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3반

'목표는 같지만 내용은 다르게' 개성을 존중하며 함께 걸어가는 우리 3학년 3반입니다.

몸과 마음이 건강한 우리들
  • 선생님 : 오승교
  • 학생수 : 남 13명 / 여 12명

1월 6일 (수) 수업

이름 오승교 등록일 21.01.06 조회수 40

* 원격수업 10시에 시작합니다.

* 아래의 파란색 영어 줄을 클릭하세요.

Zoom 회의 참가

https://us02web.zoom.us/j/7910275146?pwd=dTdhVURGSUZoL2ViT1BjcGJNdlhSUT09

1교시 국어

학습문제: (복습) ‘혹부리 영감연극 연습하기 1

1. ‘혹부리 영감연극을 위해 연습해 봅시다.

2. 상황에 따른 인물의 표정, 몸짓, 말투가 어떠할지 생각하며 연극을 위한 극본을 읽어 봅시다.

혹부리 영감

등장인물

착한 혹부리 영감

나쁜 혹부리 영감

동네 아이들 1, 2, 3

도깨비들 1, 2. 3, 4

장면전환 알리미 & 도깨비 노래자랑 사회자

알리미 : 착한 혹부리 영감이 나무를 모으고 있습니다.

착한 혹부리 : 어두워지기 전에 나무를 해와야겠군.(도끼를 들고 간다.)

아이1 : 얘들아 저기 봐. 혹부리 영감이 있어.

아이1,2,3 : 혹부리래요, 혹부리래요, 못생긴 혹부리래요~

착한 혹부리 : 예끼, 이 녀석들~

아이2 : , 도망가자~

아이1,2,3 : 혹부리래요, 혹부리래요, 못생긴 혹부리래요~ 메롱~

착한 혹부리 : 내 못생긴 얼굴 좀 봐. 나는 못생긴 혹부리 영감이 맞아.

에휴, 나무나 빨리 해야겠다.

(무대를 한 바퀴 돌고 가운데 선다.)

(나무를 자르는 시늉을 하고 고개를 들어 하늘을 본다.)

아이쿠 벌써 어두워졌군. 빨리 집으로 돌아가야겠어.

(여기 저기 걷다가 길을 잃는다. 당황하면서. 간주)

어떡하지. 길을 잃어버렸어~~~

너무 어두워서 아무것도 보이질 않으니...

(두리번거리며) , 집이다.

근처에 집이 있어 천만다행이군.

(집으로 다가가서 문을 두드리며) 계십니까? 계세요?

누구 없나요?

아무도 살지 않는 집인가 봐.

조용하니 너무 무섭군.

, 그렇지. 노래를 부르면 덜 무서울 거야.

(마법의 성 노래 부르기)

도깨비 1 : ? 아름다운 노랫소리다.

도깨비 2 : 어디서 나오는 거지?

도깨비 3 : 저 집에서 나오는 것 같은데?

도깨비 4 : 가보자. (도깨비들이 집으로 들어간다.)

도깨비 1 : (문을 열면서) 너는 누구냐?

착한 혹부리 : (뒤로 넘어지며) 아이쿠! 도깨비님, 저는 근처 마을에 사는

혹부리 영감입니다.

도깨비 2 : 여기에 너밖에 없는 거냐?

착한 혹부리 : , 도깨비님.

도깨비 3 : 노랫소리가 들리던데, 그거 네가 부른 거야?

착한 혹부리 : , 그렇습니다. 도깨비님 살려주십시오~

도깨비 4 : (혹을 가리키며) 이건 뭐지?

도깨비 1 : (혹을 만지며) 노래주머니 아닐까?

도깨비 2 : 뭐라고? 노래주머니? 얘들아, 며칠 있으면 도깨비 노래자랑이

있잖아. 이것만 있으면 우리가 우승이다!

도깨비 3 : 오호, 그렇겠네. 어이 혹부리영감! 이 도깨비방망이를 줄테니

자네의 노래주머니를 우리에게 주게.

착한 혹부리 : ? 노래주머니요? 이 혹 말씀이신가요?

도깨비 4 : 그래. 이거 받아. 이제 혹을 뗀다. 하나 둘 셋 (혹을 뗀다.)

착한 혹부리 : ~~~

3. 나머지 부분은 다음 국어시간에 읽겠습니다.

4. 오늘 읽은 부분의 내용을 간추려 말해보세요. 어떤 내용인가요?

5. 각각의 장면에서 인물들이 어떻게 연기해야 할지 알 수 있겠지요?

6. 멋진 연기를 위해 오늘 읽은 극본을 실감나게 다시 읽어 보세요.

2교시 과학

학습문제: 동물의 생활 단원 복습하기

아래 문제의 정답을 공책에 써봅시다.

1번부터 18번까지의 정답을 차례대로 다 쓴 친구만,

문제의 마지막에 있는 정답 링크를 클릭해 답을 맞춰보세요.

배웠던 내용이 기억나지 않는 친구는 과학 20~43쪽까지의

내용을 다시 읽어보면서 정답을 찾아보세요.

1. 우리 주변에 사는 동물이 아닌 것은 무엇일까요?

, 잠자리, 펭귄, 개미

2. ( )는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텃새에요.

머리, 가슴, 등은 검은색이고 배는 흰색이에요.

마른 가지를 모아 나무 위에 둥지를 만들고 알을 낳아요.

3. ( )는 우리 주변의 화단에서 볼 수 있어요.

몸이 여러 개의 마디로 되어 있고, 7쌍의 다리가 있어요.

위협을 느끼면 몸을 공처럼 둥글게 만들어 적의 공격에 대비해요.

4. 동물을 연구하는 과학자들은 동물을 관찰하고 특징에 따라

( )해요. 날개가 있는 것과 없는 것처럼,

기준에 따라서 나누는 것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5. ( )는 네 개의 다리가 있고 온 몸은 털로 덮여있어요.

꼬리가 길며 짧은 앞다리는 손처럼 사용해서 도토리를 먹어요.

6. ( )은 배를 땅에 대고 기어 다녀요.

혀로 냄새를 맡아 먹이를 찾아내기 때문에 혀를 날름거리며 돌아다녀요.

7. ( )는 몸이 머리, 가슴, 배로 이루어져 있고 앞다리로

땅을 팔 수 있어요. 세 쌍의 다리로 걸어 다니고 날개가 있어

날 수도 있어요.

8. ( )의 혹에는 지방이 있어 물과 먹이가 없어도 며칠 동안

살 수 있어요. 또 속눈썹이 길고, 콧구멍을 여닫을 수 있어

모래가 잘 들어가지 않아요.

9. ( )는 등에 돌기가 있어 물방울이 잘 맺혀요.

새벽에 땅 위로 나와 머리를 숙이면 머리쪽에서 물방울이 나와

물을 마실 수 있어요.

10. ( )는 몸에 비해 큰 귀를 가지고 있어 몸의 열을 잘 내보낼 수

있고 작은 소리를 들을 수 있어요. 귓속에는 털이 많이 있어 모래가 잘

들어가지 않아요.

11. ( )는 강이나 호수 안에 살아요. 단단한 껍데기로 둘러

싸여있고 배발을 이용해 바위를 기어 다니며 아가미로 숨을 쉬어요.

12. ( )는 열 개의 다리가 있고 세모 모양의 긴 몸 아래에 머리가

붙어있어요. 아가미로 숨을 쉬고 지느러미로 헤엄쳐 다녀요.

13. ( )는 땅에서는 뛰어서, 물에서는 헤엄쳐 이동해요. 긴 혀를

이용해서 먹이를 잡아먹어요. 올챙이가 자라면 ( )가 돼요.

14. 붕어, 고등어와 같은 물고기는 ( )로 헤엄을 칠 수 있어요.

15. ( )는 대표적인 여름 곤충으로 맴맴하고 울어요.

머리, 가슴, 배로 구분되며 나무에 붙어 수액을 먹고 살아요.

16. ( )는 커다란 겹눈을 가지고 있어 사방을 두루 볼 수 있어요.

아주 얇은 2쌍의 날개가 있고 앞날개와 뒷날개가 따로 움직여 아주 빨리

날 수도, 공중에 가만히 떠 있을 수도 있어요.

17. 직박구리, 잠자리와 같은 동물은 ( )가 있고 몸이 가벼워서

날아다닐 수 있어요.

18. 우리 생활에는 칫솔걸이-문어 빨판, 물갈퀴-오리 발, 집게 차-수리

처럼 동물의 ( )을 활용해 만든 것이 많아요.

정답은 여기 클릭

3~4 교시 미술

학습문제 : 겨울풍경 만들기

준비물 : 학교에서 받은 도안, 검정색 도화지, 색연필, 사인펜, 가위,

1. 날씨가 정말 춥지요? 역시 겨울인가 봐요.

선생님은 겨울이 되면 생각나는 영화가 있어요.

영화의 한 장면을 보면서 오늘 미술 수업을 시작합시다.

겨울 애니메이션

2. 집에서 영상을 보는데도 추위가 느껴지지 않았나요? ^^

오늘은 종이 오리기를 이용해 겨울 풍경을 꾸며보겠습니다.

학교에서 받은 검정색 도화지와 흰 종이 도안을 준비해주세요.

3. 영상을 보면서 방법을 알아볼까요?

종이 오리기로 겨울풍경 꾸미기

4. 방법이 간단하지요? 남는 종이가 있다면 내가 원하는 모양으로

종이를 오려서 꾸며주어도 좋아요.

또 건물을 색칠하고 싶은 친구들도 자유롭게 꾸며봅시다.

다 완성된 작품은 사진을 찍어 선생님께 보내주세요~

* 점심을 먹기 전에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5교시 수학

학습문제: 표와 그림그래프를 보고 내용 알아내기(교과서 138~139)

* 원격수업으로 진행하겠습니다.

6교시 음악

학습문제: 리코더로 연주하기

1. 리코더를 잘 연주하기 위한 특별한 연습

방법

. 투명 유리컵(그냥 컵도 됨)에 물을 쯤 넣고 빨대로 분다.

. 세게 불면 거품 방울이 크게, 약하게 불면 작게 생김을 눈으로 확인한다.

. 일정하게 작은 방울이 되도록 숨을 고르게 내쉬며 빨대를 분다.

. 하나, , 셋 넷, 하며 4박자를 세는 동안 쉬지 않고 빨대를 분다.

. 숙달되면 8박자 간 방울의 크기를 똑같이 만들며 중간에 끊어지지 않도록 하여 분다.

. 실제 리코더로 불면 소리가 부드럽고 두 마디씩 이어서 연주하기가 쉽다.

2. 리코더 연습하기

- https://www.youtube.com/watch?v=Jg0aUEbQaD4 (6)

3. 제재곡 연습하기: 크리스마스캐롤 울면 안 돼

- 한 번 들어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kkiQcISnam4 (2)

- 음악 재생하며 계명 외우기

- 음악 재생하며 리코더 연습하기: 5

오늘의 수업을 마칩니다. 책상을 정리하고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이전글 1월 7일 (목) 수업
다음글 12월 31일 (목) 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