분율 계산하기와 띠그래프 만들기를 연습했습니다.


 

이전글 089. 2019.7.9.화. - 홈질, 박음질....
다음글 087. 2019.7.5.금. - 뮤지컬 썬앤문을 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