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혜원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학교급식상담실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9년도 학교급식상담실 운영
작성자 류자옥 등록일 19.04.16 조회수 86

안녕하세요 광혜원고 영양사 류자옥입니다.

 

2019학년도 학교급식상담실 운영에 관련하여 안내드립니다.

 

1. 학교 영양상담 이란?

. 성장기의 학생들에게 균형 잡힌 식생활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올바른 영양지식을 습득하여 식습관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하고, 건강증진 및 질병의 예방과 악화방지를 위해 학교영양()사에 의해 실시되는 영양 상담을 말한다.

. 현재 영양문제를 가지고 있거나 잠재적인 가능성이 있는 사람뿐만 아니라 건강한 사람에게도 영양정보를 제공하고 본인 스스로 자신의 영양관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개별화된 지도를 제공하는 과정이다.

2. 영양상담의 필요성

. 최근 경제발전과 생활양식의 변화, 외식의 증가 등으로 육류, 인스턴트, 가공식품의 섭취가 증가하면서 특정 영양소의 과잉 또는 결핍으로 비만, 동맥경화증, 당뇨병과 같은 성인성 질환이 증가하고 있어 체계적인 영양관리 및 올바른 식습관 형성 지도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음.

. 당뇨, 고혈압 등 식사조절이 필요한 유질환 학생 및 교직원이 건강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상담을 통한 올바른 식사요법 지도로 올바른 식습관의생활화 필요.

3. 목표

. 식이요법이 필요한 학생에게 필요한 상담을 통하여 건강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상담을 통해 올바른 식품 선택 능력과 식생활 습관의 개선 의지를 기른다.

. 학교급식을 교육의 일환으로 운영하여 편식교정 등 바람직한 식생활습관 형성 등 평생건강의 기틀 마련에 기여한다.

4. 운영 방향

. 편식, 비만, 허약, 특이체질 등 영양문제를 가진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영양상담 및 식이요법 지도

. 영양문제별 집단 상담을 통한 식생활 지도

. 유관기관과 협력한 체계적인 맞춤식 건강생활 지도

. 가정과 연계하여 가족 식습관 및 행동 변화를 유도하여 만성질환으로의 진행 차단

5. 영양상담실 운영방법

. 운영기간 : 2019. 4. ~ 2020. 2.

. 대상 : 광혜원고 재학생 중 희망자

. 상담방법 : 대면상담, 문자상담, 홈페이지 게시판 상담 중 희망방법 선택

. 기대효과 : 개인상담을 통한 건강관리 및 식습관 교정 (비공개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