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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교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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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교사 1교실형 교과교실 수업제 운영


1. 제안 배경 및 필요성


  정보화 시대의 첨단 정보화 기술 혁명은 교사의 역할, 공부하는 장소로서의 교실의 개념, 교육과정의 구성, 교육방법의 변화 등 현재의 학교 교육에 큰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것은 과거 산업화시대의 교육제도 하에서의 고정적인 관행이나 의식에서 탈피하여 지식·정보화 시대에 부합할 수 있는 교육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구축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학교 교육은 지식·정보화 사회에 대비하여, 이에 걸맞은 지적교육과 아울러 개인의 행복과 삶의 참된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 인간교육을 위한 보다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실천 방안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그러나 현재 우리 학교의 모습을 보면 교사가 교수-학습의 주도자가 되어, 획일적인 크기의 교실에서, 서로 다른 능력을 지닌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과서라는 단일의 학습 자료에 의하여 지식 암기 위주의 강의식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수-학습과정에 교육 기자재 및 학습 자료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안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지금처럼 교사가 매 시간마다 학급을 순회하며 이루어지는 학급 교실의 구조 하에서는 교과교육에 필요한 풍부한 자료 중심의 학습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 자료 중심의 개별화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학급 교실을 순회하는 구조에서 교사들이 자신의 교실을 갖게 되는 교과교실 구조로의 전환이 시급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학생들은 교과 특성에 맞는 교과교실에서 매 시간 다양한 학습 자료를 통하여 흥미를 가지고 학습에 임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하고, 교사들은 계속적으로 안정된 공간에서 자신의 지도 내용에 대한 연구와 자료를 최대한 활용하여 수준별 교육과정을 적용하는 교수-학습 활동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의 학교 건물 구조 하에서나마 효과적인 교과교실 설치 방안을 탐색하고, 교과교실 수업체제를 구안·적용하여 교사의 교과교육의 전문성을 심화·확대시킴으로써 교육의 질적 제고를 가져올수 있다.


2. 운영의 목적


  교과 특성에 맞는 교과교실을 설치하여 1교사 1교실형 교과교실 수업제를 운영함으로써

 가. 학생은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와 개별화된 교수-학습 활동을 통하여 학생 활동 중심의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 사고력과 창의성을 기르며

 나. 교과교육에 필요한 풍부한 자료중심의 학습과 교수-학습과정에 교육 기자재 및 학습 자료를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고

 나. 교사는 교과교실에 적합한 학생 활동 중심의 교수-학습 모형을 탐색·적용함으로써 교과교육의 전문성을 높이는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