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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생활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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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 생 생 활 규 정(전문)

 

1 장 총 칙

 

1(명칭) 이 규정은‘충북고등학교 학생생활규정’이라 한다.

 

2(목적) 이 규정은 본교 학생 생활과 관련한 제반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주적 학습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 및 준법의식을 함양하게 하여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사회의 주역으로서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의 발전 및 법치주의 사회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3(적용 근거) 본 규정은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조 제1항 제4호·제7호·제8호 및 제9호의 학교규칙 기재사항과 충북고등학교 규칙 제36조에 따라 학생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2 장 학 생 생 활

 

1 절 교내 생활

 

4(기본 품행) 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5(시설 이용 및 환경)

①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② 교내의 시설물에 낙서 등을 통하여 이를 훼손해서는 안 되며,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에 노력하여야 한다.

 

6(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①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②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대지 않는다.

 

7(교우 관계) 학생들은 동급생 및 상·하급생 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에 신뢰를 쌓는다.

 

8(폭력 예방)

① 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가담하거나 폭력을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②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후를 인지할 경우나 폭력 등 사안이 발생하였을 때, 다음 각 호에 즉시 알려야 하며 이 경우 익명을 활용할 수 있다.

1.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혹은 (해당)학생의 보호자

2. 학교나 교육청 홈페이지 또는 소리(신고)

3. 학교폭력 핫라인 299-2300

4. 학생 고충신고 상담전화 1588-7179

5. 대검찰청 학교폭력 신고전화 1588-2828

6. 청소년 보호위원회 청소년 도우미 1388

7. 경찰청 범죄신고 112

8. 경찰지원센터 안전Dream 117(http://www.safe182.go.kr로 접속, 국번없이 117로 전화)

③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반드시 신고를 하여 보호를 받는다.

④ 폭력 피해학생 중 학급교체 또는 전학을 희망할 경우 담임교사나 학생복지안전부(상담) 교사에게 학급교체 및 전학을 신청할 수 있다.

9(이성 교제)

① 학생들은 양성평등 의식을 바탕으로 이성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② 스토킹이나 성희롱에 대한 확실한 거부의사를 표현하고 필요할 경우 담임교사나 원하는 교사 등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③ 남녀학생 단 둘의 만남은 항상 개방된 장소를 이용해야 한다.

④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의식을 일깨우는 성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⑤ 사회 통념상 성적 굴욕감 또는 혐오감을 유발하는 것으로 인정되는 언어나 행동을 하지 않는다.

 

10(동아리 활동) 특기·적성 교육과 창의적체험활동을 연계하여 교내 동아리활동 등 건전한 단체활동을 권장하되, 그 운영은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학생은 창의적체험활동 및 특기·적성 교육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데 노력한다.

② 동아리의 결성을 위해서는 활동목적과 계획을 작성하여 창의적체험활동 담당부서(관련 지도부)에 등록·승인을 받아야 하며, 반드시 지도교사를 둔다.

③ 필요에 따라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외부 전문가나 학부모를 지도교사로 둘 수 있다.

④ 인가된 동아리는 각종 행사(예술제, 학교 축제, 기타 동아리와 관련된 행사 등)에 참가 할 수 있다.

⑤ 인가된 동아리는 활동과 관련하여 학교에 각종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11(여가 활동) 학생들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한다.

① 여가시간에는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한다.

② 여가시간에는 사전에 학교장이 허가한 특별실(전산실, 음악실, 체육관, 도서관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해당실의 이용규칙을 잘 준수한다.

③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활동이나 소란 행위는 자제한다.

 

 

12(용의 및 복장)

① 두발은 앞머리는 눈을 가리지 않고, 뒷머리는 와이셔츠나 상의 깃을 덮지 않으며, 옆머리는 귀를 덮지 않게 한다.

② 파마, 염색 행위는 금지한다.

③ 복장은 지정된 교복을 착용한다. , 학교장이 허락할 경우에는 자유복을 착용할 수 있다.

④ 교복은 항상 단정하고 청결해야 하며, 학교장의 허락을 받아 하절기에는 생활복을, 동절 기에는 등하교시 외투 또는 점퍼를 입을 수 있다.

⑤ 학생증을 항상 소지하며, 교내에서 명찰은 지정된 위치에 부착하여야 한다.

⑥ 교복의 원형을 임의로 바꾸는 행위(바지의 폭 변형 등)를 금지한다.

⑦ 동·하복 착용은 다음 각 호와 같이 정하되 기후에 따라 탄력적으로 조정한다.

1. 동복: 11 1일부터 익년 4 30일까지

2. 하복: 6 1일부터 9 30일까지

3. 춘추복: 5 1~5 31, 10 1~10 31

⑧ 실기 및 실습시 수업에 맞는 복장으로 하고 필요시 부착물을 패용한다.

⑨ 신발은 활동하기 편리한 운동화를 착용하고, 실내에서는 실내화를 착용하며, 실내화를 신고 등.하교하지 않는다.

⑩ 불필요한 액세서리(목걸이, 귀걸이, 반지 등) 착용을 금지한다.

⑪ 학생이 두발·복장 등 용모 규정 위반 시에는 상벌점제에 의한 벌점을 부과하며 누적벌 점 이 해당 단계에 이를 경우 생활선도협의회에서 심의하여 별도의 조치를 취한다.

 

13(교육목적상 필요한 소지품 검사)

① 소지품 검사는 교육 목적상 필요한 경우에 실시한다.

1.학생은 음란물(음란미디어, 음란서적 등), 흡연 관련 물(담배, 라이터 등), 주류, 향정신성 의약품(본드, 부탄가스, 환각제 등), 흉기류(공구류, , 망치 등)등을 소지 해서는 안 된다.

2. 학생의 안전을 위협하거나 학내 질서를 해칠 수 있다고 의심할만한 합리적 사유가 있는 경우에 한하여 소지품을 검사할 수 있다.

② 소지품 검사는 다음 각 호와 같은 경우 등 객관적 사실이 있을 경우에 실시한다.

1. 흡연·음주 현장에 있거나, 냄새가 나는데도 불구하고 흡연·음주 사실을 부인할 경우

2. 본드 흡입·약물 복용 등으로 인해 정신이 혼미한 상태를 보이거나 본드 흡입·약물 복용 등 상황을 보았다는 제보가 있을 경우

3. CCTV 또는 제보 등에 의해 절도 혐의의 가능성이 충분하나 그 사실을 부인할 경우

4. 기타 교육 목적상 소지품 검사가 필요할 경우 등

③ 금지된 물품을 소지하거나, 검사에 불응할 시에는 상벌점제에 의한 벌점을 부과하며 누적벌점이 해당단계에 이를 경우 생활선도협의회에서 심의하여 별도의 조치를 취한다.

 

14(음주·흡연 및 약물 오·남용 금지)

① 학생은 학교내·외에서 음주·흡연 등 약물 오·남용을 하지 않는다.

② 학교는 음주·흡연 등 약물 오·남용 등과 관련된 교육을 수시로 실시한다.

③ 학부모는 학생의 음주·흡연 등 약물 오남용 예방 교육을 위해 학교와 긴밀히 협조한다.

④ 상습적으로 음주·흡연 등 약물을 오·남용하는 학생은 학부모에게 고지하고, 관계 기관에 치료를 의뢰한다.

⑤ 학생이 음주·흡연 등 약물 오·남용규정 위반 시에는 상벌점제에 의한 벌점을 부과하며 누적벌점이 해당 단계에 이를 경우 생활선도협의회에서 심의하여 별도의 조치를 취한다.

 

15(학급 내 봉사활동) 학생의 학급 내 봉사활동(도우미) 사항은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학급환경 정돈, 출결사항 점검, 학급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봉사한다.

② 청소구역의 청소 상태를 확인한다.

③ 학급비품 관리에 최선을 다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담당교사에게 즉시 보고한다.

④ 소정의 등교 시간보다 일찍 등교하여 활동하고 종례 후 정리정돈을 한다.

 

16(기타 교내 생활) 다음 각 항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해당교사의 임장 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① 교내에서 학생의 회합을 할 때

② 실외 활동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③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할 때

④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⑤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17(출결 사항) 출결사항은 다음 각 항과 같이 처리하며 조퇴, 결과 및 외출은 담임교사의 허가를 얻어 할 수 있다.

① 학칙에 따라서 출석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을 때는 결석으로 처리한다.

② 재입·편입·전입·복학생의 결석일수는 원적교의 결석일수와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 기간의 결석일수는 제외한다. ( : 2018.4.15. 자퇴, 2019.3.20. 편입일의 경우, 원적교 의 2019.3.2. ~ 2019.3.19.까지의 결석일수는 합산하고 2018.3.20. ~ 2018.4.15.까지의 결석일수는 제외)

③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1. 천재지변, 법정 전염병 등 불가항력의 사유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2. 병역관계 등 공적의무 또는 공권력의 행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3.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학교를 대표한 경기 참가, 경연대회 참가, 현장실습, 훈련참가, 교류. 교환학습, 현장 체험학습(친인척방문, 고적답사 및 향토행사 참여)등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4.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31(학생의 징계 등) 1항의 규정에 의한 학교 내의 봉사, 사회봉사, 특별교육이수 기간

5. 학교폭력 피해로 인한 치료기간

6.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결석하는 경우

7.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 제54(학습부진아 등에 대한 교육 및 시책) 5항의 규정에 의한 상담, 진로 프로그램 등 숙려제 참여 인정 기간

④ 소정의 등교시간(학교장이 정한 시간) 내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지각으로 처리한다.

⑤ 소정의 하교시간 이전에 하교하는 경우에는 조퇴로 처리한다.

⑥ 소정의 교과수업시간(학교장이 정한 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때에는 결과로 처리한다.

⑦ 같은 날짜에 지각, 조퇴 또는 결과가 발생된 경우에는 어느 한 가지 경우로만 처리한다.

⑧ 같은 날짜에 결과가 2회 이상이라도 1회로 처리한다.

⑨ 재입·편입·전입·복학생의 지각·조퇴·결과 횟수는 원적교의 각 횟수를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각 횟수는 제외한다.

현장실습의 경우 다음과 같이 출석처리 및 운영한다.

1. 학교의 장은 교육과정 운영 및 교육활동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3학년 학생에 한하여 2학기부터 현장실습을 허가할 수 있으며, 현장실습 기간은 출석으로 인정한다.

2. 현장실습에 관한 사항은 현장실습운영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하며, 현장 실습운영위원회는 일반학생의 경우 '교육과정 위원회', 특수교육대상자의 경우 '개별 화교육지원팀'과 통합 운영 할 수 있다.

 

18(경조사 출결) 경조사의 경우 다음 일수만큼 출석으로 인정한다.

경조사

대 상

일 수

결혼

∙형제, 자매, ,

1

사망

∙부모, 조부모, 외조부모

5

∙증조부모, 외증조부모

∙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

3

∙부모의 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

1

입양

∙학생 본인

20

비고

- 휴무토요일 및 공휴일은 경조사일수에 산입하지 않으며, 연속된 결석일수에 한해 출석으로 인정함.

- 입양 이외의 경조사일수는 원격지일 경우 실제 필요한 왕복 소요 일수를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가산할 수 있음.

 

19(출석사항 평가) 출석사항의 평가는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결석, 지각, 조퇴, 결과가 없는 경우 개근으로 한다.

3년간 최대 결석 2일과 지각, 조퇴, 결과 2회인 경우 또는 지각, 조퇴, 결과의 합이 1~8회 이내인 경우 정근으로 한다.

 

20(결석의 종류) 결석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① 질병으로 인한 결석

1. 결석한 날부터 3일 이내에 의사의 진단서를 첨부하여 결석계를 제출한 경우

2. 부득이한 사정으로 의사의 진단서 또는 의견서를 첨부하지 못했으나, 병으로 인한 결석임을 증명할 수 있는 증빙자료(담임교사의 확인의견서 등)를 첨부한 결석계를 결석한 날로부터 3일 이내에 제출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는 경우

② 사고로 인한 결석

1. 무단으로 결석한 경우(태만, 가출, 고의적인 출석 거부, 범법행위로 관련기관에 연행 및 도피 등)

2. 결석계를 제출하더라도 제19조 제3항이나 제20조에 해당하는 사유가 아닌 결석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31(학생의 징계 등) 5항의 가정학습 기간

③ 기타 결석

1. 학교장이 인정하는 부모 및 가족봉양, 가사 조력, 부득이한 개인사정으로 결석하는 경우

2. 위 제1항 및 제2항에 해당되지 않는 결석

 

 

2 절 교외 생활

 

21(교외생활) 학생은 교외생활 시 다음 각 항의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① 본교 학생으로서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도록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수양을 위해 힘써야 한다.

② 학교 교직원 또는 상급학생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③ 본교 학생은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④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⑤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⑥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⑦ 술, 담배, 본드, 마약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⑧ 청소년 유해업소 출입 및 불법취업을 금한다.

 

22(보호자의 의무) 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항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① 학생의 외출 및 귀가시간

② 학생의 교외생활 중 교우관계

③ 평소와 다른 학생의 이상 행동

④ 학생출입금지 장소의 출입

 

 

 

3 절 정보 통신

 

23(사이버 생활)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항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①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②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③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④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이나 불법 유해 매체물의 교내 반입 및 배포를 금한다.

⑤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⑥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⑦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24(휴대전화 등 전자기기 사용)

① 학교 내에서 휴대폰 소지를 금지한다.

② 필요에 의해 불가피하게 휴대폰을 가져온 경우 담임교사가 등교시 수거·보관하고 하교시 돌려준다.

③ 휴대전화 등 전자기기 사용 규정 위반시에는 상벌점제에 의한 벌점을 부과하며, 누적벌점이 해당 단계에 이를 경우 생활선도협의회에서 심의하여 별도의 조치를 취한다.

 

 

4 절 학 생 회

 

25(회원) 학생회의 회원은 본교 재학생으로 한다. 다만, 휴학 및 유예자는 그 기간 중 회원의 자격이 정지된다.

 

26(권리 및 의무) 학생회의 회원은 학생회의 자치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며 정해진 회칙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

 

27(정당활동) 학생회의 회원 중에서 성인( 18)이 된 학생은 정당 활동을 할 수 있다.

28(협의.지원 사항) 학생회에서 협의하거나 지원하는 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생 연구활동, 문화.예술.체육.취미활동, 각종 봉사활동

2. 체험활동, 수련활동 등 학생회 활동에 관련된 사항

3. 기타 학교운영에 대한 제안(학칙개정 등) 및 건의사항

4. 학교 주변의 화재 등 각종 재난 시 방재 및 지원 활동

 

29(승인) 학생회에서 의결된 사항은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효력이 발생한다.

 

30(학생회 임원) 학생회의 임원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생회 회장 1, 부회장 2(1,2학년 각 1)으로 구성한다.

2. 각 부서의 부장 1, 차장 1인으로 구성한다.

 

31(임기) 본 회 임원의 임기는 당해년도 2학기에서 다음해 1학기까지로 한다. 다만, 임기 중이라도 교내 봉사 이상의 징계를 받는 경우에는 그 직에서 해임되며, 임원이 결원된 때에는 1개월 이내에 후임자를 선출하여야 하고 후임자의 임기는 잔여기간으로 한다.

 

32(부서) 학생회는 합리적이고 능률적인 운영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부서를 둘 수 있으며, 학생회의 특성에 따라 명칭을 변경할 수 있고, 부서를 추가하거나 축소할 수 있다.

1. 총무부: 제반사업의 계획, 서무, 문서, 회계 및 기타 사항

2. 문예부: 학·예술 활동 및 교양, 취미, 오락 등에 관한 사항

3. 체육부: 회원의 심신단련 및 각종 운동과 훈련에 관한 사항

4. 바른생활부: 학내 질서 및 교풍 확립에 관한 사항

5. 환경부: 학교 내의 환경미화에 관한 제반 사항

6. 예능부: 동아리 및 학교 축제의 전시.공연에 관한 사항

7. 학습부: 학력신장과 학습 분위기에 관한 사항

8. 홍보부: 학교교육활동 및 진학 정보.홍보에 관한 사항

9. 서기: 대의원회의록 및 학생회 문서 작성에 관한 사항

 

33(직무 및 선출)

① 학생회 임원의 직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회장은 회무를 통괄하고 학생회를 대표한다.

2.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 시 그 직무를 대행한다.

3. 각부 부장은 해당 부서의 직무를 계획·관장한다.

② 임원의 선출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회장 및 부회장의 선거는 학교장이 정하는 별도의 선거 규정에 의하여 선출하며 각 부서의 장과 차장은 부서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생회장이 추천, 학생생활부에서 심의 후 결정 한다.

2. 회장 및 부회장은 행실이 바르고 타의 모범이 되는 자로, 출석 현황이 출석률 90% 이상이며 교내 봉사 이상의 징계를 받은 사실이 없는 자로 한다.

③ 각부 부장은 부서의 특성을 고려하여 추천 대상자의 자격을 대의원 회의에서 결정할 수 있다.

34(대의원회) 학생회 심의·의결기관으로 대의원회를 둔다.

① 구성

1. 학생회 회장, 부회장 및 학생회 각 부서의 부장, 차장과 각 학급의 실장과 부실장으로 구성한다.

2. 학생회 회장은 학생대의원회 의장이 된다.

② 기능

1. 사업 계획의 심의 및 사업 보고의 승인

2. 학생회활동 예산 심의

3. 집행위원회에서 의결한 안건의 처리

4. 학생회 규정 개정에 대한 의안 제출

5. 기타 필요한 사항

③ 회의

1. 대의원회의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하고 의장이 이를 소집한다.

2. 정기총회는 분기별로 소집하며 임시총회는 의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대의원 1/2 이상 또는 집행위원 1/2이상 및 학교장의 소집 요구가 있을 때 의장이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이를 소집한다.

3. 대의원회의 의결은 재적 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 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하며 찬반이 동수인 경우 의장이 의결권을 갖는다.

④ 대의원회의에서 부결된 의안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1년 이내에 재상정할 수 없다.

 

 

35(집행위원회)

① 구성: 회장, 부회장 및 각부의 부장으로 구성한다.

② 기능

1. 대의원회의에서 위임된 사항

2. 사업 계획

3. 예산 편성 및 결산 보고

4. 기타 중요한 의안

③ 회의: 집행위원회는 월 1회 이상 정기회의를 가진다. 다만, 학교장의 요구가 있을 때, 또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학생복지안전부장이 승인을 한 경우에 소집한다.

 

36(예산 편성) 학교에서 지원하는 예산에 대하여 집행위원회에서는 회계연도 개시 후 10일 이내에 예산안을 편성하여 대의원회에 통보하고, 대의원회에서는 심의를 거쳐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37(결산) 회장은 회계연도 만료 후 1개월 이내까지 결산서를 작성하여 대의원회 심의를 거쳐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3 장 학생선도 조직

 

1 절 생활선도협의회

 

38(구성) 학생들의 생활지도에 관한 실무를 담당하고, 이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생활선도협의회를 둔다. 생활선도협의회는 교감을 위원장으로 하고, 학생복지안전부장, 학생복지안전부교사(학생 인성지도 교사), 교무기획부장, 진로진학상담교사, 각 학년부장 등을 위원으로 하되, 학생복지안전부장을 간사로 한다.

 

39(기능) 생활선도협의회는 다음 사항을 협의한다.

① 학생 생활지도 전반에 대한 사항

② 학생 표창에 관한 사항(학생생활에 대한 표창에 한함)

③ 학생 징계에 관한 사항

④ 기타 생활지도에 필요한 사항

⑤ 제1항부터 제4항에 대한 세부 협의는 제2, 4장과 제5장의 규정에 따라 행한다.

 

 

2 절 학교폭력전담기구

 

40(구성 및 운영)

①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및 동법 시행령에 의거 학교폭력전담기구를 둔다.

② 학교폭력전담기구는 교감, 전문상담교사, 보건교사, 업무담당교사 및 학부모 등으로 구성 하여 학교폭력 문제를 담당한다. 학부모는 위원의 1/3 이상을 차지해야 한다.

③ 학교폭력전담기구는 위원장이 회의 소집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재적위원 4분의 1 이상 또는 학교장이 소집을 요청하는 경우 회의를 소집한다.

④ 학교폭력전담기구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 로 의결한다.

 

41(역할) 학교폭력전담기구는 다음 사항을 심의한다.

① 사안 접수 및 보호자 통보

1. 학교폭력전담기구는 학교폭력 신고 접수대장을 비치하고 117 신고센터, 학교장, 교사, 학생, 보호자 등 학교폭력 현장을 보거나 그 사실을 알게 된 자 및 기관으로부터 신고 받은 사안에 대해 기록하고 관리한다.

2. 학교폭력 신고 접수대장은 학교장, 교원의 학교폭력 은폐 여부를 판단하는 중요한 기 초자료로 활용되므로 사소한 폭력이라도 신고한 것은 접수하여야 한다.

3. 접수한 사안에 대해서는 즉시 관련학생 보호자에게 통보하고, 통보일자, 통보방법 등 통보사실 등을 기록한다.

② 교육(지원)청 보고

1. 인지 후 48시간 이내에 교육(지원)청으로 사안 보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긴급하 거나 중대 사안(성폭력 등)일 경우 유선으로 별도 보고한다.

2. 성폭력 사안은 반드시 수사기관에 신고한다.

③ 학교폭력 사안 조사

1. 학교폭력을 인지한 경우 학교장은 지체없이 학교폭력전담기구 소속 교원으로 하여금 피해 및 가해 사실 여부에 대해 조사하여야 한다.

2. 전담기구의 협조 요청 시 해당교사는 적극 협조해야 한다.

④ 사안 조사 및 결과 보고: 신고된 학교폭력 사안에 대해 조사하고 그 결과를 보고서로 작 성하여 학교장에게 보고한다.

⑤ 학교장의 자체 해결 여부 심의: 학교장은 자체 해결의 객관적 요건 및 피해 학생과 그 보호자의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개최 요구 의사를 확인한다.

⑥ 집중 보호 또는 관찰 대상 학생에 대한 생활지도

1. 관련 학생 담임교사와 함께 지속적인 상담 및 기록을 진행한다.

2. 학교폭력 가해 학생 기재 유보 사항을 기록 및 관리한다.

 

 

4 장 생활지도 및 시상

 

1 절 생활지도

 

42(안전 지도)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1. 실험·실습 및 체육 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2. 학교 시설 안전 관리를 철저히 한다.

3.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4. 물놀이·등산·빙판·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5. 등·하교 시 교통안전 지도를 위하여 교사와 학생 및 학부모(봉사 단체)로 구성된 교통 지도반을 운영할 수 있다.

6. 각급 학교의‘현장교육 학생 안전관리 규칙’을 준수한다.

 

43(진로 지도)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진로 지도에 힘쓴다.

1. 가급적 관련 표준화 검사를 실시하여 진로 지도에 활용한다.

2. 진학정보실의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3. 직업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4. 진학 및 직업에 대해 교육한다.

5. 전문가를 초청하거나 현장체험학습 등을 통한 진로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6. 개별 상담 및 집단 상담(심성 훈련)을 실시한다.

 

44(교외생활 지도) 학교는 학부모(단체), 유관 기관, 시민 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의 학생 비행을 예방하고 선도한다.

 

45(보호자의 책임) 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정신적 피해보상은 물론 도의적 책임을 진다.

 

 

2 절 생활평점제(그린마일리지제)

 

46(목적) 학생의 인권과 교사의 교권이 상호 존중되는 생활평점제 시행을 통해 체벌 대체 효과 제고와 학생생활규칙 준수 문화를 정착시킨다.

 

47(방법) 학생들의 교칙 위반사항의 벌점 및 상점을 누가 기록하며 생활평점제의 운영은 ‘충북고등학교 그린마일리지제(생활평점제) 규정’에 의거 시행한다.

 

48(지도카드의 활용)

① 학생지도에 학생개인별 상.벌점 발급현황표를 출력하여 활용한다.

② 누가 기록한 점수에 따라 생활지도에 활용한다.

③ 세부항목에 따른 상벌점과 벌점에 따른 세부적인 지도 내용은‘충북고등학교 그린마일리 지제(생활평점제) 운영계획’에 의거하여 적용한다.

 

 

3 절 시 상

 

49(종류) 본교 학생의 시상은 내용에 따라 학년협의회 또는 교직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 수여한다. (, 1.2.3학년 학년말 이외의 시상은 사정회의를 거치지 않고 시상 심의위원회를 거친다. 시상 심의위원회는 교감, 교무, 연구, 1.2.3학년부장, 학적계(간사)로 구성한다.)

① 학력부문: 학력상

② 모범부문: 공로상, 선행상, 봉사상, 효행상 등

③ 근면부문: 3년 개근상, 1년 개근상, 3년 정근상

④ 특 별 상: 교내·외 행사나 학교 운영상 필요에 따라 결정

 

50(시기) 시상은 졸업식, 학기말, 기타 교내 행사나 학교 운영상 필요한 시기에 수여한다.

 

51(외부로부터의 시상) 특정한 공로로 외부에서 주는 상을 제외하고는 학교장의 추천 또는 승인을 얻어야 하며, 특별한 경우에는 사전 회의를 거치지 않고 관계부서와 상호 협의하여 학교장에게 추천을 상신한다.

 

52(학력 부문)

① 학력상: 매 학기말 학력상을 각 과목별로 학기별 석차 백분율이 상위 4% 범위 이내인 학생에게 수여한다. 단 졸업학년에 한하여 대표성이 있도록 1, 2, 3학년 전체 성적(전 과목) 을 기준으로 과정별 상위 2% 이내 학생에게 수여한다.(반올림 적용)

② 체육상: (삭제)

③ 예능상: (삭제)

④ 기능상: (삭제)

 

53(모범 부문) (학교봉사 이상의 징계 사실이 없는 자에게 수여한다.)

① 공로상: 교내·외 생활에서 학교의 명예를 드높인 공이 현저하거나 투철한 국가관과 애교심이 있어 뛰어난 지도력으로 학교 발전에 기여한 공이 있다고 인정된 자에게 수여 한다. (졸업반에 한함)

② 효행상: 충효 정신이 뚜렷하고 웃어른에게 효행심이 강하여 타의 모범이 되는 자에게 수여한다.

③ 선행상: 예절이 바르고 행실이 발라 교내·외에서 선행의 사실이 뚜렷하다고 인정된 자에게 수여한다.

④ 봉사상: 봉사정신이 강하여 남의 어려운 일을 헌신적으로 돌보아 준 행적이 뚜렷한 자에게 수여한다.

⑤ 기타: 위 각 항 해당자 중 공적상 구별이 어려운 경우, 각 항 수상 대상자의 수를 2명 이내에서 증감할 수 있다.

⑥ 상기 2, 3, 4항의 모범 부문은 1, 2학기 및 졸업식에 시상할 수 있다.

 

54(근면 부문) 개근 및 정근상은 결격 사유가 없는 한 전입생이나 상·기고자에게도 수여할 수 있다.

3년 개근상: 3개년에 걸쳐 결석, 지각, 조퇴, 결과가 없는 학생에게 수여한다.

1년 개근상: 1개년에 걸쳐 결석, 지각, 조퇴, 결과가 없는 학생에게 수여한다.

3년 정근상: 3개학년 동안 지각(또는 조퇴, 결과) 1-8회인 경우와 최대 결석 2일과 지각(또는 조퇴, 결과) 2회까지인 학생에게 수여한다.

 

55(특별상) 교내·외 행사나 기타 학교 운영상 필요에 따라 실적이 우수한 학급 또는 학생에게 수여할 수 있다.(졸업 사정회가 아닌 경우에는 사정회를 거치지 않고 시상 심의위원회를 거친다)

 

56(선행상) 각 학급에서는 수시로 선행 학생을 추천 표창할 수 있다.

 

5 장 학생 징계

 

57(징계 원칙) 징계 원칙은 다음 각 호와 같이 한다.

① 학생 징계는 학생의 인격 존중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시행한다.

② 학생 징계는 사안 발생 후 조치보다는 예방 지도에 중점을 둔다.

③ 학생 징계는 그 학생의 평소 품행과 교육적인 면을 참작한다.

 

58(징계의 심의)

① 생활선도협의회는 학생 징계에 관한 사항을 심의한다.

② 생활선도협의회는 담당교사 및 담임교사로부터 사안의 설명과 의견을 청취하고, 학생 또는 학생의 학부모에게 의견 진술의 기회를 부여하여야 한다.

③ 학생폭력에 관한 사항은 학교폭력전담기구의 협의 결과에 따른다.

 

59(재심의 부의) 학교장은 생활선도협의회가 심의한 사항에 대하여 심의 결과 및 학생 또는 학부모의 진술 내용 등을 고려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60(징계의 종류와 기간)

①징계의 종류에 따른 징계의 기간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교봉사: 교육상 필요한 기간으로 한다.

2. 사회봉사: 교육상 필요한 기간으로 한다.

3. 특별교육 이수 : 선도 프로그램은 Wee-센터 등의 기간에 따라 결정하며 하한을 정하지 않는다.‘특별교육 이수’의 징계를 할 때는 반드시 선도 프로그램을 이수하여야 하나 부득이한 경우에는 사회봉사나 특별교육을 학교 내에서 선생님들의 감독하에 그 기간만큼 징계할 수 있다.

4. 출석정지: 1 10일 이내 1 30일 이내로 한다.

5. 퇴학처분: 징계의 최종 단계로 퇴학을 시킬 수 있다. , 퇴학 처분을 하기 전에 일정 기간 동안‘가정학습’을 하게 할 수 있으며, 또한, 퇴학 처분을 할 때는 당해 학생 및 보호자와 진로 상담을 하여야 하며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다른 학교 또는 직업 훈련 등을 알선하는데 노력해야 한다.

② 학교의 장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징계를 할 때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징계의 종류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③ 학교의 장은 제1항에 따른 징계를 할 때는 학생의 보호자와 학생의 지도에 관하여 상담을 할 수 있다.

④ 제1항 제5호의 퇴학처분은 의무교육과정에 있는 학생외로서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학생에게 한하여 행하여야 한다.

1. 품행이 불량하여 개전의 가망이 없다고 인정된 자

2. 정당한 이유 없이 결석이 잦은 자

3. 체육특기자로 입학한 학생이 고의적이거나 정당한 사유 없이 일반학생으로 전환을 요구하는 자

4. 기타 학칙을 위반한 자

⑤ 학교의 장은 퇴학처분을 한 때는 당해 학생 및 보호자와 진로상담을 하여야 하며,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다른 학교 또는 직업교육훈련기관 등을 알선하는데 노력하여야 한다.

⑥ 학교의 장은 초.중등교육법 제18조 제1항 본문에 따라 학생을 지도 시는 학칙으로 정 하는 바에 따라 훈육ㆍ훈계 등의 방법으로 하되, 도구, 신체 등을 이용하여 학생의 신체에 고통을 가하는 방법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61(징계의 방법)

①“학교봉사”는 학생을 등교시켜 수업을 받으면서 학생복지안전부 및 진로상담부교사의 지도를 받아 학교 내에서 봉사활동을 하며, 필요에 따라 일과시간에도 실시 할 수 있다. (출석인정)

②“사회봉사”는 학생을 지역 행정기관, 공공기관, 사회복지기관 등에 위탁하여 행한다. (학교 내에서 그 기간만큼 봉사활동을 실시할 수 있음)(출석인정)

③“특별교육 이수”는 선도 프로그램 7일 이상의 기간으로 하며, 교육감이 설치 운영, 또는 위탁 운영하는 시설과 교육과정을 이용하거나 교육감이 지정한 전문 상담기관(Wee 센터, 대안위탁교육기관)에 위탁 교육을 한다.

(특별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어려울 때는 학교 내에서 그 기간만큼 봉사활동을 실시) (출석인정)

④“출석정지”기간은 생활기록부의 출결상황란에‘무단결석’일수에 산입하여 기재하되 특기사항란에 사유는 기재하지 않는다.

 

62(징계시 부과 내용) 징계 종류별 부과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학교봉사

1. 학교 환경 미화 작업

2. 교사들의 업무 보조

3. 교재·교구 정비

4. 교내도서관 도서 정비 등

② 사회봉사

1. 지역 행정기관에 위탁하는 봉사: 환경미화, 교통 안내, 거리 질서 유지 등

2. 공공기관에 위탁하는 봉사: 우편물 분류, 도서관 업무 보조 등

3. 사회복지기관에 위탁하는 봉사: 노인정, 장애시설, 사회복지관 등

③ 특별교육 이수 및 출석정지

1. 교육감이 설치 운영하는 특별교육과정 이수

2. 교육감이 위탁교육을 계약한 금연학교, 약물·마약·환각제·알코올 중독 치료학교 등의 교육 이수

3. 행동·심리상 장애가 있는 학생의 경우 학부모와 협의하여 상담치료 교육, 심리치료 교육 전문기관 또는 의료 기관의 치료 교육 이수

4. 부적응 학생교육을 위한 대안학교에서 단기간의 교육 이수

5. 상담 자원봉사자, 한국청소년상담원, 상담실 등과 연계하여 1:1로 상담치료 교육을 받게 하는 개별교육 이수

6. 특별교육 이수는 반드시 이수증을 제출해야 하며, 이수증이 없으면 무단결석으로 처리한다.

④ 퇴학 처분: 퇴학 처분과 동시에 사회교육기관, 산업체 특별학급, 직업교육 훈련기관, 대안학교 등으로 진로를 전환할 수 있도록 알선하는데 노력하고, 학교징계대장에는 그 결과를 간략하게 기재한다.

⑤ 사회봉사 및 특별교육 이수는 학부모가 학생을 지정된 장소까지 동행한다.

 

63(심의 확정) 학생 징계는 생활선도협의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최종적으로 결정한다.

 

64(징계내용 통보) 징계가 확정되면 보호자에게 징계 내용을 통보하고 선도에 협조하도록 요청한다.

 

65(징계유보) 특별교육 이수 이하의 징계 중의 학생이라도 각종 시험에는 응시하게 하며, 징계기간 중의 시험기간은 처벌기간에서 제외한다.

 

66(징계경감 및 해제) 학교장은 징계 완료 전이라도 개전의 정이 뚜렷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처벌의 경감 및 그 기간을 단축하거나 해제할 수 있다.

 

67(재입학 또는 편입학) 퇴학처분을 받은 자는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72조 또는 제74조에 따라 본인이 원할 경우 재입학 또는 편입학 할 수 있다.

 

68(징계의 기준) 징계의 기준은 별첨 부록 2. 학생징계기준과 같다.

 

69(징계의 효력)

① 학생회 간부 및 학급 실, 부실장으로 동일 학년에서 교내봉사 이상의 징계를 받은 자는 경감 조치에 관계없이 그 자격을 상실한다.

② 교내봉사 이상의 징계를 받은 학생은 다음 해에 학생회 간부 및 학급 실장, 부실장으로 임명될 수 없다.

③ 교내봉사 이상의 징계를 받은 학생은 경감 조치에 관계없이 처벌 기간 이후에 당해 학년도 각종 수상 자격 혜택을 상실한다.

④ 교내봉사 이상의 징계를 받은 학생은 장학생 선발에서 제외한다.

 

 

6 장 개 정

 

70(학생생활규정 개정) 학교장이 학생생활규정을 개정할 때에는 『초·중등교육법』 및 동법 시행령 등 관련 법령과 학교규칙에 따라 학생, 학부모, 교원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개정한다.

 

부 칙

(시행일) 이 규정은 2003 3 3일부터 시행한다.

(시행일) 이 규정은 2004 3 23일부터 시행한다.

(시행일) 이 규정은 2005 4 7일부터 시행한다.

(시행일) 이 규정은 2011 5 4일부터 시행한다.

(시행일) 이 규정은 2012 10 19일부터 시행한다.

(시행일) 이 규정은 2013 7 19일부터 시행한다.

(시행일)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시행일) 이 규정은 2019 4 15일부터 시행한다.

(시행일) 이 규정은 공포(학교장 결재 완료)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록 1>

건전한 학생생활을 위한 생활지도 운영

 

. 목 적

학교생활에 건전하고 열심히 임하는 학생들에 대해서는 격려하며, 생활규정을 위반하는 학생들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지도하고 소정의 봉사활동을 통하여 반성과 잘못된 행동을 고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 방 침

1. 학생들의 행동에 대하여 사안이 발생할 때마다 교사의 객관적 판단에 의하여 상점과 벌점을 부여하되, 구체적인 내용에 근거하여 지속적으로 지도한다.

2. 학생생활 사안의 경중에 따라 담임 및 학생복지안전부에서 추수지도를 하며, 필요한 경우 학생선도협의회를 개최하여 징벌의 종류와 기간을 결정한다.

3. 상벌기록에 근거하여 담임교사가 행동발달 및 각종 시상과 임명, 추천 등에 기초 자료로 활용하도록 권장한다.

 

. 세부운영방침

. 모범학생장제

1. 모범학생을 지속 관찰하여 일정한 자격이 부여되는 학생에 대하여 학기별로 실시하는 선행상, 효행상, 봉사상의 대상자로 추천한다.

2. 추천방법

1) 학급담임 교사 또는 다른 교사가 관찰하여 모범이 되는 뚜렷한 근거가 있을 경우 소정의 추천서를 작성하여 각 학년 학생복지안전부 담당교사에게 제출한다.

2) 학생 및 학부모가 구두나 전화 등의 방법으로 추천해오면 해당 교사는 확인 후 근거가 있을 경우 소정의 추천서를 작성하여 각 학년 학생복지안전부 담당교사에게 제출한다.

3) 심의평가는 학기별 1회로 하며 학생선도위원회가 담당한다.

3. 모범학생장 수여 및 결과 처리

1) 모범학생장 수여: 매학기 1회 이상 학생 조회를 통하여 수여한다.

2) 시상영역은 선행상, 효행상, 봉사상으로 구분한다.

3) 수상자들은 학교생활기록부에 등재하고 행동발달평가에 반영한다.

4) 학교 게시판(홈페이지), 학교 신문 등을 통한 홍보로 자긍심을 고양하며, 표창 서식은 포상 규정에 준한다.

 

 

 

 

 

 

 

4. 모범학생 추천서 양식

인 적 사 항

학년 반 번호 성명

추 천 일 자

20 년 월 일 요일

모 범 사 례

추 천 자

()

※ 이 카드를 학생() 지도교사에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추천자란의 [ ]에 추천학생 또는 학부모명 기재(학생, 학부모인 경우)

 

 

 

 

 

 

 

 

 

 

 

 

 

 

 

 

5. 모범학생기준표

모 범 내 용

모 범 항 목

비 고

용의복장

① 용의 복장이 항상 다른 학생의 모범이 된다.

② 두발상태가 항상 모범적이다.

교사추천

교내.외 생활 (구체적 사례 요함)

① 웃어른을 공경하는 행동(.효행)이 있을 경우

② 학급일을 적극적으로 했다고 인정될 때

③ 학급 전체를 위하여 열심히 일했다고 인정될 때

④ 귀중품을 습득 신고, 타인을 위한 자발적 봉사활동을 한 경우

⑤ 교우들에게 도움을 주었거나 학급의 명예를 높인 경우

교사추천

수업태도 및 출결상태

* 담당교사의 재량으로 객관적으로 판단

① 수업태도가 모범적이며 교사의 수업준비를 도와준다.

② 도우미 활동을 솔선하며, 수업준비를 잘한다.

③ 과제물을 잘 해오며 항상 바른 수업태도를 갖는다.

④ 학급 간부로서 항상 다른 학생들의 모범이 된다.

교사추천

기 타

상을 줄만한 충분한 근거가 있다고 판단했을 경우

교사추천

(모범,선행,효행)

 

6. 징계기록부 양식

(일련번호: )징 계 기 록 부

인 적 사 항

학년 반 번호 성명

위 반 일 자

20 년 월 일 요일

위 반 사 례

※ 이 카드를 학생() 지도교사에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추천자란의 [ ]에 추천학생 또는 학부모명 기재(학생, 학부모인 경우)

 

징 계 기 록 부

일시

학년반 번호

성 명

징 계 내 용

확 인 란

학 생

담 임 (지도교사)

담당 교사

* 특기사항

 

 

 

 

<부록 2> 학생 징계 기준

구분

내 용

징 계 종 류

학교

봉사

사회

봉사

특별

교육

출석

정지

퇴학

처분

예절

1

2

3

4

 

 

5

예의가 바르지 못한 학생

용의가 단정치 못한 학생

언행이 바르지 못한 학생

1, 2항의 재발이나, 두발의 변형 등으로 학생 신분에 납득이 불가능한 학생

성행이 불량하여 주민으로부터 학교에 진정 또는 통보된 학생

 

 

 

 

 

 

 

 

 

 

준법

6

7

8

 

9

10

11

12

13

14

 

15

공중 도덕을 위반한 학생

학교 단체 행사에 불참한 학생

청소, 주번, 근무, 기타 학생의 의무 이행에 태만한 학생

경찰에 연행된 후 훈방된 학생

교사의 지도에 불응한 학생

인장 및 제 증명을 위조한 학생

징계 지도에 불응한 학생

경찰서에 구속된 후 석방된 학생

성행이 불량하여 개전의 정이 없다고 인정된 학생

형법상 유죄로 판결된 학생

 

 

 

 

 

 

 

 

 

 

 

 

 

 

 

 

 

 

 

 

 

 

 

 

 

 

 

 

 

 

 

 

 

 

수업

16

 

17

18

19

 

20

21

 

22

수업 또는 타인의 학습을 방해한 학생

수업준비 태도가 불량한 학생

수업을 거부한 학생

고사 중 부정행위를 했거나 이를 방조한 학생 (해당과목 0점 처리)

시험을 거부한 학생

시험 문제를 누설하거나 절취한 학생

백지 동맹을 주도하거나 선동한 학생

 

 

 

 

 

 

 

 

 

 

 

 

 

 

 

 

 

 

 

 

 

 

 

 

 

 

 

근태

23

 

24

25

 

26

 

27

28

무단결과 무단조퇴를 상습적으로 한 학생( 3회 이상)

무단결석이 7일 이상인 학생

무단가출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학생

무단결석이 계속되어 15일 이상인 학생

무단결석이 20일 이상인 학생

정당한 사유 없이 무단결석이 25일 이상인 학생이거나 소재가 불분명한 학생

 

 

 

 

 

 

 

 

 

 

 

 

 

 

 

 

 

 

 

 

 

 

 

 

 

 

 

 

 

 

약물

29

30

 

31

32

 

33

흡연 또는 음주를 한 학생

흡연 또는 음주를 상습적으로 한 학생

흡연, 음주로 소란을 일으킨 학생

대마초, 본드, 환각제나 마약류를 복용한 학생

삭제

 

 

 

 

 

 

 

 

 

 

 

 

 

 

 

 

 

폭력

34

35

 

36

37

38

39

욕설을 남용하거나 싸움을 한 학생

타인을 구타하거나 흉기를 소지한 학생

흉기를 제작한 학생

흉기를 폭행에 사용한 학생

삭제

삭제

 

 

 

 

 

 

 

 

 

 

 

 

 

 

 

 

 

 

 

 

 

 

퇴폐 행위

40

41

42

43

44

 

45

46

 

47

 

48

교내에서 불건전 오락을 한 학생

투전을 목적으로 도박을 한 학생

여자에게 희롱을 한 학생

불량 서적을 소지, 탐독한 학생

불량 동영상, 비디오테이프, CD를 소지하거나 시청한 학생

학생 출입 금지 장소에 간 학생

상습적으로 투전을 하거나 도박을 한 학생

불건전한 이성 교제로 풍기 문란한 학생

성문제 등 불미스러운 행동으로 학교의 명예를 훼손한 학생

 

 

 

 

 

 

 

 

 

 

 

 

 

 

 

 

 

 

 

 

 

 

 

 

 

 

 

 

 

 

 

 

 

 

 

 

 

금품

49

 

50

51

52

53

물품을 외상으로 구입하여 외부의 진정이 있는 학생

공납금을 유용한 학생

부당하게 금품을 탈취한 학생

삭제

삭제

 

 

 

 

 

 

 

 

 

 

 

 

 

 

 

 

 

집단 행위

54

 

 

55

 

56

 

57

 

58

학교장의 허가 없이 대외 행사에 출품, 출연, 참가하여 학교 명예를 훼손한 학생

불량서클 또는 조직 폭력에 가입한 학생

학생을 선동하여 질서를 문란하게 한 학생

동맹 휴학을 선동, 주동, 동참한 학생

학생 신분으로 불법 집회에 참여한 학생

 

 

 

 

 

 

 

 

 

 

 

 

 

 

 

 

 

 

 

 

 

 

 

 

 

 

 

 

사취 행위

59

60

61

오토바이나 차량을 운전한 학생

삭제

삭제

 

 

 

기타

62

 

63

동일 학년에 2회 이상 징계를 받을 시에는 가중 처벌한다.

징계 기준 이외의 것은 생활선도 협의회의 의결을 거쳐 실시한다.

 

 

 

 

 

 

 

<부록 3> 2020. 학생생활평점제(그린마일리지) 운영 규정

1.

목 적

학생의 인권과 교사의 교권이 상호 존중되는 학교 문화를 만들기 위해 상벌점제를 보완적으로 시행함으로써 체벌 대체 효과 제고 및 학교생활규정 준수 문화 강화

학생의 인권 존중, 자율과 책임을 중시하는 학생 생활지도 풍토 정착

학생생활규정 준수 교육을 통한 생활지도의 연속성 확보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계기 마련

 

2.

방 침

학생들에게 `.벌점제` 운영의 기본 취지를 홍보하여 충분히 납득할 수 있도록 사전 지도를 철저히 한다.

그린마일리지 시스템을 전 교사가 활용함으로써 생활지도의 효율성을 높인다.

선행동기 부여와 선행학생 발굴을 우선으로 한다.

단순한 경고의 누적보다는 지속적인 지도와 상담을 실시하여 반성의 기회가 되게 한다.

결과 통계자료는 매월, 학기말에 출력하고 분석, 교육 자료로 활용한다.

매월 벌점이 많은 학생들은 벌점에 따라 차등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다.

벌점이 많은 학생에게 학교의 수혜 혜택을 제한한다.

부과받은 상벌점은 학생이 재학하는 기간 동안 누가되어 기록∙관리한다.

(학년 변경 시 상벌점이 0점으로 초기화되지 않음)

 

3.

세부 운영 계획

운영 기간 : 2020. 5. 1. ~ 2021. 2. 28

운영 대상 : 1, 2, 3학년 전교생

상벌점 지도 카드 부여 및 상벌점 입력 : 본교 전 교원 (인턴교사 포함)

상벌점 지도 카드 관리자 : 학급 담임교사(입력된 상벌점 지도 카드는 담임교사에게 제출)

상벌점 지도 운영 관리자 : 1, 2, 3학년부 상벌점제 운영 담당 교사

상벌점 지도 총괄 관리자 : 학생생활부 상벌점제 운영 담당 교사

 

4.

추진 방침

별도로 작성된 상벌점 기준에 의해 지도 카드를 만들어 담임교사가 관리한다.

전 교사는 지도 카드를 활용하여 학생의 교내외 생활을 지도하며, 지도 내용을 담임교사에게 통지한다.

5.

상벌점 부과 및 지도절차

상점제

1단계

(현장지도)

학교 내.외 생활에서 선행 행동 발생 시 즉시 현장 지도

상황에 따른 적합한 상점 적용(상점 부과)

2단계

(칭찬 및 격려)

학교가 정한 상점 도달 시

보호자에게 통지

담임교사 상담 활동

학교홈페이지 및 학생 게시판에 게시

3단계

(학교장 표창)

벌점이 0점인 경우

학교가 정한 상점 도달 시

보호자에게 통지

학교홈페이지 및 학생 게시판에 게시

학교장 표창 및 상품권 수여

 

 

 

 

 

 

 

 

벌점제

 

1·2단계

(현장지도 및 주의단계)

담임교사의 상담 활동

학교 내.외 생활에서 문제 행동 발생시 즉시 현장 지도

상황에 따른 적합한 행동 부과

상벌점 적용(벌점 부과)

벌점 10점 이상의 학생에게는 보호자에게 통지

3단계

(경고단계)

2단계가 비효과적이거나 불충분하면 지속적 지도

보호자에게 통지, 면담 및 진술기회 부여

학생 생활 선도 협의회에 의한 징계 및 지도

- 교내 봉사활동(교내 Wee 클래스)

4단계

(특수교육)

3단계가 비효과적이거나 불충분하면 지속적 지도

보호자에게 통지, 면담 및 진술기회 부여

학생 생활 선도 협의회에 의한 징계 및 지도

- 지역사회 위탁교육 기관의 특별 교육

(청주시교육청 Wee센터, 청주대안교육센터)

5단계

(출석정지)

4단계가 비효과적이거나 불충분하면 지속적 지도

보호자에게 통지, 면담 및 진술기회 부여

학교 출석 정지 가능, 활동 제한

학생 생활 선도 협의회에 의한 징계 및 지도

6단계

(퇴학)

5단계까지의 징계가 비효과적이고, 더 이상의 학교 생활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보호자에게 통지 및 면담 및 진술기회 부여

학생 생활 선도 협의회에 의한 징계

징계(퇴학 등) 및 징계대장 기록

※ 학교 폭력 사안의 경우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 회부하여 그 규정에 의거 처리

 

 

 

상점에 따른 지도 내용(기준 점수: 매월 말일)

단계

누계

점수

지도교육

내 용(별점이 0점인 학생에만 해당)

1단계

15

담임교사

담임교사 칭찬, 격려 학부모에 통보

학교 홈페이지 및 학생 게시판에 게시

2단계

30

생활지도

담당교사

학부모에 통보

학교 홈페이지 및 학생 게시판에 게시

3단계

학년별

상위

10명 내외

생활지도

담당교사

학년말 학교장 표창 및 상품권 수여

※ 학교장 표창을 받은 학생은 상점 누적 점수에서 15점을 공제한다.

※ 상점 누계점수 = 상점 - 벌점

※ 담임교사는 출석, 표창 등의 증빙이 가능한 상점만 부여가 가능하다.

동일 학생에게 하루에 같은 사유로 중복해서 상점을 부여하지 않는다.

 

벌점에 따른 지도 내용(기준 점수: 매월 말일)

단계

누계

점수

지도교육

내 용

비 고

1단계

0~30

담임교사

학생 상담

상담

교내 환경미화 작업 등의 봉사

교재 교구정비

기타 위의 각항에 준하는 활동

2단계

31~40

담임교사

학년부장

학년생활지도교사

봉사활동 실시(시행 후 상점 부여)

학부모 1차 면담

반성문 제출

3단계

41~60

상담교사

생활지도부 학년부장

학년생활지도교사

학부모 2차 면담

교내 Wee클래스 상담 및 교육 실시

학생 생활 선도 협의회에 의거하여 선도교육 실시

(교내 봉사활동 3~5)

4단계

61~80

생활지도부

담당교사

학생 생활 선도 협의회에 의거하여 선도교육 실시

청주시교육청 Wee센터, 청주대안교육센터 교육 실시

(사회봉사, 특별교육 6~10)

5단계

81~100

생활지도부

담당교사

학생 생활 선도 협의회에 의거하여 선도교육 실시

(출석정지 5~10)

6단계

100점 이상

생활지도부

담당교사

학생 생활 선도 협의회에 의거하여 선도교육 실시

(권고전학 또는 퇴학)

2단계에서 봉사활동을 성실히 수행한 학생은 1시간당 최대 5점을 상쇄한다.

3단계 이상에서 선도처분 후 선도 교육을 성실히 수행한 학생은 3단계는 20, 4단계는 30, 5단계는 40점의 벌점을 각 학년 상벌점제운영 담당교사가 상쇄한다.

※ 벌점을 부과 받은 학생의 벌점 점수에서 상점 점수를 상쇄할 수 있다.

※ 벌점 누계점수 = 벌점 – 상점

, 월담.흡연.교권 침해에 대한 사항은 상점을 받아도 상쇄되지 않으며, 최초 1회 징계 이후 나머지 사항에 대한 벌점과 분리하여 누계 관리한다. 예를 들어, 월담.흡연.교권 침해 등으로 20점의 벌점을 받고 세 가지 이외의 항목으로 21점의 벌점을 받아 선도협의회에서 징계를 받은 학생은 그 뒤 20점의 벌점이 남아 있게 되고 상점을 받아도 20점의 벌점은 사라지지 않는다. 다만, 이 벌점은 다른 사항으로 인한 벌점과 분리하여 누적되므로 이후 월담.흡연.교권 침해 등으로 벌점을 21점 이상 받거나 다른 사항에 대한 벌점이 41점 이상이 되는 경우에만 징계를 받게 된다.)

※ 동일학생에게 시정조치 유예기간이 필요한 경우에는 같은 이유로 중복해서 벌점을 부여하지 않는다.

※ 그린마일리지 규정에 의거 학생선도 및 징계 처분을 하되, 학생이 개전의 정이 있고, 학생 및 학부모가 재발방지를 연서로 서약할 경우 1회에 한하여 규정에 의한 징계 처분보다 한 단계 하향 처분할 수 있다. , 선도위원의 만장일치로 협의가 되는 경우와 학교장의 재심의 요구에서 재심결과 참석위원의 2/3의 찬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적용한다.

그린마일리지 상점 세부 사항

 

구분

내 용

상점

비고

예절/모범

1

기본예절, 언행이 바른 학생

2

1

2

용의, 복장이 항상 바른 학생

3

1

3

학급 / 학교 행사 활동에 모범을 보인 학생

2

1

4

어려운 급우나 학급 친구들에게 큰 도움을 준 학생

2

5

외부 방문객 친절 안내

2

6

교사(담임)가 확인한 선행 및 미담 사례가 남다른 경우

5

1

7

매스컴 등 학교의 명예를 빛낸 학생(근거자료 제출)

10

1

8

무결석 학급(반 전체 학생)

5

학기1

9

지각, 조퇴, 결과가 없는 학생

3

1

봉사

10

주번활동에 충실한 학생(담임)

2

1

11

분리수거, 환경미화, 청소활동에 솔선수범한 학생

2

1

12

불우이웃 돕기에 적극 참여한 학생

3

13

교내외 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한 학생

2

14

방과 후, 기타시간에 자발적 교내청소 및 봉사활동

2

시간당

15

교사의 업무에 도움을 주었을 때

2

1

16

헌혈 참여

2

1

신고

17

분실물을 찾아주거나 습득물을 신고한 학생

2

1

18

학교폭력을 신고하여 미연에 예방한 학생

10

19

각종 학교생활규정 위반 사실을 제보하여 학생선도에 도움을 준 학생

2

20

외부인 교실 무단출입 신고

2

수업태도

21

수업태도가 바람직하여 타의 모범이 되는 학생

2

1

22

성적 향상이 두드러진 학생(담임/교과교사 판단 부여)

5

학기1

수상

23

모범학생(학교장) 표창(학업상/장학생 선발 제외)

10

1

24

교내 각종 경시대회 수상

5

25

외부기관의 모범, 봉사, 선행, 효행 수상/.군 단위 기관장 수상

5

26

교육장 상 수상

10

27

교육감 상 수상

15

28

장관.대통령 상 수상

20

자격증 취득

29

국가 공인 필기 자격증(인증) 취득(근거 자료 제출)

5

1

30

국가 공인 실기 자격증(인증) 취득(근거 자료 제출)

5

기타

31

상기 내용에 포함되지 않는 사항

2

 

그린마일리지 벌점 세부 사항

 

구분

내 용

벌점

비고

예절

용의

복장

1

기본 예의가 바르지 못한 학생

3

2

기본 용의가 단정치 못한 학생

2

3

파마, 염색, 문신, 피어싱, 혐오감을 주는 머리

5

1

4

규정보다 긴 머리

2

1

5

교복변형, 학교장 불허 사복착용

5

6

교복일부, 학생증 미소지

2

7

실내외화 착용 위반

2

8

언행이 불손한 학생(욕설, 비방 등)

5

9

성행이 불량하여 주민으로부터 학교에 진정 또는

통보된 학생

10

준법

10

공중도덕을 위반한 학생

2

11

쓰레기 투기, 침 뱉는 행위, 책상/교실 벽 낙서

2

12

무단외출, 급식질서 불량, 정당한 사유 없이 타 교실 입실

2

13

무단월담 및 횡단, 학교기물파손(변상), 급식소 무단 취식(변상)

5

14

학교단체 행사에 무단 불참한 학생

2

15

생활지도시 타인 명의 도용, 도주, 허위 진술한 학생

3

16

청소, 주번활동 등 학생의 의무이행에 태만한 학생

2

17

교사, 교직원, 지킴이에게 폭언, 불손한 행동 및 정당한

지도에 불응한 학생

20

수업태도

18

자율학습 불량, 수업시작 이후 입실

2

19

수업태도 불량, 수업분위기 저해 행위

3

정보통신

20

통신기기(휴대전화 등) 소지/사용 1회 위반 : 1주 압수

5

21

통신기기(휴대전화 등) 소지/사용 2회 위반 : 1달 압수

15

22

통신기기(휴대전화 등) 소지/사용 3회 위반 : 1학기 압수

10

23

음란.폭력 사이트 접속, 문자/인터넷 상 모독, 허위사실 유포 등

10

근태

24

등교시간(08:30) 지각(1)

1

25

무단 지각, 결과, 조퇴한 학생(1)

3

26

무단결석한 학생(1)

5

약물

퇴폐

사치

행위

27

, 담배, 라이터 등을 소지한 학생

5

1: 교내봉사3, 학부모 통보 및 방문

10

2: 교내봉사5, Wee클래스 교육, 학부모 통보 및 방문

20

3: 선도규정에 의거 징계

28

교내에서 불건전한 게임이나 오락을 한 학생

3

29

도박기구를 소지하거나 도박을 한 학생

5

30

동성 및 이성을 희롱을 한 학생

10

31

불량서적 및 동영상을 소지, 탐독한 학생

3

32

학생 출입금지 장소에 간 학생

10

33

지나친 사치로 학생의 품위를 손상시킨 학생

3

기타

34

상기 내용에 포함되지 않는 사항

2

 

6.

상점 카드 및 벌점카드

 

상 점 카 드

대상 학생

학년 반 번 이름:

항 목

부여 상점

발부 일자

2020년 월 일 :

학생 확인

서명

발급자 확인

서명

충 북 고 등 학 교

 

벌 점 카 드

대상 학생

학년 반 번 이름:

항 목

부여 벌점

발부 일자

2020년 월 일 :

학생 확인

서명

발급자 확인

서명

충 북 고 등 학 교

 

 

교내 봉사 신청서(벌점 상쇄 카드)

확인

학년(담임)

생활지도부

(봉사활동 후)

교내 봉사 신청서

대상 학생

학년 반 번 이름 :

봉사시간

2020년 월 일 시 ~ 월 일 시

봉사내용

상쇄 벌점

(봉사활동 후)

신청학생 평가

(봉사활동 후)

서명

지도교사 평가

(봉사활동 후)

서명

충 북 고 등 학 교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