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중학교 로고이미지

1일과학교실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목적

교실에서 교과서 위주의 수업에서 탈피하여, 다중 매체를 활용한 흥미 있는 탐구학습을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에게 과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며, 정보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고 학교 과학관 운영의 활성화를 도모한다.

방침

(1) 학생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운영하되 초·중별 수준을 고려하여 운영한다.
(2) 학교 사정을 고려하여 실시하되 한 학기 당 1교 1회 이상 참여를 원칙으로 하며, 지정된 참가 일은 지역별, 학교별로 협의하여 참가 일정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 시에는 교육청과 과학관에 통보하여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
(3) 지도 내용은 천문·기상 영역을 포함한 프로그램 및 천문 관측, 우주정보소년단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하되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한다.
(4) 교과관련 실험보다 체험학습을 통한 사고력과 탐구력을 신장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여 운영한다.

추진 계획

(1) 대상 : 초등학생(4학년 이상), 중학생 및 과학 탐구반
(2) 시기 및 시간량
  • 가) 시기 : 2014. 04. 01 ~ 2014. 12. 31
  • 나) 매주 금요일 09:00 ~ 13:00의 시간대에 학교에서 희망하는 시간에 4교시를 운영하되, 기상조건에 따라 프로그램을 달리 운영한다.
  • 다) 희망교의 신청에 따라 운영하며, 기상이나 학교의 형편에 의하여 야간에 천문관측 등을 할 수 있다.
(3) 참가 학교 및 학생수
  • 가) 참가 학교 : 초등 11개교 및 중등 7개교 학생
  • 나) 학생수 : 1회 35명 이내(실습 기구 및 장소의 제약)
교육내용 편성
활동 제목 활동 내용 개인 준비물 소요시간 대상 비고
물로켓 만들기 물로켓 제작 방법
물로켓 제작 및 발사
PET병 2개 4시간 맑은 날
물탑 쌓기 밀도의 정의
물탑 쌓기 실험
없음 2시간 초·중  
태양 흑점 관찰 천체 망원경 사용법
태양 흑점 관찰
연필 1시간 초·중 맑은 날
바늘구멍 사진기만들기 사진기의 원리
사진기 만들기
없음 2시간 초·중  
전동기 만들기 전동기의 원리
전동기 만들기
없음 2시간 초·중  
알코올 권총 알코올 권총의 원리
권총 제작 및 발사
없음 2시간 초·중  
해시계 만들기 해시계의 역사 및 원리
만들기 및 시간측정
없음 2시간 초·중 맑은 날
계란 착륙선 계란 착륙선의 원리
계란 착륙선 만들기
없음 4시간 초·중 맑은 날
잎맥 만들기 잎맥 만들어서 염색하기 나뭇잎 3시간 초·중 가을
부메랑 제작 부메랑의 원리
부메랑 제작 및 날리기
없음 2시간 초·중 맑은 날
별자리 여행 계절별 별자리 찾는 법
야광 별자리판 만들기
없음 3시간 초·중  
화석 모형 만들기 화석에 대하여
손가락 화석 만들기
없음 2시간 초·중  
전시실 관람 천체 전시실 관람
기상 전시실 관람
없음 1시간 초·중  
플라스틱 엑세서리 만들기 플라스틱의 성질
엑세서리 만들기
없음 2시간 초·중  
달팽이 분광기 만들기 무지개의 원리
분광기 만들기
폐CD 2시간 초·중  
금속 목걸이 만들기 산화 환원 반응
목걸이 만들기
없음 2시간 초·중  
비행기 및 비행체 만들기 비행기의 원리
비행체 제작
없음 2시간 초·중  
나비가 애벌레로 빛의 굴절 및 반사 없음 2시간 초·중  
잠수함 만들기 밀도에 대하여
만들기
없음 2시간 초·중  
넌 내꺼야! 마찰에 대하여
마찰력이 큰 물체 제작
없음 2시간 초·중  
기타 인솔교사 자체 프로그램 인솔교사가 지정   초·중  
교육내용 편성
지역 학교명 참가일 비고 지역 학교명 참가일 비고
단성면
대강면
단 천 초 4,  9월   단양읍 1반 6, 11월  
대 강 초 ˝   2반 ˝  
가곡면
영춘면
적성면
가 곡 초 4,  9월   3반 6, 11월  
영 춘 초 ˝          
별 방 초 ˝   중학교 별 방 중 6, 11월  
대 가 초 ˝   영 춘 중 ˝  
어상천
매 포
어상천초 5, 10월   가 곡 중 ˝  
매 포 초 ˝   매 포 중 ˝  
가 평 초 ˝   단 산 중 7, 12월  
단양읍 1반 5, 10월   단 성 중 ˝  
2반 ˝   단 양 중 ˝  
3반 ˝            
학교 사정에 따라 협의하여 조정할 수 있음
※ 지정된 참가일은 지역별, 학교별로 협의하여 변경하되 단양중과학관으로 통보한다.
(4) 이용 방법
  • 가) 학교별 참가 일정표를 참고하여 참가 일자 1주일 이전에 신청하며, 중복될 경우 지역별, 학교별로 협의하여 변경하되 교육청 교육과 및 단양중과학관으로 통보한다.
  • 나) 1회 참가 인원은 36명 이내로 하며, 참가 학년은 2개 학년 이하로 한다.
  • 다) 본교에서는 일일 과학 교실 참가신청서를 제출할 때 분교의 학생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여 참가신청서를 제출한다.
  • 라) 신청학교에서는 4시간 동안 실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과학관으로 제출하고, 과학관에서는 해당 학교에서 신청한 프로그램으로 운영한다.
  • 마) 당일 단양중 과학관까지 학생 왕복은 관내 인근 학교의 통학버스를 지원 받아 수송한다.(협조 요청 시 해당 학교에서는 지원 바람)
교육내용 편성
통학버스 보유학교 지원대상교 비고
1 가 곡 초 가 곡 중  
2 영 춘 초 영 춘 중  
3 매 포 초 가평초, 매포중  
4 어상천초 단 산 중  
5 별 방 초 별 방 중  
6 단 천 초 단 성 중  
(5) 지도 강사 : 과학관 담당 교사 및 추천교사

평가 및 환류

(1) 행사 후 평가지 및 설문지를 통하여 학생들의 이해 정도와 유익성을 판단하여 차기 행사시의 판단 자료로 활용한다.
(2) 일선 학교에서 하지 않는 다양한 탐구활동을 함으로써 과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
(3) 벽지 및 원거리 학교인 경우 교통이 불편하여 과학관 행사 후 학생을 귀가시키는데 어려움이 많다.
(4) 학교마다 학기당 1회씩 참여하도록 하고 있으나 학교 행사 등으로 참여가 어려운 경우가 있다.

기대 효과

(1) 일선 학교에서 볼 수 없는 모형과 실험을 통해서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
(2) 일선 교사들의 탐구 활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
(3) 교과서 이외의 흥미 있는 탐구 자료를 많이 제시함으로써 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