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천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1번쨰 영재수업(공정한 분배2)
작성자 정미경 등록일 19.07.27 조회수 60

수업한지 몇 주 후에 쓰는 한줄소감!...ㅎㅎ이번에는 저번 수업에 이어서 공정한 분대해서 배웠다.상속문제 해결,통계의 거짓말,명량해전 등으로 알아보았다.

먼저 상속문제 해결에 대해 알아보았다.저번과 같이 기대값,이익값,손해값 등을 따져서 푸는 문제이다.달라진 점은 인원이 많아졌다는 것이다.인원이 많아 계산하기 더 복잡해 졌지만 기대값,이익값,손해값 등을 따져서 푸면 매우 쉬웠다.모든 문제도 그렇지만 이 문제는 더욱 더 느끼는 것인데 이해하면 정말정말 쉬운 문제이다.그래서 더욱 재미있었던 것 같다.

그 다음은 통계의 거짓에 대해 알아봤다.'이 문제의 문제 상황:조선시대 백성들은 매년 농사를 하고 수확한 쌀 가마에 따른 비율에 따라 세금을 낸다.탐관오리들은 이떄 백성들은 글을 읽을 수 있는 사람이 별로 없다는 점을 감안해서 매년 걷어야 하는 세금보다 더 걷고 있다.이에 문제가 생기자 탐관오리는 그래프를 통해 해명한다.이 떄 탐관오리는 그래프의 수치를 다르게해 세금을 걷는 양이 많지 않는다고 보여준다.'

이 문제를 효율적으로 풀려면 그래프를 통해서 푸는 것이 좋다.생산량(쌀가마)/세금 이 두가지로 꺾은선 그래프를 만들어 비교하면 매년 탐관오리가 세금을 원래보다 더 많이 걷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은 명량해전이다.명량해전은 여러 선택지를 따져 보고 자신이 어느쪽을 선택해야 자신에게 더욱 합리적인 선택을 알 수 있는지 알 수 있는 문제였다.

천승진 선생님과 마지막 수업이었는데 매우 아쉬웠다.ㅜ

이전글 나만의 개임 만들기
다음글 마방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