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여자중학교 로고이미지

배움공동체 수업자료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11008 3학년 수학 전체공개제안수업 과정안
작성자 옥천여중 등록일 21.11.19 조회수 55
첨부파일
211008_2학년수학.pdf (138.11KB) (다운횟수:24)

1. 배움중심 교수학습과정안

수업교과

수 학

수업대상학급

2학년 2

송 **

일시

20211087교시

지도 단원명

. 도형의 성질 2. 사각형의 성질

주 제

여러 가지 사각형의 대각선의 성질과 분류

성취기준

[904-12]사각형의 성질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단원의 구성

1) 이등변삼각형

2) 직각삼각형의 합동 조건

3) 삼각형의 외심과 내심

4) 평행사변형

5) 여러 가지 사각형

단원재구성

여러 가지 사각형을 그리며 사각형이 갖고 있는 성질과 뜻을 자연스럽게 익히도록 구성한다. 특히 대각선과 관련된 성질을 이용하면 사각형을 쉽게 그릴 수 있는데, 1학년 때 배운 원의 성질을 접목하여 여러 도형의 성질을 종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수업의 흐름

[1] 여러 가지 사각형의 뜻과 성질, 두 대각선의 관계를 표로 나타낸다.

[2] 대각선의 성질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사각형을 작도한다.

- 작도프로그램(알지오매스) 활용

- 사각형의 어떤 성질을 이용했는지 설명

[3] 다양한 기준으로 사각형을 분류한다.

- 모둠별로 기준을 세워 사각형 분류

- 다른 모둠이 분류한 것을 보고 어떤 기준인지 맞히기

수업 설계 의도

이 단원에서 배우는 도형의 성질은 초등학교 때 다루었던 내용과 다르지 않다. 차이점은 증명과정이 추가된 것인데, 가정으로부터 결론에 이르는 과정을 연역적 추론을 통해 논리적으로 오류없이 설명할 수 있어야 하며, 이 점이 중학교 2학년에서 해당 단원을 배우는 본질적인 목표라고 생각한다. 도형의 성질을 이용하여 변의 길이, 각의 크기, 영역의 넓이를 구하는 것만을 목적으로 이 단원을 학습하기 보다는 도형의 성질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주장하고자 하는 바를 타당한 근거를 들어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상대방을 설득하는 소양을 기를 수 있기를 바란다.

또한 태블릿 PC와 작도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에서 학습도구가 수업의 주인공이 되지 않으면서도 그것이 수업에 투입되지 않았을 때와는 차별화된 장점을 활용하고자 하는 바람과 균형있게 선을 지키는 방법에 대한 고민을 반영하였다.

 

이전글 20211103 영어 2학년 공개제안수업과정안
다음글 20210929 수학 3학년 공개제안수업과정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