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조절을 위한 바른 식습관
1. 1일 총 섭취열량을 줄인다. 표준체중에 도달하기 위해 하루에 필요로 하는 열량에서 300~400kcal를 줄여서 섭취하되 최소한 1200kcal는 유지해야 한다. 2. 하루에 3회 규칙적인 식사를 한다. 끼니를 굶지 말고 적은 양이라도 규칙적으로 천천히(20분이상)식사한다. 금식, 절식은 절대 피해야 한다. 3. 지방이 많은 음식은 피한다.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에 붙은 지방은 조리하기 전 혹은 섭취하기 전에 모두 제거하며 삼겹살, 갈비 등과 같이 지방이 많은 부위의 육류 섭취는 피한다.
4. 기름류는 되도록 적게 사용한다. 음식의 조리방법은 기름을 많이 사용하는 튀김, 전 보다는 찌거나, 굽거나, 졸이거나, 끓이는 방법이 이상적이다.
5. 사탕, 쵸코렛, 탄산음료 등의 단음식을 피한다. 설탕이나 꿀이든 음료나 후식 또한 제한한다. 살빠지는 과일 1. 푸른 사과(아오리) - 중간 크기 한 개에 120kcal, 특히 푸른 사과는 당도가 낮아 다이어트에 좋다. 아침에 먹는 사과는 위액분비를 촉진해 소화를 돕고, 밤에 먹는 사과는 위액을 독한 산성으로 만들어 속을 쓰리게 할 수 있으므로 사과는 가급적 오전에 먹는게 좋다. 2. 키위 - 키위 작은 것 한 개의 칼로리는 30kcal밖에 되지 않는다. 당도도 낮아서 살찔 걱정 없고,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에도 좋다. 3. 감 -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하체 비만에 좋은 과일이다. 중간 크기 한 개에 100kcal 4. 토마토 - 주먹만한 토마토 한 개, 방울 토마토 30개의 칼로리는 30~40kcal 밖에 되지 않는다. 다이어트 중에 맘 놓고 먹을 수 있는 가장 부담 없는 과일 과일 살찌지 않고 제대로 먹는 법 1. 되도록 아침에 먹고, 밤에는 먹지 말자-과일의 비타민이 활성화되는 데 보통 3~4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오전에 먹어야 오후에 효과를 볼 수 있다. 당도가 높은 과일을 밤에 먹으면 살이 찌기 쉽다. 2. 식사와 식사 사이 공복감을 느낄 때 먹자-과일을 식후에 바로 먹으면 밥과 함께 혈당지수를 높여 지방으로 쉽게 전환된다. 공복감을 느낄 때 당도가 낮은 과일을 먹어야 배고품을 잊고, 과식도 예방할 수 있다. 3. 가급적 자연 상태 그대로 먹자-사먹는 생과일주스는 탄산음료로 만들고 설탕이 많이 들어있고, 가공된 과일 통조림 또한 생과일 보다 칼로리가 높은 반면 영양가는 파괴되어 좋지 않다.
자료참고 : 영양사도우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