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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소프트웨어 교육 선도학교 운영 계획
작성자 유재광 등록일 19.04.04 조회수 606

​1. 추진목표

급변하는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시대에 학생들에게 교과 지식보다 실제 삶에서 필요한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필요하다. 이를 소프트웨어(SW) 교육을 통한 컴퓨팅 사고력(CT) 향상을 통해 학생들을 21세기 창의융합인재로 육성하도록 한다. 

. SW교육 환경 기반을 마련하고 학생들에게 다양한 SW교육을 제공

. 알고리즘 수업활동을 통해 절차적 사고에 의한 논리적 사고력 향상

. 로봇수업(햄스터)을 통한 컴퓨팅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

2. 추진내용

      2. 추진내용

        ○ 교육과정 편성.운영

학년

연계교과

시수

교육자료 및 내용

1~2학년

창의적체험활동 및 교과

5

- 간단한 언플러그드 활동을 통한 컴퓨팅 사고력 향상

3~4학년

창의적체험활동 및 교과

5

언플러그드 활동을 통한 알고리즘 이해 및 절차적 사고력 향상

간단한 엔트리 수업을 통한 프로그래밍 능력 향상

5학년

창의적체험활동 및 교과

15

엔트리 수업을 통한 학생들의 절차적사고 및 프로그래밍 능력 향상

언플러그드 활동을 통한 순차, 반복구조의 습득

6학년

실과 및 창의적체험활동

22

- 6학년 실과 <소프트웨어와 생활> 단원과 연계를 통한 17차시 운영

햄스터 로봇 교육을 통해 구조 및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순차, 구조문제를 분석

        ○ SW교육 교수학습방법

정보통신 윤리 수업

정보화 시대에 올바른 가치관과 행동양식을 함양

저작권보호, 게임·인터넷 중독,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지도

언플러그드 활동

언플러그드 활동 통한 컴퓨터 언어에 대한 이해

교과내용과 연계를 통한 학생들의 융합적 사고력 향상

프로그래밍 수업

엔트리 수업을 통한 기본적인 순차, 반복 구조를 적용하여 프로래밍 원리를 익힘

실제적인 로봇을 통한 학생들의 흥미 유발 및 피지컬 컴퓨팅 능력 향상

        ○ 학생, 학부모의 SW교육 인식전환을 위한 활동

            1) 가정통신문, 학교홈페이지를 통한 SW 교육활동 홍보 및 안내

            2) 1010‘SW교육의 날을 운영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SW교육 제공 및 체험기회 제공

            3) SW교육 동아리 운영을 통한 다양한 SW교육 체험기회를 제공하여 컴퓨팅사고력을 향상

3. 기대효과

  3. 기대효과

  ○ 컴퓨터실 및 스마트 교실을 이용한 다양한 교육여건 조성을 통해 학생들에게 양·질의 소프트웨어(SW) 교육환경 제공

  ○ 소프트웨어(SW)교육 동아리를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매래인재역량 강화

  ○ 소프트웨어(SW)교육 교원 연수를 통한 교사의 소프트웨어(SW)교육 인식 개선 및 교육기반 마련

  ○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된 소프트웨어(SW)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과 창적 문제해결력 향상

  ○ 컴퓨팅 사고력,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을 통하여 학생들을 21세기 창의융합인재로 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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