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탄생 프로그램 운영 |
|||||||||||||||||||||||||||||||||||||||||||||||||||||||||||||||||||||||||||||||||||||||||||||||||||||||||||||||||||
---|---|---|---|---|---|---|---|---|---|---|---|---|---|---|---|---|---|---|---|---|---|---|---|---|---|---|---|---|---|---|---|---|---|---|---|---|---|---|---|---|---|---|---|---|---|---|---|---|---|---|---|---|---|---|---|---|---|---|---|---|---|---|---|---|---|---|---|---|---|---|---|---|---|---|---|---|---|---|---|---|---|---|---|---|---|---|---|---|---|---|---|---|---|---|---|---|---|---|---|---|---|---|---|---|---|---|---|---|---|---|---|---|---|---|---|
작성자 | 안성표 | 등록일 | 16.06.23 | 조회수 | 238 | ||||||||||||||||||||||||||||||||||||||||||||||||||||||||||||||||||||||||||||||||||||||||||||||||||||||||||||||
수시전형 준비의 꽃 ‘위대한 탄생’ 프로그램 가. 목적 1) 학생들에게 계획적이고 실천적인 학교생활의 동기를 부여하고, 자신이 세운 목표달성의 성취감을 통해 자신감을 고취하고자 함 2) 치밀한 계획과 주도면밀한 실천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성실한 학교생활을 요구하는 대학 입시의 수시전 형을 내실 있게 준비하도록 하고자 함 3) 교사들이 제시된 영역별로 학생들을 평가해봄으로써 수시전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학생들의 수시전 형을 준비하는데 올바른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하고자 함 4) 자신이 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영역별로 성실한 자세가 필요하며, 이런 과정을 통해 올바른 기 본생활습관을 정착시켜 학교생활질서를 바르게 잡고자 함 나. 방침 현재의 자신의 성적과 생활태도 등을 있는 그대로 서술하게 하고, 학기말 쯤 기대되는 자신의 변화된 모습을 제시된 영역별로 목표를 정하게 한 후, 현재의 주어진 환경에서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갖고, 왜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그 관심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어느 정도의 의지와 열정을 가지고 어떤 노력을 기울여 목표를 달성했는지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가장 성취도가 좋은 학생에게 『위대한 탄생』상을 수여함 다. 노력 중점 사항 1) 학업 능력의 향상 2) 적극적인 학내외 활동 참여 3) 대학 희망학과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여부 4) 성실한 학교생활과 예의바른 생활태도 지향 라. 세부 운영계 1) 학년초 영역별로 현재의 자기 자신을 스스로 객관적으로 서술한다. 2) 학년말이 되었을 때의 자기 자신의 영역별 목표치를 정한다. 3) 영역별로 목표 달성을 위한 각자의 계획서를 작성한다. 4) 평가 영역은 성적, 그린마일리지 누계점수, 수상, 봉사활동, 독서활동, 소질(특기) 계발, 리더십 함양, 대학 희망학과를 위한 노력, 수업태도, 생활태도의 10개 영역으로 한다. 5) 학생들은 학년 초의 자신과 학년 말의 기대되는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면서 영역별로 계획을 치밀하 게 세워 성실한 자세로 목표를 이루도록 노력한다. 6) 각 반의 학생들을 담임 및 생활담임 교사가 분반하여 멘토로서 활동한다. 7) 학생들은 학년말까지 자신이 노력하는 과정을 영역별로 다양한 방법으로 기록하여 포트폴리오한 후 제출하여 심사를 받는다. (포트폴리오에 누철된 자료를 에듀팟에 올린 후 심사시에 에듀팟 출력물을 제출하면 일정 점수를 부 가점으로 받을 수 있음) 8) 『위대한 탄생』 은 학년말에 모든 학생들의 자료를 제출받아 담임교사 회의와 전체교사 회의를 통해서 선정한다. 가) 담임교사 회의에서 5명을 선발한다. 나) 선발된 학생들이 제출한 포트폴리오, 학생생활기록부 및 면접을 통해 전체교사가 평가한다. 다) 심사위원들은 교과담담교사의 의견 및 다른 자료를 적극적으로 참고하여 평가한다. 라) 면접은 개인 또는 그룹을 병행하여 진행한다. 마) 평가 점수는 영역별로 10점 만점으로 하되, 최고점과 최저점을 제외한 나머지 점수의 총점이 가장 높은 학생 1명을 『위대한 탄생』으로 선정한다. 바) 담임교사는 최종 선정에서 담임 반 학생의 심사에서 제외된다. 9) 『위대한 탄생』으로 선정된 학생에게는 장학금을 지급하며, 선정에서 탈락한 4명의 학생에게는 『위대한 탄생』 노력상을 수여한다. 마. 영역별 평가 중점 사항 1) 제1영역(성적) 학기초 성적과 학년말 성적을 비교하여 성적 향상도를 평가한다. 2) 제2영역(그린마일리지 누계점수) 그린마일리지의 상·벌점 누계점수의 내용과 점수를 평가한다. 3) 제3영역(수상) 교내외의 모든 수상을 평가하되, 학교장상을 최우선으로 평가한다. 4) 제4영역(봉사활동) 교내외 모든 봉사활동을 평가하되, 지속적이고 자기 주도적 봉사활동을 최우선으로 평가한다. 5) 제5영역(독서활동) 다양한 범위의 독서 및 진학하고자 하는 학과에 관련된 독서상황과 독서량을 평가한다. 6) 제6영역(소질·특기 계발) 자신의 소질과 특기를 어떻게 계발하려고 노력했는지를 평가한다. 7) 제7영역(리더십 함양 및 동아리 활동) 학생회, 학급회, 동아리, 청소년단체, 스터디그룹 등의 단체 또는 소규모 그룹 활동에서 어떻게 공동체에 이바지 했는지를 평가한다. 8) 제8영역(대학희망학과를 위한 노력) 자신이 진학하고자 하는 학과에 대하여 얼마나 관심을 갖고 그 분야에 대하여 알려고 노력했는지를 평가한다. 9) 제9영역(수업태도) 수업을 받는 태도를 평가한다. 10) 제10영역(생활태도)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태도를 평가한다. 바. 『위대한 탄생』의 월별 관련성(평소노력 : ●, 중점기간 : ●)
사. 총괄 지도 교사 : 안성표 영역별 지도 교사 : 전교원(8명)
아. 기대 효과 1) 학교생활을 성실히 수행하고 학업능력 향상에 힘쓰게 될 것이다. 2) 교내외 생활에서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태도를 보이게 될 것이다. 3) 다양한 경험을 쌓으려는 노력과 다른 사람들에 대한 배려심과 협동심을 키우게 될 것이다. 4) 리더에 대한 자질을 생각하고 공동체 생활에서 능동적 태도를 갖게 될 것이다. 5) 성실한 학교생활을 토대로 올바른 생활습관을 습득하게 하여 기본적 생활질서가 확립되는 계기를 마련 할 수 있다. 6) 면학 분위기를 조성하여 궁극적으로는 학업 성취도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7) 대학 진학률을 높여서 학교의 이미지를 쇄신할 수 있다. |
이전글 | 위대한 탄생 선정일(7월 18일) |
---|---|
다음글 | 정답은 학생생활기록부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