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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도입국자녀의 공교육 진입을 위한 대소초 다문화 예비학교

- Multicultural Preperatory School -

1. 교육 방향
  • 1) 한국어가 서툰 다문화가정 동반·중도입국자녀 등이 정규학교에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한국어와 한국문화 적응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제공한다.
  • 2) 학교교육을 기피하거나, 학교생활 부적응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체계적이고 현실적인 지원 프로그램을 적용한다.
  • 3) 최근 증가하고 있는 다문화가정 동반·중도입국자녀 및 학교생활 부적응 다문화 가정 자녀에 대한 공교육 내 예비학교 과정 운영 수요에 탄력적 대응한다.
  • 4) 중도입국자녀 등 다문화가정 자녀가 사회에 적응하고 개인능력의 충분한 발휘를 통하여 사회 통합에 기여할 수 있도록 예비학교 과정이수 동안 학력인정을 받을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한다.
2. 운영 방침
  • 1) 한국어 및 문화 차이로 적응이 어려운 다문화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 2) 과정이수 기간은 학생·학부모·학교의 의사와 학생의 적응정도 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적용하되, 일반학생들과 통합교육이 조기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가능한 한 최소화하여 운영한다.
  • 3) 학적이 없는 학생은 본교로 학적을 생성하고 학년 배치는 학생의 나이를 고려하되, 학부모와 학생의 희망에 부합하여 배정한다.
  • 4) 한국어가 서툰 중도입국자녀 등이 정규학교에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한국어와 한국 문화 적응 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제공하고, 예체능 과목 및 체험학습 등 일반 학생과 통합 학습이 가능한 과목은 통합교육을 실시한다.
  • 5)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체계적으로 배워 한국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있도록 자율성과 책무성을 가지고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 6) 한국에서 학교를 다니고 있던 다문화가정 중도입국 학생의 학적은 해당 절차 (전학처리)를 거쳐 대소초등학교 내에서 관리한다.
3. 운영 대상 및 절차
1) 교육대상
구분 조건
초등학교 재학 학생 한국어가 서툰 중도입국자녀, 외국인 근로자 자녀, 귀국자 자녀로 정규학교에 다니고 있으나 한국어 및 한국 문화 적응 교육이 필요한 학생
미취학 학생 한국어가 서툰 중도입국자녀, 외국인 근로자 자녀, 귀국자 자녀로 정규학교 배치 전에 공교육 내 예비교육을 희망하는 학생


2) 추천 절차
  • • 소속교 학교장은 교육대상자라고 판단이 될 경우, 대상 학생 및 보호자와의 상담을 통해 공교육 내 예비학교 교육에 대하여 안내한다.
  • • 예비학교로의 교육 의뢰 여부는 학교별로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한다. 이때 해당 학생 및 보호자의 의사에 반하여 처리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 교육의뢰절차
  • • 대소초등학교 내 재학 중인 다문화 가정 학생 중 한국어가 서툴거나 한국 문화 적응이 필요한 학생은 대소초등학교 내 심의를 거친 후, ‘다문화 예비 학교 취학 신청서’ 를 제출한다.
  • • 학교 밖 중도입국자녀 및 외국인가정 자녀는 담당교사가 안내하여 예비 학교 입교 희망 시 추천한다.
  • • 추천 시기 : 수시


3) 학급 편성
  • • 형태 : 초등 통합과정
  • • 인원 : 10명 이내
  • • 운영 기간 : 2013.4.1.~ 사업종료시


4) 예비학교 교육 과정
  • • 교과 교육과정(한국어/한국문화), 교과 외 교육과정(체험학습)으로 나누어 운영하되 융통성 있게 연계하여 실시할 수 있다.
  • • 학생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수준별 교육과정으로 운영하며 예비학교에서 개발하거나 재구성한 교재를 사용한다.
  • • 예비학교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이 부모 나라의 언어 및 문화적 체험을 일반 학생들과 공유할 수 있는 학기 중 다문화 행사를 실시한다.
  • • 다문화 예비학교 학생들은 한국문화를 직접적인 체험을 통해 배울 수 있도록 다양한 문화 체험 학습의 기회를 갖고 한국 문화 이해를 돕는다.
4. 운영 프로그램
1) 생활적응 프로그램
생활적응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운영내용 운영방법
학교생활 적응하기 학교생활 안내
-중도입국학생들이 한국의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학교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안내 뿐 아니라 안전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
모든 중도입국학생 대상.
프로그램 운영 초기에 집중실시.
한국문화 알아보기 한국의 전래동요, 전래놀이, 전통의식 등을 지도하여 한국의 학생들과 함께 어울릴 수 있도록 도움. 모든 중도입국학생 대상.
학교 내에서 실시할 수 있는 활동 위주로 교육.
한국사 이해하기 기본적인 한국역사 지도하여 한국의 역사를 이해하고 나아가 한국 사회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함. 원적학급이 고학년 이상인 중도입국학생 대상.


2) 언어적응 프로그램
언어적응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운영내용 운영방법
한국어 중도입국학생이 원적학급 교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국어 교육 실시.
원적학급의 수업에 참여할 수 있을 정도의 기본적인 수준을 목표로 함.
-한국어 진단 테스트 실시
-기본적으로 한국어 수준에 따른 반을 개설하되(상.중.하), 같은 반 안에서도 진단테스트 결과에 따른 개별화지도 계획을 수립하여 개별화 지도 실시


3) 교과적응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운영내용 운영방법
수학 중도입국학생이 원적학급 수학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초적인 수학 교육 실시 -수학 진단 테스트 실시
-개별화지도 계획을 수립하여 수준별 개별화 지도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