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성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1. 4월 7일, 4월8일 식단공개
작성자 김연희 등록일 11.04.20 조회수 308
첨부파일

4월 7일식단 혼합잡곡밥, 유부무국, 케이준치킨샐러드, 취나물무침, 배추김치입니다.

오늘의 식단에 있는 취나물무침에 대한 영양정보입니다

 취나물은 봄철 미각을 살려주는 대표적인 산채로 맛과 향이 뛰어나  산나물의 여왕으로 불리웁니다. 
 100g당 칼슘 함량이 124mg으로 높아 뼈 건강에 도움이 되며 따뜻한  성질이 있어서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감기, 인후염, 두통을 위한 한약  재료 쓰입니다.

 취나물에는 비타민 A가 배추의 10배나 들어있고 고기가 탈 때 발생하는 발암물질(아미노산 가열분해물)을 80% 이상 억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고기를 구워 먹을 때 상추 대신 먹으면 좋습니다.

4월 8일 식단 흑미밥, 근대된장국, 삼치무조림, 탕평채(전통요리체험), 배추김치, 멜론입니다.

멜론은 생육기간 중 비를 맞으면 말라서 죽기 때문에 강우량이 적은 지방에선 노지 재배가 가능하다. 우리나라에선 노지재배가 어려워 온실재배를 하고 있다. 품종과 성숙도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참외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수분이 많아 이뇨효과가 있고 과육의 황색은 카로티노이드라는 성분인데 비타민 A의 모체가 되는 것이다. 역시 멜론은 영양보다는 식후의 입가심으로 적격인 식품이라고 볼 수 있다. 
멜론의 꽃이 떨어진 곳, 보통 배꼽부분을 손가락으로 눌러 보아 들어갈 정도의 것이 가장 맛이 좋다. 씨가 있는 속부분이 당분이 많아 더 달다. 멜론은 유기산으로 구연산이 아주 소량밖에 없어 새큼한 맛이 없다. 너무 온도가 높을 때 수확되는 멜론은 당도가 오히려 낮다. 

이전글 2011. 4월 11일, 4월 12일 식단공개
다음글 2011. 4월5일, 4월6일 식단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