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나무이야기 15 - 화살나무
작성자 이성호 등록일 11.11.03 조회수 109
첨부파일

15.화살나무[ 100주년 기념탑 섬잣나무 뒷쪽 나무]

null

분 류 : 활엽수>노박덩굴과>사철나무속>화살나무

형 태 : 낙엽활엽수 관목

이름 특징 : 줄기 마다 붙어 있는 코르크질의 날개가 영락없는 화살의 날개 모양이므로 화살나무라는 이름이 붙여 졌다. 동의보감에 보면 화살나무는 위모(衛矛) 혹은 귀전우(鬼箭羽)라 하는데 껍질과 화살깃을 벗겨 여성병 등 한약제로 쓰였다한다.

나무 특징 : 전국 어디에나 자라는 낙엽활엽수 관목으로 높이 3m정도이다. 잎은 마주나기하고 잎자루가 짧으며 계란모양의 타원형으로 길이 3∼5cm이다. 취산화서는 잎 겨드랑이에 나고 3개의 꽃이 달리며, 꽃은 5월에 황록색으로 지름 1cm의 작은 꽃이 핀다. 열매는 10월에 붉은빛으로 익으며 12월까지 나무에 달려 있고 종자는 황적색 종의로 싸여 있다.

비슷한 나무

null

참빗살나무 : 옛 사람이 사용하였던 빗은 참빗과 얼래빗이 있다. 참빗은 빗살이 촘촘하여 아낙네들이 얼레빗으로 머리단장을 한 다음 마지막으로 참빗으로 멋내기를 끝내었다. 그래서 참빗은 귀중한 화장도구이었으며 박달나무, 조록나무 등 단단한 나무로 만들었다. 그러나 참빗살나무는 비교적 단단하고 쉽게 구할 수 있어서 참빗의 재료로 사용하여 이런 이름이 생기지 않았나 생각해 본다.

회나무 : 회나무 종류는 열매가 달리지 않으면 구분이 거의 불가능하며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열매가 둥글고 5개의 능선으로 갈라지면 참회나무, 5개의 짧은 날개가 있으면 회나무, 4개의 날개가 있고 날개의 길이가 길며 약간 휜 것은 나래회나무, 열매는 날개가 없으며 4개의 능선이 있으나 거의 벌어지지 않으면 참빗살나무이다.

이전글 나무이야기 16 - 두충나무
다음글 나무이야기 14 - 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