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나무이야기 27 - 목련나무
작성자 이성호 등록일 12.07.04 조회수 82
첨부파일

27.목련나무 [ 본관 오른쪽 화단 앞 ]

null

분류 : 활엽수>목련과>목련속>목련

형 태 : 활엽수 소교목

나무 특징 : 부처님을 상징하는 꽃으로 사람들에게 존귀함과 사랑의 표식이 되어왔던 꽃은 연꽃이다. 목련(木蓮)이란 이름은 나무에서 피는 연꽃이라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공룡과 한시대를 살았던 원시적인 식물로 현재 지구상에서 살고 있는 꽃이 피는 식물 중에서 가장 원시적인 형질을 가지고 있다.
꽃을 막 피울때쯤 꽃봉오리가 모두 북쪽을 향하여 북향화(北向花)라 불리기도 한다. 꽃봉오리가 왜 북쪽을 향하는가에 대하여서는 과학적으로 밝혀지지 않고 있다.
목련이라고 불리는 나무는 제주도 한라산에 자라는 '진짜 목련'과 중국에서 들여온 백목련 및 역시 중국원산의 별목련이 있다. 그러나 우리 주위에 흔히 심겨져 있는 것은 거의 전부가 중국에서 들여온 백목련이다. 꽃으로 밖에 서로를 구분할 수가 없다.

비슷 한 나무

null

별목련 : 중국에서 근래 수입한 별목련은 목련과 백목련이 6-9장의 꽃잎을 가진데 비하여, 12-18장의 꽃잎을 가진 것이 특징이다.

자목련 : 자목련은 목련이나 백목련보다 꽃이 피는 시기가 약간 늦고 꽃은 검은 자주색이다. 백목련은 꽃이 피어도 반쯤 밖에 벌어지지 않으며 지름도 12-15cm로서 더 크고 꽃잎은 전부가 백색이며 꽃받침이 거의 없다.

백목련 : 목련이라고 불리는 나무는 제주도 한라산에 자라는 '진짜 목련'과 중국에서 들여온 백목련 및 역시 중국원산의 별목련이 있다. 그러나 우리 주위에 흔히 심겨져 있는 것은 거의 전부가 중국에서 들여온 백목련이다.

일본목련 : 일본목련을 사람들은 후박나무라고 한다. 그러나 진짜 후박나무는 남부 지방에 자라는 상록수의 고유 우리 나무이고 일본목련은 1920년경 일본에서 수입하여 심고 있는 나무

알아두기

숲 : 수풀이 줄어서 된 순수한 우리말, 숲과 동일한 개념으로 산림(山林) 또는 삼림(森林)이라는 단어들이 함께 사용. 국어사전에서는 나무가 무성하게 꽉 들어 찬 곳 또는 풀, 나무, 덩굴이 한데 엉킨 곳

이전글 나무이야기 28 - 무궁화
다음글 나무이야기 24 - 단풍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