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중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학교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충청북도 교육청 전국 시·도교육청 평가 최우수 교육청 선정
작성자 박동용 등록일 12.08.01 조회수 260
첨부파일
제목 : 충북도교육청 ‘전국 최우수 교육청’ 영예
충북도교육청(교육감 이기용)이 전국 시도 교육청 평가에서 처음으로 ‘최우수교육청’에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9일 충북도교육청에 따르면 교육과학기술부가 실시한 2012년 시도교육청 평가에서 충북교육청이 도 권역 전국 우수교육청으로 평가받아 지난 1996년 시도교육청 평가 이래 처음으로 전국 최우수 교육청에 선정됐다.

이번 시도교육청 평가는 16개 시도교육청을 시 지역(7개 교육청)과 도 지역(9개 교육청)의 2개 권역으로 구분해 교육성과 정량평가 5개 항목, 18개 지표와 교육정책 정성평가 등 100점 만점으로 이뤄졌다. 충북도교육청은 그동안 쌓아온 성과를 바탕으로 기초학력미달 비율, 학업중단(고) 비율, 지방교육재정 효율화, 유·초등 돌봄 지원에서 '매우 우수', 초·중등 진로교육 활성화, 교원연수 활성화, 교육지원청의 학교지원 활성화, 방과후 취약계층 지원, 안전한 학교환경 조성, 학부모 만족도, 청렴도 평가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또한, 시도 특색에 맞는 교육정책에 대한 정성평가에서는 농·산촌교육의 선도 모델인 명품 기숙형중학교 만들기와 학부모 OPEN프로젝트가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특히, 이번 평가는 교육성과 정량평가 90%(고객만족도 8%, 청렴도 8% 포함)와 교육정책 정성평가 10%를 반영하는 등 교육통계연보·NEIS 등 공개정보(data)를 활용한 교육성과(outcome) 중심의 정량평가 위주로 실시됐으며 충북은 재정이나 규모면에서 열악한 도세에도 불구하고 충북교육의 우수성을 입증 하는 계기가 됐다.

지난 해 충북교육청은 전체 지원금 1188억 원의 8.8%에 해당하는 105억 원의 특별교부금을 지원받은 바 있으며 올해는 더 많은 규모의 인센티브를 받아 교육재정 확충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충북교육청에서는 이 재원 전액을 교육여건 개선 및 교육환경 개선 사업에 재투자할 방침이다.

이와같이 충북교육청이 시도교육청 평가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이면에는 능력과 품성을 겸비한 세계인 육성을 교육지표로 정하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행복한 충북교육 구현을 위한 학력 신장, 창의성 교육, 품성함양, 교육복지 실현에 2만 4000여 교육가족 모두가 헌신적인 노력과 교육력을 집중해 온 결과라는 평가다.

충북교육청 관계자는 “지금까지 쌓아온 충북교육의 성과를 더욱 견고하게 하고 변화, 창의, 소통, 행복을 바탕으로 진정 학생이 행복하고 학부모가 만족하며 교육가족이 보람을 느끼는 다양한 교육 정책을 추진함으로써 가슴 따뜻한 글로벌 인재 육성에 모든 역량과 지혜를 결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홍순철 기자 david0127@cctoday.co.kr

출처 : 충청투데이 http://www.cc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710222

null

이전글 생태동화작가 권오준선생님과의 특별한 만남
다음글 야영 수련활동 다녀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