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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폭력·성희롱·성매매 예방 및 양성평등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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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김선희 등록일 15.10.16 조회수 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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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폭력·성희롱·성매매 예방 및 양성평등 교육

1.  성폭력과 성희롱 성매매


1) 성폭력

 (의미)-상대방이 원하지 않는데도 성에 관해서 행해지는 모든 신체적, 언어적, 정신적 폭력을 포괄하는 광범위한 개념입니다.
 (범위)-강간이나 윤간 등 직접 신체적인 폭력이 가해지는 것 뿐 아니라 성추행, 언어적 희롱, 음란전화, 성기노출 등까지 모두 포함합니다.

 2) 성희롱
 (의미)-행위자가 성적인 언동 등으로 피해자에게 성적 굴욕감, 혐오감을 느끼게 하는 모든         행위를 의미합니다.
      - 일반적으로 센 권력을 남용하여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3학년 학생이 2학년 학생에게         원치 않는 성적 언동 시 성희롱이라고 합니다.

3) 성매매
(의미)-  우리사회에서 이루어지고 있는‘청소년 성매매’는 성행위의 가격을 약정한 뒤 만나 성행위를 하고 그 대가로 금전 등을 수수하는 방식의 ‘일회성 윤락’을 말합니다.

2  성폭력 .성희롱.성매매예방


1) 생활속의 성폭력
  흔한 장난처럼 생각되는 화장실 엿보기, 다른 친구의 생식기 만지기, 항문 찌르기(똥침)등은 장난처럼 시작되는 성폭력의 씨앗입니다. 자칫하면 크게 다칠 위험도 있지요. 아무리 재미있는 장난이라도 친구가 싫어하면 하지 말아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몸은 내 몸과 마찬가지로 아주 소중하니까요.


2) 성희롱, 성폭력 상황이 일어나지 않기 위하여

   야외활동시 특히 타 학교학생들과의 예절을 지킵니다.
   개별적인 활동(개인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 은밀한 곳, 위험한 곳, 어두운 곳을 가지 않습니다.
   음란물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핸드폰에도 음란물을 남기지 않습니다.
   다른 사람과의 신체 접속시 반드시 동의를 구합니다. (침묵은 동의가 아닙니다.)
   특히 수련회, 수학여행과 같이 학교가 아닌 곳에서의 단체활동시 추억을 만든다는          명분하에 상대방의 신체를 이용한 장난을 절대 금합니다.
    예) 옷 벗기 게임, 성기에 자극이 되는 물질 묻히기, 몰래 촬영하기 등.
   모든 일정이 끝난 뒤에는 반드시 부모님께 연락을 하고 귀가시간을 알리며 바로            귀가하도록 합니다.
   말로 하는 혐오스럽고 수치감을 느끼는 언어역시 성희롱, 성폭력에 해당하는 것을           명심합니다. 바른말 고운 말을 씁니다.
   스마트 폰을 이용하여 낯선 이와 대화를 하지 말고 특히 직접적인 만남은 삼가도록         합니다.
   장난으로 금품을 주며 상대방에게 성적인 혐오감 및 수치감을 주는 행동을 강요하지       않습니다. (금품이 오가는 행동은 성매매에 해당이 됩니다. )

3) 청소년 성매매 예방 수칙
  청소년 성매매 예방운동에 적극 참여합니다.
  호기심으로 채팅, 음란물 대화 하지 않습니다.
  아르바이트를 구할 때, 아르바이트 급여를 ‘먼저’준다고 하는 곳은 절대 가지 않습니다.
  시급이 높은 아르바이트는 의심해야 합니다.
  돈에 대한 건전한 사고방식을 갖습니다. 쉽게 돈을 버는 방법은 없습니다.
  성매매 알선.권유를 알았을시 바로 신고합니다.

4) 올바른 성폭력 대처방안
 
   평소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습관을 갖습니다.
   “좋으면 좋다”,"싫으면 싫다!"확실하게 표현합니다.
   스킨십을 하고 싶다면 먼저 허락을 구해야 합니다.
   성적인 농담이나 놀이, 불필요한 신체 접촉은 안 됩니다.
   여러 사람이“뽀뽀해!"등과 같은 성적인 행동을 시키거나 강요하면 안 됩니다.
   신체 노출이나 성적인 행동을 사진 찍어 공유하거나 인터넷에 올리면 안 됩니다.
   성적으로 수치감을 느끼는 일이 있었다면 반드시 선생님, 부모님에게 알립니다.


3. 성폭력·성희롱.성매매의 후유증


  우울증 ․ 수치심, 대인기피증, 자살, 학업 중단, 거식증 ․ 폭식증이 나타납니다.
  어린 시절 성범죄에 노출됐던 사람이 제대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성장하여 성인이 되었을      경우, 뇌조직이 정상보다 작고 특히 이미지를 식별하는 시각 피질은 정상인보다 15% 이상       차이를 보여 뇌조직 이상이 정서상은 물론 사물을 인지하는 과정에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고     보고되어 있습니다. (MBN 2012.09.22)


4. 신고


  “ 성폭력 사건 발생 시 가장 중요한 일은 전문기관에 ‘신고’하는 것입니다. ”

  성폭력 사건이 발생 시 증거확보를 위하여 옷을 갈아입거나 씻지 말도록 합니다.
  성희롱 및 성폭력 피해에 대해서는 비밀이 없어야 합니다. 자신이나 주위에 성폭력을      당한 친구가 있다면, 부모님이나 선생님께 알려 성폭력 피해를 줄이도록 합니다.
  성폭력상담소에 연락합니다. 성폭력상담소에서는 국가에서 성폭력상담소에 지원비를
   주기 때문에 진료비, 검사비, 치료비 등을 지원하며, 법률기관 ․ 경찰 ․ 병원과의 연계가
   수월합니다.
  도움을 주는 기관
    - 청소년 종합 지원센터 1388 - 경찰병원 1117


5. 양성평등


 양성평등이란?
   양성평등(兩性平等)이란, 남녀가 동등한 사회적 조건과 지위, 권리, 의무를 갖는 것을 말합니다. 양성평등 교육은 학교현장에서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함께 실천되어야 할 중요한 내용입니다.
   양성평등 교육은 양성 중 어느 특정성에 대하여 부정적인 감정이나 고정관념, 차별적인 태도를 가지지 않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생물학적 차이를 사회․문화적인 차이로 직결시키지 않으며, 남녀 모두에게 잠재되어 있는 특성을 충분히 발휘하여 자신의 자유 의지로 삶을 계획하고 세상을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말합니다.

 양성평등을 저해하는 생각들
 - 여자는 집안 살림만 하는 것이 옳고, 여자의 행복은 전적으로 결혼을 잘하는 데 있다.
 - 남자는 씩씩하고 용감하고, 여자는 순종적이어야 한다.
 - 여자에게 적합한 직업과 남자에게 적합한 직업은 따로 있다.
 - 남녀가 똑같이 일을 하는 경우 임금, 승진의 기회가 우선 남자한테 주어져야 한다.
 - 남학생들에게 여학생들보다 철저한 직업교육을 시켜야 한다.
 - 남녀가 함께 일하는 조직에서 책임자는 남자가 되어야 한다.
 - 남자는 여자보다 지도자가 될 수 있는 능력이 많다.
 - 여자는 남자에 비해 의존적이다.
 - 눈물을 보이는 남자는 연약하고 능력이 없는 남자이다.

 양성평등을 실천을 촉진하는 생각들
 - 집안 살림은 가족이 함께 분담한다.
 - 행복은 남성과 여성이 함께 노력해서 이룰 수 있다.
 - 여자나 남자 모두 능력과 적성에 맞는 직업을 찾아야 한다.
 - 남녀가 똑같이 일을 하는 경우 승진, 임금의 기회도 동등하게 주어져야 한다.
 - 12세기에 한국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선진국이 되기 위해서는 경제 성장 뿐 아니라
   선진적 시민의식을 갖추어야 하는데 그 중 하나가 양성평등이다. 

 양성평등을 위한 달과 아들을위한 교육
 ◉ 딸을 섬세하면서도 당당하게 키우는 방법
   - 여자니까, 또는 여자아이답지 못하다 등의 성적 고정관념이 반영된 말을 하지 않기
   - 미인콤플렉스를 가지지 않도록 내면의 아름다움에 대해 알게 한다.
   - 기존의 여성 가치인 얌전함과 예의 바른 행동 사이에는 차이가 있음을 알게 하여 소신  껏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행동하면서도 무례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 아들을 씩씩하면서도 따뜻하게 키우는 방법
   - 사내답다, 남자답다 등의 성적 고정관념이 반영된 말을 하지 않습니다.
   - 아들에게도 스스로 집안일을 거들게 함으로써 사회인이 되었을 때 갖춰야 하는 품성을 알게 한다.     - 동화나 드라마, 광고에 나오는 성적 고정관념에 대해 분석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준다.
   - 기존의 남성가치인 씩씩함이 남을 무시하는 강함이나 무례가 같지 않음을 알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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