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신흥고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드림레터 2014-17호
작성자 손두범 등록일 14.07.15 조회수 131
첨부파일

 

드림레터 2014-17호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담겨져 있습니다.

소중한 정보가 되길 기대합니다.

 

 
이런 직업도 있어요⑤

[5] 질병검역관리자


외국에서 수입되거나 외국에 수출되는 동물, 축산물에 대한 검역, 검사 업무를 합니다. 해외 여행객들과 동반한 애완견이나 애완고양이들로부터 올 수 있는 질병들을 차단하고 건강상태를 검사하기도 합니다.


근무여건 및 직업전망

질병검역관리자가 되려면 수의사 면허를 가지고 공무원 특별공개채용시험에 합격하여야 합니다. 채용이 되면 공항뿐만 아니라 동물방역업무, 축산물위생업무와 관련된 여러 부서에서 근무할 수 있습니다. 공항에서 근무하는 경우 명절이나 휴일에도 근무해야 하는 경우가 있고 휴일이 일정치 않기도 합니다.

세계화로 각국의 유동인구가 많아지고 FTA 체결에 따라 축산물 및 동물의 수출입이 늘어나면서 질병검역관리자의 수요는 점점 늘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필요한 적성 및 소질

기본적으로는 수의사로서 생물에 대해 관심이 많고 애정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수의사이자 검역관리자로서 일을 할 때 업무와 관련하여 영어문서를 해독하거나 영어로 의사소통을 해야 할 때가 많기 때문에 외국어 구사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현장에서 민원인들을 많이 접하게 되므로 공무원의 기본 자질이라고 할 수 있는 성실성과 친절함이 있어야 합니다.


※ 출처 : 「2011 미래의 직업세계 : 직업편」

이전글 드림레터 2014-18호
다음글 드림레터 2014-16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