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극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성교육자료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성폭력 예방 안내문
작성자 이규은 등록일 10.03.16 조회수 90
   성폭력으로 인한 피해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요즈음, 어린이 성폭력에 대한 위험성과 발생의 광범위함을 이미 인식하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어린이 성폭력 피해는 사전에 예방하거나 혹은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어린이 성폭력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여전히 성폭력이 지속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즉, 성폭력은 문제있는 남자들과 성인여성, 특히 젊은 여성들의 몸조심, 문단속의 차원에서 개인적인 문제로 이해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은 어린이 성폭력 피해자를 양산시키고 피해 후유증을 더욱 골 깊게 만드는 초래하고 있기에 어린이 성폭력에 대해 올바른 인식을 갖도록 하여야겠습니다.

1. 성폭력이란 ?

 성폭력은 피해자의 뜻과는 상관없이 폭력이나 흉기 사용, 신체적 위협등을 통해 일어나는 성적인 피해를 말합니다. 이것은 성적인 행위로 일어나는 폭력 행위이며 개인의 인권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사회적 범죄이지요.

특히 심각한 것은 성폭력이 모르는 사람보다 아는 사람, 즉 선후배, 이웃집 아저씨, 아빠 친구, 이웃집 사람들, 심지어 근친 사이에도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2. 성폭력에 관하여 잘못 알고 있는 몇 가지

▶ 우리나라는 동방 예의지국 ! 성폭력은 별로 없다.

그렇지 않습니다. 부끄럽게도 우리나라는 성폭력 세계 3위의 위험한 나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우리 아이에게는 절대 일어나지 않는다

아닙니다. 성폭력의 피해자가 미리 정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누구라도 피해자가 될 수 있습니다.

 ▶ 성폭력은 밤에만, 혹은 어두운 곳에서만 일어난다.

아닙니다. 성폭력은 언제나 일어날 수 있습니다. 낮에도 사람의 눈을 피할 수 있는 곳에서는 가능하지요.

 ▶ 성폭력은 여자아이에게만 일어난다.

아닙니다. 여자아이들 중에 성폭력의 피해자가 많은 것은 사실이나 남자아이들도 성폭력을 당할 수 있고 실제 피해자도 꽤 있는 편입니다.

3. 어린이 성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교육이 꼭 필요합니다.

 ▶ 아이들과 성폭력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 합니다.

 속옷을 입은 인형을 보여주면서, 또는 실제로 아이가 속옷을 입었을 때 이렇게 말합니다.

                

 ▶ 누군가가 원치 않거나 불쾌하게 느껴지는 접촉을 할 때  단호하게 라고 말할 수 있도록 가르칩니다.

 ▶ 가해자가 “우리끼리만 아는 비밀이다. 아무에게도 얘기하지 말아라”  또는 “말하면 죽여 버리겠다”고 협박하면   

             라고 말하도록 가르칩니다. 

 ▶ 아이에게는

        라고 일러줍니다. 

어디 갈 때에 부모님이나 보호자에게 누구와 가는지를 꼭 알리도록 합니다.

공공화장실에 가거나 엘리베리터를 탈 때에는 친구나 어른하고 함께 가도록  일러줍니다.

모르는 사람이 차를 태워 준다고 하면 타지 않도록 하며, 차가 멈출 때 손에 잡힐 정도로 까이 가지 않도록 일러줍니다.

 ▶ 어린이가 혼자 있을 때 위급한 상황이 생기면 급히 연락할 수 있는 곳의  전화번호를 알려줍니다. (부모님 직장이나, 휴대폰 전화) 

     

다음글 평등어린이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