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성여자중학교 로고이미지

자유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석가모니와 예수님의 탄생연대 비교
작성자 대성여중 등록일 09.04.22 조회수 378
불교에서 말하는 불기2551년(서기2007년)은
무엇을 기준으로 표현한 것인지 잘 모르는 사람이 많아서 소개를 합니다.

세계불교도 우의회(W.F.B)에서 인도의 고대 불교 유적과 유물(아소카대왕 석주)에 기록 된 것을 추적 분석하여 정해진 것인데 그 기준은 석가모니께서 열반(입멸)하신 날로 정해진 것입니다.

그러므로 석가모니 탄생하신 연도를 계산하려면
불기2551년에다가 석가모니께서 생존하신 80년을 더하면 됩니다.
결론적으로 석가모니께서는 지금으로부터 2631년 前(기원전 624년)에 이세상에 오신 것입니다.
(국제적으로 통용되며 교육부에서 출판한 중1학년 도덕교과서 77쪽에 수록됨)

예수님의 탄생연도로 "서기"가 정해졌지만 정해진 이후 4년이 착오가 생긴것으로 밝혀져서 오늘날 역사학적으로 예수님은 기원전 4년에 탄생하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석가모니는 예수님보다 620년 먼저 태어나셨습니다.

불교는 예수님이 태어나기 전에 유럽의 발칸반도와 소아시아반도(터키영토), 중동지역 및 인도서북부지역을 통일(기원전 324년)한 마케도니아왕국의 알렉산드로스대왕과  인도를 통일한 아소카대왕(재위: 기원전 268~232)에 의해 불교가 중동지역과 유럽의 발칸반도에도 전파 되었습니다 .

끝으로 부처님오신날을 맞이하여 "부처님의 자비 광명이 함께하시기를 두손 모아 발원 합니다." 라는 표현을 많이 쓰는데, 여기서 "광명"은 부처님의 지혜를 뜻하는 것입니다.

  우주법계의 진리이신 본래 부처님(비로자나 부처님)은 우주에 충만하시어 아니 계신 곳 없으시고. 영원한 우주생명(아미타불)이시기에 요즈음 많이 쓰는 표현으로 말하면 "유비쿼터스"와 같은 존재라고 합니다.
보이지 않고 평등한 우주진리를 상징하는 부처님인 法身佛 비로자나부처님으로부터 기원전 624년에 인간으로 화현하여 오신 석가모니부처님의 역사적인 탄신을 봉축하기 위하여 우리나라는 1975년부터 부처님오신날 음력 4월8일을 국경일로 지정하여 공휴일이 되었습니다. . 
* 최종수정일 : 2007.05.29 <08:45>
이전글 1학년 심신수련활동을 마치며
다음글 참다운 존재 가치와 행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