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4반

아침처럼 밝고, 햇살처럼 따뜻한 3학년 4반

 

강선하 권세온 김규하 김민찬 김우종 

김정호 김주현 김한결 노예지 성기천 

손가연 손지민 송태권 양태운 여서현

유아영 은윤서 이도연 이미령 이상협

이승혁 임경진 정윤서 

박시아 이유미 이유지

 

아침처럼 밝고, 햇살처럼 따뜻한 3학년 4반 ♥
  • 선생님 : 정지영
  • 학생수 : 남 14명 / 여 12명

9월 7일 학습안내(2학기 시작)

이름 정지영 등록일 20.09.07 조회수 64

9월 7일 월요일 학습내용

★ 수업 전!! 학생 건강상태 자가진단 하셨나요?-부모님께 여쭤보기!

자가진단 문자 링크 클릭완료 후 공부 시작합니다.

 

2학기의 첫 날입니다.

원격수업이지만 새로운 마음으로 공부합시다!!

 

 

1교시-체육

 

학습문제집에서 할 수 있는 순환운동으로 홈트레이닝을 해 봅시다.

※ 주의사항

1) 층간소음안전을 위해 집에 있는 매트나 카펫을 활용할 수 있다면 더 좋아요.

2) 동작을 천천히 따라 해야만 올바른 운동이 됩니다.

3) 자신의 수준에 맞게 실천해 봅니다무리하게 동작을 따라하면

다칠 위험이 있어요!

 

1. 체육수업 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준비운동 복습하기(국민체조)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a72NCO0OFXA

 

2. 집에서 할 수 있는 순환운동을 따라 해 봅시다.

(처음에는 어떻게 하는지 자세를 천천히 따라해 보며 시청한 뒤익숙해지면

영상과 같은 속도로 실천해 봅니다연습 1실천 1회 총 2회 입니다!)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K5xh-IyYK5I

 

 

 

 

2교시창의적체험활동

 

학습문제南北 알아보기

준비물한자 공책필기 도구

 

1. 지난 시간까지 배운 한자 (동녘 동), 西(서녘 서)를 복습해보세요.

방향을 나타내는 동서(東西)를 한자 공책에 한 번씩 써보세요.

 

2. 남북(南北한자의 만들어진 원리와 획 순서를 익혀봅시다.

https://www.youtube.com/watch?v=PD2PsGY2eSE&ab_channel=%EB%B0%9D%EC%9D%80%ED%95%9C%EC%9E%90

 

3. 한자를 맞추고 아기돼지를 구해줘~!

https://www.youtube.com/watch?v=-A8rjUdla4c&ab_channel=%EC%8B%A0%EB%B9%84%ED%95%9C%EC%9E%90

 

4. 배운 남북(南北)를 한자공책에 10번 씩 써보세요.[한자만 10번 쓰지 말고 그 한자의 음과 훈(한글또한 10번 쓰세요.]

 

(남녘 남)

(북녘 북)

과제오늘 10번 씩 쓴 남북(南北보호자께 검사 맡기

 

 

 

 

3교시수학

학습문제한 학기 동안 공부할 내용 알아보기곱셈 단원도입

(교과서 6~9)

 

 

<수학은 내 친구>

1. 수학책을 넘겨보면서 어떤 내용을 학습하게 될 것인지 확인하기

2. 우리 반 친구들이 좋아하는 운동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친구들이 좋아하는 운동을 표로 정리하였습니다.

 

이름

좋아하는 운동

이름

좋아하는 운동

이름

좋아하는 운동

강선하

배드민턴

성기천

축구

이미령

피구

권세온

팔굽혀펴기

손가연

배드민턴

이상협

줄넘기

김규하

축구

손지민

인라인스케이트

이승혁

요가

김민찬

줄넘기

송태권

줄넘기

임경진

태권도

김우종

피구

양태운

달리기

정윤서

피구

김정호

수영

여서현

태권도

박시아

축구

김주현

야구

유아영

피구

강동학

축구

김한결

피구

은윤서

피구

선생님

자전거타기

노예지

수영

이도연

피구

 

 

 

우리 반 친구들이 좋아하는 운동을 그래프로 나타내어 보세요.(7)

 

3. 집에서 원 모양의 물건을 2개 찾아 그 특징을 책에 써 보세요.(7http://school.cbe.go.kr/_class/board/view/bongjeong-e/2020/G02020301/410966/10007892?

 

<단원 도입>

1. 선수학습 내용 살펴보기수학익힘책 5쪽 하기

- (두 자리 수)×(한 자리 수계산

 

2. 그림 속 상황 살펴보기(8~9)

그림에서 친구들이 무엇을 하고 있나요?

그림에서 보이는 교실과 우리 교실을 비교해 보세요.

 

수일도영지혜슬기의 생각을 알아볼까요?

수일이는 점심시간에 음식을 남긴 친구들을 생각하고 있어요.

도영이는 물을 잠그고 이를 닦는 친구의 모습을 떠올리고 있어요.

지혜는 자기 부상 열차를 이용하는 사람들을 떠올리고 있어요.

슬기는 나무를 심어서 환경을 보호하면 어떨까 생각하고 있어요.

※ 한 사람의 실천을 반 전체 26(선생님포함)으로 늘렸을 때 나타나는 효과를 곱셈과 연관 지어 생각해 봅시다.

 

 

 한 사람이 쓰레기 1 주우면 총 25를 주울 수 있어요.

(1×26=26)

 

 한 사람이 남을 위한 배려를 20 실천하면 총 520(840)의 배려를 실천할 수 있어요

(20×26=520)

 한 사람이 마스크 3를 기부하면 총 78의 마스크를 기부할 수 있어요(3×26=78)

 

 

3. 공부할 내용 살펴보기

우리 3학년에서 도서 알뜰시장을 개최한다면 약 몇 권정도의 책이 모일지 계산해 보세요

.(※ 우리 3학년의 한 학급 학생 수는 26명입니다한 사람이 도서 3권씩 기증한대요.)

우리 학교에서 하루 동안 버리는 우유갑은 약 몇 개정도일지 계산해 보세요. 

(※ 한 학급당 우유 먹는 학생이 9명이래요우리 학교는 총 24학급입니다.)

 

 확인하기 http://school.cbe.go.kr/_class/board/view/bongjeong-e/2020/G02020301/410966/10007835?

 

★ 오늘의 과제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내가 그리고 우리 집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일에는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교과서 9쪽 아래에 적어주세요.

 

 

 

4교시국어

학습문제읽을 책을 정하고 내용 예상하기 1

(국어 가 10~17)

 

1. 여러분이 읽었던 책 중에서 기억에 남는 책의 제목은 무엇인가요?

2. 어떤 내용의 책이었나요책의 내용을 간단히 말해보세요.

3. 여러분은 도서관이나 서점에서 책을 고른 경험이 있지요어떻게 책을 고르나요?

과학이나 역사와 같이 내가 읽고 싶은 분야의 책을 고릅니다친구나 어른의 추천을 받은 책을 고릅니다

책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에서 소개된 책을 고릅니다 등.

 

4. 책을 고르는 나만의 기준을 만들어 봅시다어떻게 하면 좋은 책을 고를 수 있을지 생각한 다음 

교과서 12쪽 아래의 말주머니에 써 봅시다.

친구나 어른의 추천을 받은 책을 고르는 게 좋아요.

내가 읽고 싶었던 분야의 책을 찾아 읽는 게 좋아요.

책의 앞표지와 뒤표지의 내용을 꼼꼼히 살피면 책을 고르는데 도움이 돼요.

-

5. 15쪽을 보세요내가 읽고 싶은 책을 정해 볼까요? ‘어떤 책을 ’ 읽고 싶은지 15쪽에 써 보세요

(정확한 책의 제목을 모른다면 공룡’, ‘우주’, ‘요리’ 같이 여러분이 읽고 싶은 분야의 

큰 제목을 상상해서 쓰도록 합니다.)

 

6. 이번에는 친구에게 내가 읽었던 책을 추천해 보도록 해요

친구에게 내가 읽었던 책을 추천하는 말을 해 봅시다.

 

7. 책을 많이 읽다보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는 좋은 책을 쉽고 빠르게 고를 수 있어요책 고르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알게 되지요티비나 유튜브 보다는 책을 많이 읽는 여러분이 되길 바랍니다.

 

 

 

 

 

5교시사회

 

사회 6~13

 

학습 문제 단원 학습 내용 예상하기자연환경 인문환경 알아보기

 

※ 질문에 대한 답을 잘 몰라도 자신 있게 해보세요맨 아래 질문에 대한 답 링크 걸어놓을 테니 수업 맨 마지막에 링크 클릭해서 확인하세요.

 

1. 사회(3-2학기) 6~7쪽을 펴세요.

 

2.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자연의 모습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ㅎㅊ넓은 ㅂㄷ 

3. 사회 6~7쪽 그림에서 볼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넓은 ㅂㄷ고기잡이 하는 사람들사람들이 사는 집 등

4. 그림을 보고 1단원에서 배울 내용을 예상하고 7쪽 위에 작은 글씨로 써보세요.

다양한 ㅎㄱ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공부할 것 같습니다.

 

5. 사회 8쪽을 펴고 보령 머드 축제’, ‘대관령 눈꽃 축제의 글을 읽어보세요.

6. 보령 머드 축제는 언제 열리나요계절을 말해보세요.

-

7. 보령에서 머드 축제를 열 수 있는 까닭은 무엇일까요?

보령은 바다에 접하고 있어 ㅎㅅㅇㅈ과 ㄱㅂ이 있기 때문입니다.

 

8. 대관령 눈꽃축제는 언제 열리나요계절을 말해보세요.

-

9. 대관령에서 눈꽃 축제를 열 수 있는 까닭은 무엇일까요?

겨울에 이 많이 내리는 환경입니다.

 

10. 지금부터 사회 6~49쪽을 빠르게 살펴봅니다.

(그림사진제목을 중점적으로 빠르게 살펴보세요.)

 

11. 사회 9쪽을 펴세요.

12. 아까 살펴본 내용을 바탕으로 9쪽의 마인드맵을 자유롭게 완성해보세요.

 

13. 사회 9쪽의 아래 이 단원을 살펴보고 빈칸에 들어갈 낱말이나 뜻을 찾아 써 봅시다를 완성해보세요. (힌트: 12, 34)

 

14. 사회 10~11쪽을 펴세요.

15. 사회 10~11쪽과 같은 지도를 무엇이라고 할까요?

ㄱㄹ지도

16. 이 고장에서는 무엇을 찾아볼 수 있나요?

ㅂㄷ공장ㅇㅍㅌ 

 

17. 지도에서 나타난 것들 중에 우리 고장(청주)에서도 볼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일까요?

시장ㅇㅍㅌ 

18. 환경이란 무엇일까요?

우리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모든 것

19. 사회 10~11쪽 그림지도에서 자연 그대로의 환경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ㅎㅊ바다 등

20. 사회 10~11쪽 그림지도에서 사람들이 만든 환경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ㅇㅍㅌㄱㅈㅅㅈ 

 

21. 사회 12쪽을 펴세요.

22. 사회 12쪽에서 볼 수 있는 사진들은 무엇을 나타내고 있나요?

의 생김새ㄴㅆ에 영향을 주는 눈우박 등

 

23. 자연환경은 무엇인가요? 12쪽에서 찾아 말해보세요.

하천바다와 같은 의 ㅅㄱㅅ와 ㄴㅆ에 영향을 주는

바람기온 등을 ㅈㅇㅎㄱ이라고 합니다.

 

24. 사회 13쪽을 펴세요.

25. 사회 13쪽에서 볼 수 있는 그림이나 사진들은 무엇을 나타내고 있나요?

ㅅㄹ들이 만든 환경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26. 인문환경은 무엇인가요? 13쪽에서 찾아 말해보세요.

논과 밭과수원다리도로공장 등 사람들이 만든 환경

 

27. 우리 고장(청주)에서 볼 수 있는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찾아보세요.

(우암산), 하천(무심천등의 자연환경 도로아파트공장다리 등의 인문환경

 

이번 차시 질문에 대한 답:

http://school.cbe.go.kr/_class/board/view/bongjeong-e/2020/G02020302/389771/10012593?

 

영상으로 정리:

https://www.youtube.com/watch?v=pW6d2giJR5E&ab_channel=%EC%8A%A4%EB%A7%88%ED%8A%B8%EC%98%ACTV

 

 

 

 

 

6교시음악

 

월워리청청 (교과서 54~55)

학습문제메기고 받으며 노래 부르고노랫말을 바꾸어 신체로 표현하기

 

1. 월워리청청을 듣고두 번 따라 부르기

https://www.youtube.com/watch?v=p3EPLqjYcyA

2. 55쪽 3번의 삽화를 보며 메기고 받는 형식 이해하기

메기고 받으며 노래를 부르면?

힘들고 어려운 일을 즐겁게 할 수 있어요.

노래 부르며 일을 하면 일의 능률이 오른다고 해요.

 

3. 제재곡에서 메기고 받는 부분을 찾아볼까요?

받는 소리의 노랫말은월워리청청

받는 소리의 특징은가락이 길다.

메기는 소리의 특징은노랫말이 계속 달라진다.

 

4. 메기는 소리의 노랫말을 바꾸어 신체로 표현하기

허튼춤을 추며 메기는 소리 부르기

(※ 허튼춤이란즉흥적인 춤이라는 뜻으로 특별한 형식을 갖추지 않고 자유롭게 추는 춤을 말해요.)

 허튼춤 영상 찍기제재곡 또는 내가 좋아하는 음악에 맞춰 허튼춤을 추고 짧은 영상을 찍어 선생님께 보내주세요.

 

메기는 소리의 노랫말 바꾸기

보름달을 떠올리며 내 소원을 노랫말로 바꾸어 책에 적으세요.

예시

1) 달아 달아 밝은 달아 월워리청청 우리 가족 건강하게 월워리청청

2) 달아 달아 밝은 달아 월워리청청 최신폰으로 바꿀 수 있게 월워리청청

3) 달아 달아 밝은 달아 월워리청청 코로나가 사라지게 월워리청청

 

자진모리장단의 기본박을 치며 바꾼 노랫말 연습하기: 5번 http://school.cbe.go.kr/_class/board/view/bongjeong-e/2020/G02020301/410966/10008173?(월워리청청 반주 음악)

 

노랫말에 어울리는 신체 표현 만들기

※ 한 가지 동작이나 여러 동작을 연결하여 춤 만들기

노래를 들으며 만든 동작이나 춤 연습하기

 

5. 월워리청청 노래를 부르며 신체표현하기

내 노래와 신체표현을 사진이나 동영상 촬영하기

촬영한 내 모습 확인하기

전래동요를 부르며 신체표현 한 소감을 교과서 54쪽 빈공간에 적어보세요.

 

 

<알림장>

오늘 첫 2학기 수업 잘 해보았나요?^^

새 책으로 공부하니 새로운 마음이 들었을거라 생각해요~

곧 학교에서 만날 것을 기대하며 우리 모두 힘내봅시다!!

3학년 4반 친구들 화이팅!


이전글 9.8 화요일 학습안내
다음글 9월 5일 금요일 학습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