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산중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예산참여방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지진및 해일발생시 행동요령교육
작성자 학산정보고 등록일 08.07.23 조회수 283
도교육청의( 학교운영지원과) 지진발생시 긴급행동요령지침에 의거 아리와 같이 재난대비교육자료를 올립니다.



[지진과 해일재난]


o. 지진이 발생하는 까닭

1.땅 속에서는 일정한 방향으로 힘이 작용하고 있다
2.계속해서 일정한 방향으로 힘을 받게 되면 지층이 휘어지게 된다
3.편평한 지층이나 휘어진 지층에 힘을 오랫동안 받게 되면 지층이 끊어진다
4.지층이 끊어질 때, 땅이 심하게 흔들리고 갈라지는 등의 지진이 발생하게된다.

o. 지진의 피해를 줄이는 방법

1.지진계를 계속 관측하여 지진 예보를 정확히 한다.
2.동물들의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한다
3.되도록 건물을 낮게 짓고, 높은 건물은 철근을 많이 넣으며 지진에 대비한 안전 설계로 짓는다

o. 지진발생시 행동요령

1.수도관과 가스관을 잠그고 대피한다.
2.전기를 차단한다(휴즈를 내린다)
3.집 밖으로 나와 건물이 없는 공터로 대피한다
4.여럿이 힘을 모아 인명과 재산상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복구 작업을 한다


o.주요 최근 지진사례

1. 지난달 3.20일 일본 후쿠오카(福岡) 인근 해역에서 발생한 강진으로 부산과 울산, 경남 등 남동해안에 리히터 규모 4.5의 지진과 10여차례의 여진이 발생하면서 부산도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사실을 확인했기 때문이다.
지진은 태풍 등 다른 재해와는 달리 발생 후 극히 짧은 시간에 피해를 발생시키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신속한 대처가 필수적이다.

2. 3.28일 오후 11시 9분경(현지 시간)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섬 연안에서 리히터 규모 8.7의 강진이 발생해 진앙에서 남쪽으로 가장 가까이 있는 니아스 섬 주민 약 2000명이 사망했다고 외신들이 전했다.
유 수프 칼라 인도네시아 부통령은 29일 엘 신타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이번 지진으로 (니아스 섬에서) 사망한 사람은 1000명에서 2000명 사이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지진으로 니아스 섬의 주택 70%가 파괴됐으며 아직도 수많은 사람이 붕괴된 건물 아래에 깔려 있는 점을 근거로 희생자 규모를 이같이 추정했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말 남아시아를 강타한 리히터 규모 9.0의 지진과 지진해일(쓰나미·津波)로 수십만 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던 태국, 스리랑카, 인도 등 인도양 주변국은 지진 발생 직후 지진해일 경보를 발령한 뒤 해안 저지대 주민들을 대피시켰다. 그러나 이번에는 대규모 지진해일은 발생하지 않았다.
조중표(趙重杓) 재외국민영사담당 대사는 “현재 수마트라 섬의 반다아체 지역에 파견된 지진해일 구호요원 5명과 메단 시에 거주하는 교포 100여 명은 별다른 피해가 없는 것으로 보고받았다”고 말했다.(동아일보 3.29)

3. 4.10일 밤 8시 34분쯤 일본 후쿠오카 지역에서 리히터 규모 4.8의지진이 발생했다. 지진의 진앙지는 후쿠오카 해안 바다밑 10킬로미터 지점이며 지진해일의 위험은 없었으나 우리나라의 부산과 경남 일부 해안지역에서 고층건물 주민들이 미약한 진동을 느낄 수 있었으며 기상청과 소방서 등지에는 시민들의 문의전화가 잇따랐다

4. 4.11일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섬 인근에서 리히터 규모 6.1의 지진이 또 발생했다.
이 번 지진의 진앙지는 수마트라섬 서부의 메단으로부터 남남서쪽으로 270km 떨어진 곳이며, 한국 시간으로 오후 3시 17분쯤 발생했다고 홍콩 지진 관측소가 밝혔다. 수마트라 섬 서부 해안에서는 전일에도 리히터 규모 7.4의 강진이 발생해 수천명의 주민이 지진해일을 우려해 긴급 대피하는 소동이 빚어졌다.

o. 지진해일 대처요령

지진해일은 다른 해일과 발생원인이 다르므로 아래와 같은 사항을 유념하여 대처하여야 한다. 우리 나라는 먼 태평양에서 밀려오는 지진해일에 대해선 안전한 편이나 주변 해역에서 발생하는 지진해일은 주의를 필요로 한다.

- 격심한 지면진동을 느끼면 가까운 곳에서 큰 지진이 난 것이므로 해안지역의 주민은 즉시 높은 지대로 대피하 여야 한다.
* 해안 가까운 곳에서 발생한 지진해일은 수 분 이내에 해안으로 밀려오므로 지진경보를 듣고 대비할 여유가 없 음.
- 해안에서 먼 거리에 발생한 지진해일에 대해서는 기상청이 해일특보를 사전에 발표하므로 이를 기준으로 하여 재해대책요원의 안내에 따라 대비하거나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여야 한다.
- 지진해일은 약 10분 간격으로 반복되며 제 3파나 제 4파(약 30분)에서 최대가 되는 경우가 많고 이러한 상태가 약 3-4시간 지속된 후 점차 약화되면서 하루정도 지속된다는 점에 유의하여야 한다.
- 지진해일 특보가 발표되면 수영, 보트놀이, 낚시, 야영 등을 즉시 중지하여야 한다.
- 지진해일시 먼바다에서 조업중인 선박은 해일경보가 해제될 때까지 항구 밖에서 대기하며, 시간적 여유가 있을 경우에 항 내의 선박도 먼바다로 대피하는 것이 보다 안전하다
이전글 공무원행동강령및 촌지안주고안받기 교육자료
다음글 학산중정보고등학교행정서비스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