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여자중학교 로고이미지

배움공동체 수업자료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10929 수학 3학년 공개제안수업과정안
작성자 옥천여중 등록일 21.11.19 조회수 82
첨부파일
210929_3학년수학.pdf (411.48KB) (다운횟수:31)

<배움중심 교수학습과정안>

수업교과

수학

수업대상학급

3-1

허**

일시

2021.9.29.() 6교시

지도 단원명

. 삼각비 2. 삼각비의 활용

주 제

삼각비의 활용(길이구하기, 넓이구하기)

성취기준

[904-18]

삼각비를 활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단원의 구성

. 삼각비 1. 삼각비 2. 삼각비의 활용

단원재구성

실생활 속 삼각비의 활용

수업의 흐름

[HOP]

삼각비를 이용하여 길이 구하기

삼각비를 이용하여 넓이 구하기

[STEP]

학생 각자 주변 사물 중 길이를 재고 싶은 사물의 사진 소개

해당 사물의 길이를 재기 위해 수집한 정보 확인

사물의 길이를 재기 위해 활용할 수학적 내용 확인

수학적 내용을 이용한 사물의 높이 계산

계산에 대한 검증 방법 제시

[JUMP]

넓이를 구하고자 하는 사진 선택

넓이를 구하기 위한 정보 수집(각도)

수학적 내용을 활용하여 넓이 계산

구한 넓이의 단위 변환

합리적 선택

수업 설계 의도

. 교실에서 배운 수학적 내용을 활용하여 교실 밖 다양한 실생활 문제를 해결해 봄으로써 교과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교과의 실용성에 대해 제고해 볼 수 있다.

. inclinometer, geogebra, 계산기 등 정보를 수집, 처리하는 프로그램 및 공학적 도구를 사용해 봄으로써 복잡한 수치의 수학적 내용을 다루는 데 있어 거부감을 줄이고 수학적 접근성을 높일 수 있다.

. 수집된 정보들 속에서 수학적 내용을 활용하여 구하고자 하는 내용을 계산해냄으로써 정보에 대한 분석을 통한 합리적 의사결정의 도구로서 수학적 의미를 상기할 수 있다.

 

이전글 20211008 3학년 수학 전체공개제안수업 과정안
다음글 20210929 기술가정 2학년 공개제안수업과정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