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신흥고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드림레터 2014-18호
작성자 손두범 등록일 14.09.03 조회수 132
첨부파일
드림레터는 우리 학부모님들에게 진로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소중한 글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소중한 정보가 우리 자녀들에게도 잘 전달될 수 있도록 부탁드립니다~~^^ 
 
드림레터 2014-18호에는 이런 글들이 담겨있습니다!!
 
직업인 멘토님, 이런 게 궁금해요①

파티쉐 조성현 멘토

(더 클래식 500 팬타즈 호텔 베이커리 부문 책임자)


Q1. 파티쉐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가장 큰 범위에서 보자면 빵과 과자를 만드는 직업입니다. 밀가루의 종류와 재료의 사용에 따라 빵과 과자가 부드러워질 수도 있고, 딱딱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이를 세밀하게 조절해가면서 일합니다. 또한 새로운 재료와 상품을 개발하는 일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파티쉐는 다양한 곳에서 근무를 합니다. 이에 따라 주어지는 일이 약간씩 다른데요, 레스토랑, 호텔, 제과점에서 일할 때는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하나의 음식으로 빵이나 과자를 주로 만듭니다. 그 외에 대형식품기업에서 일하는 경우는 한 가지 자신의 전문 분야를 맡아서 음식 메뉴를 개발하기도 합니다.

Q2. 이 직업에 필요한 성격은 무엇인가요?

우선 제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사람들과 잘 지내는 조화로운 성격입니다. 주방은 혼자 일하는 곳이 아니라 여럿이 협력하여 일하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소스 만드는 사람, 고기 굽는 사람, 면을 만드는 사람 등 한 접시의 음식을 내놓기 위해서는 여러 사람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주방이라는 곳은 생각보다 환경이 어렵습니다. 계속 불을 이용해서 일하기 때문에 덥고 힘들 수 있는데, 이런 근무 환경을 이겨내야 하는 만큼 인내심과 성실함이 필요합니다.

Q3. 파티쉐로서 필요한 능력은 무엇인가요?

우선 일을 하는 동안에는 앉아서 휴식을 할 수 있는 공간이나 시간이 없습니다. 계속 서서 일하기 때문에 강인한 체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손님에게 신제품을 제공하기 위한 창의력이 필요합니다. 보기도 좋은 음식이 먹기도 좋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예쁘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정해진 시간 내에 많은 일을 해내는 집중력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호텔 같은 경우, 많은 사람들이 오는 시간이 하루에도 몇 번 씩 있지만 주어지는 준비 시간은 매우 짧기 때문에 높은 집중력을 발휘해야 많은 일을 잘 완수할 수 있습니다.

출처: 교육부·한국직업능력개발원 「14년도 농산어촌지원 원격화상 진로멘토링」

이전글 드림레터 2014-19호
다음글 드림레터 2014-17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