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3반

'목표는 같지만 내용은 다르게' 개성을 존중하며 함께 걸어가는 우리 3학년 3반입니다.

몸과 마음이 건강한 우리들
  • 선생님 : 오승교
  • 학생수 : 남 13명 / 여 12명

1월 7일 (목) 수업

이름 오승교 등록일 21.01.07 조회수 104

* 원격수업 10시에 시작합니다.

* 아래의 파란색 영어 줄을 클릭하세요.

https://us02web.zoom.us/j/7910275146?pwd=dTdhVURGSUZoL2ViT1BjcGJNdlhSUT09

1교시 과학

학습문제: 지표의 변화 단원 복습하기

아래 문제의 정답을 공책에 써봅시다.

1번부터 19번까지의 정답을 차례대로 다 쓴 친구만,

문제의 마지막에 있는 정답 링크를 클릭해 답을 맞춰보세요.

배웠던 내용이 기억나지 않는 친구는 과학 44~65쪽까지의

내용을 다시 읽어보면서 정답을 찾아보세요.

1. 얼음 설탕을 플라스틱 통에 넣고 흔들면 얼음 설탕 조각이 깨져서 크기가

( 커집니다. / 작아집니다. )

2. 바위나 돌이 작게 부서진 알갱이와 생물이 썩어 생긴 물질들이 섞이면

( )이 됩니다.

3. 바위틈에 있는 ( )이 오랜 시간 동안 얼고 녹기를 반복하면 바위가 부서집니다.

4. 바위틈에서 자란 나무 ( )가 크면서 바위가 부서집니다.

5. 운동장 흙은 화단 흙에 비해 식물이 잘 자랍니다. ( O / X )

6. 대부분의 운동장 흙은 알갱이가 ( 작고 / 크고 ) 화단 흙은 알갱이가

( 작습니다. / 큽니다. )

7. 물은 화단 흙보다 운동장 흙에서 더 빠르게 빠집니다. ( O / X )

8. 화단 흙에는 운동장 흙보다 물에 뜨는 물질이 더 많이 섞여 있습니다.

( O / X )

9. ( )은 식물의 뿌리나 죽은 곤충, 나뭇잎 조각 등이

썩은 것입니다. 이것은 식물이 잘 자라는 데 도움을 줍니다.

10. 땅의 표면을 ( ㅈ ㅍ )라고 합니다.

11. 지표의 바위나 돌, 흙 등이 깎여 나가는 것을 ( )작용이라고

합니다.

12. 지표에 운반된 돌이나 흙이 쌓이는 것을 ( )작용이라고

합니다.

13. 흙 언덕 위쪽에서 물을 흘려보내면 침식 작용은 ( / 아래 )쪽에서

발생하고 퇴적 작용은 ( / 아래 )쪽에서 발생합니다.

14. ( 상류 / 하류 )는 강폭이 좁고 강의 경사가 급합니다.

바위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15. ( 상류 / 하류 )는 모래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퇴적 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납니다.

16. 강물은 산에서 바다로 흘러가면서 강 주변의 모습을 짧은 시간 안에

빠르게 변화시킵니다. ( O / X )

17. 땅의 생김새를 ( ㅈ ㅎ )이라고 합니다.

18. 바닷가 지형 중 침식 작용으로 만들어진 것은?

가파른 절벽, 모래 해변, 갯벌

19. 모래 해변이나 갯벌은 바닷물의 퇴적 작용으로 만들어집니다.( O / X )

정답은 여기 클릭

2교시 체육

학습문제: 스포츠 감동실화 알아보기, 집에서 할 수 있는 홈트 따라하기 (1)

주의사항: 1) 층간소음, 안전을 위해 집에 있는 매트나 카펫을 활용할 수 있다면 더 좋아요.

2) 동작을 정확히 따라 해야만 올바른 운동이 됩니다.

3) 장난치거나, 집중하지 않으면 물건을 깨뜨리거나 다칠 수도 있어

. 주변을 잘 정돈하고 동작을 따라해 봅시다.

1. 체육수업 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준비운동 복습하기(국민체조)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a72NCO0OFXA

2. 스포츠 감동실화를 보고, 운동경기에 참가할 때 가져야 할 마음가짐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지 생각해 봅시다. 감상 후에는, 타바타 운동을 따라해 봅시다.

(영상을 보며 천천히, 정확한 동작으로 1회 따라해 봅시다.)

동영상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srgHJVopHGM&list=PLW1BM48OS0benPXgWrvf1f1wp06smMPjY&index=2

3교시 수학

학습문제: 표와 그림그래프를 보고 내용 알아내기(교과서 140~143)

* 줌 원격수업으로 하겠습니다.

4교시 음악

학습문제: 음악 감상하기

1. 독도는 우리 땅 가사가 바뀐 거 알고 있나요? 우리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키우며 큰 소리로 두 번 따라 불러 봅시다.

- https://www.youtube.com/watch?v=rHShsHegMBE (2)

2. 겨울왕국: 재미있는 순간들

- https://www.youtube.com/watch?v=r6IjVTRG79g (14)

3. 영화 속 재미있는 장면을 떠올리며 그림을 그려 봅시다.(스케치북 또는 A4종이) “겨울을 주제로 자유롭게 그림을 그려도 좋아요. 그림을 다 그린 후에는 사진을 찍어서 선생님께 보내주세요.

- 예시 그림 -

* 점심을 먹기 전에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5교시 국어

학습문제: 복습) ‘혹부리 영감연극 연습하기 2

1. ‘혹부리 영감연극을 위한 극본을 읽고 있습니다.

2. 오늘은 나머지 부분을 읽어 보겠습니다.

3. 상황에 따른 인물의 표정, 몸짓, 말투가 어떠할지 생각하며 극본을 읽어 봅시다.

알리미 : 마을에서는 혹이 없어진 혹부리 영감에 대한 소문이 쫘악 퍼졌답니다.

(동네 아이들 등장하여 수근거린다.)

아이 1 : 얘들아, 얘들아, 혹부리 영감의 혹이 없어졌대.

아이 2 : 노래를 부르니까 도깨비들이 와서 혹을 가져갔대.

아이 3 : 혹이랑 도깨비 방망이랑 바꿨대.

나쁜 혹부리 : 이놈들, 무슨 뚱딴지같은 소릴 하는 거냐?

아이 1,2,3. : , 또 다른 혹부리 영감이다~

혹부리래요, 혹부리래요, 못생긴 혹부리래요~ 메롱~

(아이들이 무대 밖으로 나가면서 노래하듯이 놀린다.)

나쁜 혹부리 : ... 노래를 부르니 도깨비들이 혹을 가져갔다고?

그렇다면 나도?

<도깨비 노래자랑>

사회 : 지금부터 도깨비 노래자랑 대회를 시작하겠습니다~

모두 : ~~~

도깨비 1 : 우리가 최고의 가수들이지.

도깨비 2 : 맞아. 그렇고말고.

도깨비 3 : 우리는 노래주머니가 있다고. 하하하 (혹을 흔들며.)

사회자 : , 이번에 노래 부를 도깨비는 입니다.

모두 : ~~~

도깨비 1,2,3,4 : 흐흠 아아 원, , 쓰리, (엉망으로 노래한다+)

모두 : ~~~(관객들 야유를 보낸다.)

사회자 : ? 뭐 하시는 거예요. 어서 내려가세요, 어서~

도깨비 1,2,3,4 : 망했다. 노래가 왜 이렇게 나오지? ~ 창피해~

알리미 : <숲 속> 나쁜 혹부리영감이 숲으로 들어가고 있어요.

나쁜 혹부리 : 점점 어두워지는군. 언제쯤 도깨비들이 나올까?

아하, 내가 노래를 부르면 틀림없이 나올 거야.

(엉망진창 노래).

도깨비 1 : 저 노랫소리는 또 뭐냐?

도깨비 2 : ... 그 혹부리 영감이야...

도깨비 3 : 감히 우리를 속이다니~~~

도깨비 4 : 가서 혼내주자!!!

나쁜 혹부리 : , 도깨비님들, 이제 오셨어요? 어서 오세요~

내 아름다운 노랫소리를 듣고 오셨군요.

(혹을 가리키며) 내 노래는 요기, 요기서 나온답니다.

저도 도깨비 방망이랑 바꾸도록 할게요.

어느 분 거를 주시렵니까?

도깨비 1,2,3,4 : (어이가 없다는 듯 억지로 웃으며) ! ! !

도깨비 1 : 도깨비 노래자랑에서 이 노래주머니 때문에 개망신을 당했다.

도깨비 2 : 이 거짓말쟁이야!

도깨비 3 : 이건 노래주머니가 아니잖아!!!

도깨비 4 : 이 엉터리 노래주머니도 하나 더 가져라 (나쁜 혹부리에게 혹을 하나 더 붙인다.)

나쁜 혹부리 : ~~~

도깨비 1,2,3,4 : 얘들아, 가자.

혹부리래요, 혹부리래요, 못생긴 혹부리래요~ 메롱~

나쁜 혹부리 : (소리 내어 울며) 아이고 이를 어째.

혹을 떼러 왔다가 하나를 더 붙였네.

망했다. 망했어~ (소리 내어 운다.)

음악과 함께 등장인물 모두 등장. 인사하며 막이 내려오면서 끝.

4. 오늘 읽은 부분의 내용을 간추려 말해보세요. 어떤 내용인가요?

5. 이번에 읽은 혹부리영감이 주는 교훈은 무엇인가요?

6. 멋진 연기를 위해 오늘 읽은 극본을 실감나게 다시 읽어 봅시다.

오늘의 수업을 마칩니다. 책상 위를 정리하고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이전글 1월 8일 (금) 수업
다음글 1월 6일 (수) 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