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남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정보통신윤리교육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인터넷 중독에 대하여
작성자 박보경 등록일 16.12.15 조회수 980

인터넷 중독의 이해

1. 중독의 정의

- 중독이란 하나 이상의 물질에 우리의 몸이 의존하는 것입니다.

- 현대에 들어서는 성, 음식, 도박, 관계, 인터넷 등 약물이 아닌 다양한 행동에서도 중독의 특성들이 나타나는데 이것을 너무 많이 하게 되고 그것이 우리에게 해로운 경우에 중독이라고 할 수 있다.

1) 약물 사용과 관련된 용어들

- 갈망 : 자신이 하고자 하는 것들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하고 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 식사 후에 담배생각이 계속 난다.

- 금단 : 약물사용을 중단했을 때 나타나는 견디기 어려운 고통을 의미합니다.

) 장시간 비행 중에는 담배를 못 피워서 고통을 느낀다.

- 내성 : 이전과 비슷한 효과를 내기위해 이전보다 더 많은 약물을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 1년 전보다 담배는 늘었지만 그때와 기분은 같다.

2) 중독의 특징(3C)

강박적 사용(Compulsive use)

억누를 수 없는 충동 때문에 중독 행위를 반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조절능력의 상실(out of Control)

외부의 도움이 없이는 중독행위를 멈추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입니다.

나쁜 결과에도 불구하고 계속되는 사용/행동(bad Consequence)

계속적으로 증가하는 건강상의 문제나 경제적, 법적 문제들, 학생의 경우라면 성적이 떨어진다거나 부모님, 교우관계 등의 악화 등의 문제들이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중독행동을 지속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2. 인터넷 중독의 정의

-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의 과도한 사용을 충동조절의 장애, 기능적 부적응 문제에 초점을 두고 치료가 필요한 질병으로 이해하는 관점입니다. 여러 사람들이 인터넷 중독에 대해서 정의를 내렸는데 그 중 대표적으로 Goldberg(1996), Young(1996)의 정의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 Goldberg(1996)는 인터넷중독장애(Internet addiction disorder: IAD)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하였고 물질남용장애의 진단 기준에 근거하여 인터넷 중독의 진단의 기준을 설명하였습니다. 이 기준들에는 인터넷을 점점 더 많이 사용해야 만족을 느끼게 되는 '내성', 인터넷 사용을 중단하거나 줄이면 초조하거나 불안해지고 또는 인터넷사용에 대한 강박적 사고나 환상과 같은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는 금단현상, 인터넷 사용으로 인해 사회적 직업적 영역에서 활동의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가 포함됩니다.

 

- Young은 병적도박장애 진단 기준을 적용하여 8개의 기준 중 5개 이상에 해당되는 사용자를 '인터넷 의존자'로 정의하였는데 그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접속하지 않았을 때도 접속했을 때의 경험에 대한 생각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만족을 얻기 위해서 더 많은 시간을 인터넷 사용에 쓰려고 한다.

인터넷 사용을 중단하려고 했지만 실패한다.

인터넷 사용을 중단하면 불안하고 짜증나며 우울감을 느끼게 된다.

처음 계획했던 것보다 인터넷을 더 오래 사용하게 된다.

인터넷 사용으로 인하여 대인관계, 직업, 학업, 경력 등 중요한 영역에서 문제가 발생한 적이 있다.

인터넷 사용에 대해 가족이나 다른 사람에게 숨기게 된다.

현실의 여러 가지 어려움을 피하거나 불쾌감을 줄이기 위해 인터넷을 사용한다.

 

- 위의 진단기준에 따른다면 인터넷 중독이란 약물이나 알코올, 도박에 중독되는 것과 같이 인터넷에 중독되는 심리적 장애로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인터넷에 반복적으로 접속하지 않았을 때 불안감과 초조감 같은 정서장애, 이로 인한 금단현상과 내성의 발달과 반복적인 접속으로 인해 학업, 직무상의 소홀과 같은 현실생활에서의 어려움의 발생으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3. 인터넷 중독의 원인과 증상

1) 인터넷 중독의 원인

사회환경적 요인

- 스트레스의 증가와 인터넷 사용에 대한 무분별한 긍정적 기대, 가족단위의 여가문화의 부재 등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 2009년도 인터넷 실태조사 결과에서도 부분으로 확인된 바와 같이 인터넷 중독에는 핵가족, 맞벌이 부부의 증가, 입시위주의 교육환경, 놀이문화(대안활동) 부재 등과 같은 사회환경적 요인 작용하였습니다.

- : 청소년의 경우에는 입시위주의 교육풍토에서 오는 과중한 스트레스는 쉽게 청소년들로 하여금 인터넷 중독으로 빠져들게 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부모의 권위적 양육방식, 부모와 자녀간의 역기능적 의사소통, 부모의 이중적 생활태도, 원만치 못한 가정환경과 맞벌이 가구의 확산에 따른 청소년의 혼자 있는 시간 증가 등이 인터넷 중독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요인

- 익명성: 현실에서 표현하기 어려웠던 욕구나 억압되었던 충동을 해소할 수 있는 하나의 분출구 역할

- 심리적인 부담감 없이 가상생활을 즐길 수 있다는 특징

- : 인터넷의 익명성, 다양한 정체감의 형성 및 탐색의 경험, 대인관계 형성의 용이함, 현실로부터의 탈출, 통제감의 경험, 즐거움 등의 특성은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들로 해방감을 제공한다.

심리적 요인

- 자기통제력, 인터넷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충동성, 외로움 등(이형초 2001):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 행동과 관련된 요인

가정환경 요인

- 부모와의 역기능적인 의사소통, 인터넷에 대한 부모의 감독/통제, 생활 수준, 사용시간, 게임을 이용하는 정도 등이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이시형, 이세용, 김은정, 오승근, 2000).

2) 인터넷 중독의 증상

강박적 사용과 집착

- 강박적 사용과 집착입니다. 인터넷을 하지 않는 동안에도 인터넷을 할 생각만 하며, 인터넷을 떠나있으면 인터넷에서 뭐가 새로운 일이 일어나고 있을 것 같은 강박감을 느낍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시간을 인터넷 사용에 보내며 처음에 생각한 것보다 더 오래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향을 나타냅니다.

 

내성과 금단현상

- 만족하기 위해서 점점 더 많은 시간을 인터넷 사용에 보내며 머무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현실의 효율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더 큰 만족을 위해 더 자극적인 것을 찾게 되며 인터넷을 하지 않으면 불안, 우울, 초조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일상생활에서의 장애

- 인터넷을 시작하면 그만두기가 어렵기 때문에 중요업무, 여가활동, 학업, 인간관계 등을 미루거나 포기하기 시작합니다. 인터넷을 사용을 줄이거나 조절의 시도하지만 실패하게 됩니다. 또한 인터넷으로 인한 수면시간이 줄어들고 신체건강상태의 저하 등이 나타나고 인터넷을 하기 위해 거짓말을 하게 되고 방해를 받으면 화내거나 반항하기도 합니다. 학업이나 일의 능률이나 현저하게 떨어지고 직장이나 학교를 그만두기도 합니다. 친구를 만나지 않고 취미활동에도 관심이 없어지며 가족과 보내는 시간 또한 줄어들고 갈등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행동이 지속됨에 따라서 인터넷 사용과 관련된 비도덕 행위를 저지르는 등의 일탈행동이나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을 때에도 하고 있는 듯한 환상을 느끼거나 소리를 듣는 등의 현실구분 장애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4. 인터넷 중독의 사회적 문제

- 우리나라는 지난 10여 년간 강력하게 정보화를 추진하면서 대외적으로는 정보 인프라가 우수한 나라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실상은 내부적으로 사이버 폭력, 개인정보 침해, 인터넷 중독 등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특히 중독자들의 자살, 피살, 살인, 재산손실, 가정파괴 등은 사회문제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 201012월에는 미국의 한 주립대학교를 중퇴하고 귀국해 게임에 심취해 있던 20대 청년이 밤새게임을 한 후 묻지마 살인을 저지른 사건이 있었으며, 인터넷 게임에 중독된 20대 엄마가 두살 난 아들을 때려 숨지게 하는 사건, 게임에 빠져 가족들에게 폭력을 행사하고 돈을 빼앗아온 사건, 인터넷 게임에 빠져 석달 된 딸을 아사시킨 부부 사건 등 많은 극단적 사회적 문제들이 나타나고 있으며, 가벼운 예로는 과도한 인터넷 게임으로 인한 청소년들의 수면박탈, 절제능력의 감소 및 주의력 부족 등 학업과 건강에 미치는 악영향 등 다양한 차원에서 문제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전글 정보통신윤리강령의 이해
다음글 모바일용 유해정보 차단·중독 예방 SW(스마트보안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