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3반

'목표는 같지만 내용은 다르게' 개성을 존중하며 함께 걸어가는 우리 3학년 3반입니다.

몸과 마음이 건강한 우리들
  • 선생님 : 오승교
  • 학생수 : 남 13명 / 여 12명

12월 16일 (수) 수업

이름 오승교 등록일 20.12.16 조회수 288

원격수업 10시에 시작합니다(미리 5분 전에 들어오세요).

아래의 파란색 영어 줄을 클릭하면 화상수업에 자동 참석됩니다.

https://us02web.zoom.us/j/7910275146?pwd=dTdhVURGSUZoL2ViT1BjcGJNdlhSUT09

1교시~2교시 미술

11. 미술관 나들이

학습문제: 미술작품을 감상한 후 나의 생각을 적어봅시다.

이번 단원을 설명하는 영상을 먼저 봅시다.

미술관 나들이?

1. 여러분, 영상을 잘 보고 왔지요?

이번 단원의 제목은 미술관 나들이입니다.

교과서 62~63쪽이구요, 공책도 준비해주세요.

2. 오늘은 교과서 62, 63쪽에 나온 미술작품들을 하나하나 살펴보고,

공책에 내 느낌을 적어볼 거예요.

공책에 오늘 날짜를 적고, 11. 미술관 나들이라고 적어주세요.

다음엔 작품 이름을 적고, 그것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어 봅시다.

12 요일

미술 - 11. 미술관 나들이

1. 장욱진- 닭과 아이

2. 김득신- 파적도

3. 케베- 가족의 발견, 꽃으로 사랑을 말하다

4. 김점선- 좋은 날

5. 드가- 열네 살의 발레리나 소녀

6. 쿤스-빨랫줄에 널린 고양이

3. 영상을 보면서 하나씩 작품을 감상해 볼까요?

미술작품 감상하기?

4. 여러분이 작품들을 감상하면서 어떤 생각을 했는지 정말 궁금합니다.

다음 등교일에 감상을 적은 공책을 꼭 가져오세요~

3교시 음악

학습문제:찾아가는 음악 선물을 계획하고 연습하기(교과서 90-91)

1. 음악으로 마음을 전달하는 영화 속 장면 감상하기

- 영화 사운드 오브 뮤직중에서

https://www.youtube.com/watch?v=b7Slk-6CYd4&list=PLVUSsxO6jSnGFn2TA88K0u5LW4QaVc47D (3)

https://www.youtube.com/watch?v=UmmOJx_Hxto&list=PLVUSsxO6jSnGFn2TA88K0u5LW4QaVc47D&index=3 (3)

음악이 선물이 됩니다. 음악은 선물을 받은 사람을 감동 받게 하고 마음을 행복하게 합니다..^^

2. 찾아가는 음악 선물 계획하기

- 2020년 한 해를 마무리하며 나에게 특별한 의미가 있었던 사람들을 생각해 봅시다.(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은 사람, 고마운 마음이 있어서 선물을 하고 싶은 사람, 힘과 용기를 주고 싶은 사람, 친하게 지내고 싶은 사람 등)

- 음악 선물 계획하기

누구에게 선물할까?

어떻게 선물할까?

연구 방법은?

어떤 곡?

어떻게 연습할까?

3. 음악 선물 연습하기

- 선물할 곡을 집에서 연습해 보세요. (연주하는 영상을 찍으면서 연습하면 할수록 점점 더 실력이 좋아진답니다.)

- 연습하다가 어려운 부분, 부족한 부분은 선생님께 도움을 요청하세요.^^.

- 혹시 내가 직접 노래, 악기 등을 연습해서 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낄 경우 인터넷 검색을 통해, 내가 좋아하는 음악을 찾아 선물 계획을 세워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4교시 국어

학습문제: 장소의 변화에 따라 글의 내용 간추리기 1 (252~253)

1. 지난 시간에 시간의 흐름을 생각하며 글을 읽어 보았고, 또 일하는 방법에 따라 내용을 파악하며 글을 읽어 보았습니다.

2. 이번 시간에는 장소의 변화에 따라 이야기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잘 들어보고 내용을 간추리는 활동을 하겠습니다.

3. 자료를 듣기 전에, 252쪽의 빨간색 글씨와 (1), (2), (3)번의 문제를 읽어봅니다.

4. 빨간색 단어의 뜻과 문제를 잘 읽어 보았지요? 듣기 자료를 들어보겠습니다.

제목은 주말여행입니다. 아래의 링크를 눌러주세요.

https://youtu.be/D0DPLFkCarQ

5. 잘 들어보았나요? 한 번 더 들어보며 252(1), (2), (3)번을 해결해 보세요.

https://youtu.be/D0DPLFkCarQ

- 주말여행을 한 뒤에 쓴 글이지요? 고창의 고인돌 박물관, 동림 저수지, 선운사를 방문했어요.

6. 2532번을 볼까요? 문제를 읽고 표를 해 보세요.

- 이 듣기자료를 간추리려면 장소가 어떻게 변화했는지 살피며 간추리면 좋겠지요?

7. ‘주말여행을 다시 듣고 장소 변화에 따라 한 일을 간추려 써 봅시다. 2533번에 적어 보세요.

https://youtu.be/D0DPLFkCarQ

8. 장소마다 어떤 일을 했는지 간추려 써 보았나요? 간추린 내용을 바탕으로 주말여행의 내용을 발표해 봅시다.

* 점심을 먹기 전에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5교시 과학

과학 102~103, 실험관찰 54

학습문제 : 실을 이용해 소리를 전달할 수 있을까요?

1. 지난 과학 시간에 소리는 여러 가지 물질을 통해 전달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성질을 이용해 실 전화기를 만들고,

실 전화기로 소리를 전달해 봅시다.

2. 실 전화기를 만들어 본 적이 있나요?

교실에서 친구들과 직접 만들어보면 좋을 텐데 아쉽습니다.

집에 재료가 있는 친구들은 직접 실험을 해보고, 없는 친구들은

영상으로 대체합니다.

3. 과학 102쪽과 103쪽을 읽어보세요. (3)

두 가지 실험이 나와 있습니다.

첫 번째 실험에서 절대로 젓가락을 세게 치면 안 됩니다.

귀가 다칠 수 있어요!!

4. 영상을 보면서 하나씩 차례차례 해볼까요?

실험관찰 54쪽도 펴세요~

실을 이용해 소리를 전달할 수 있을까요??

5. 실험관찰 54쪽도 잘 채워보았나요?

교과서에 나온 실 말고도 용수철, 긴 막대, 구리선 등을 이용해

전화놀이를 할 수 있답니다.

다음 시간에는 소리가 나아가다가 물체에 부딪치면

어떻게 되는지 알아봅시다.

6교시 사회

학습문제: 환경에 따라 다른 삶의 모습 정리하기 (1)

아래의 문제를 풀어보세요.

번호

문제

정답

1

우리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모든 것은?

2

땅의 생김새와 날씨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ㅈㅇㅎㄱ()라고 합니다.

3

인간이 자연을 토대로 만들어 낸 환경은?

4

논과 밭은 자연환경입니다.

5

고장 사람들은 들에 염전을 만들어 소금을 얻습니다.

6

ㄱㅅㄹ/는 일정한 곳에 일정 기간 내린 눈, 비 등의 물의 양을 뜻합니다.

7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은 계절에 따라 달라집니다.

8

조사한 자료를 직선, 막대, 그림 등으로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나타낸 것은?

9

눈이 많이 내리는 곳에는 도시가 발달합니다.

10

고장 사람들의 하는 일이나 생활 모습은 그 고장의 ㅎㄱ/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11

스스로 즐거움을 얻고자 남는 시간에 하는 자유로운 활동을 이르는 말은?

12

등산은 인문 환경을 이용한 여가 생활이다.

13

ㅇㅅㅈ/는 옷과 음식, 집을 통틀어 이르는 말로, 사람들이 생활하는 데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입니다.

14

사막에서는 뜨거운 햇볕과 모래바람을 막기 위해 긴 옷을 입고 머리에는 천을 둘러 감습니다.

15

생선이 운반되는 동안 상하지 않도록 소금에 절인 안동 지역의 전통 음식은?

16

영월은 산지가 많고 날씨가 서늘해 ㄱㅈ/를 많이 재배합니다.

17

바다로 둘러싸인 고장에서는 젖소를 많이 키워 치즈를 이용한 음식이 많습니다.

18

여름철 홍수 피해를 입지 않기 위해 터를 돋우어 높은 곳에 지은 집은?

19

집에 눈이 들어오는 것을 막으려고 지붕의 끝에서부터 땅까지 내린 벽을 ㅇㄷㄱ()라고 합니다.

20

고장의 계절과 날씨, 땅의 생김새 등은 고장 사람들의 주생활에 영향을 줍니다.

정답 (클릭하세요.)

오늘의 수업을 마칩니다. 책상 위를 정리하고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이전글 12월 17일 (목) 수업
다음글 12월 11일 (금) 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