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원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톡톡! 용원사랑방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학교 방문의 날 추진 계획
작성자 김종실 등록일 20.01.22 조회수 102
첨부파일

 

 

2019. 학교 방문의 날 추진 계획

 

용원초등학교

목 적

1. 학생 . 학부모 . 교원이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서로 정보를 공유한다.

2. 학교경영 설명, 교육과정 운영 안내 등을 통해 발전 방안을 모색한다.

3. 자녀 교육의 정보 공유 및 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4.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학부모 만족도실시의 효율성을 제고한다.

 

방 침

1. 학부모에게 학교를 공개하여 자녀가 생활하는 환경을 알 수 있게 한다.

2. 학교 경영계획 및 주요 정책을 홍보한다.

3. 수업 공개는 담임교사 및 전담, 영양, 보건교사, 유치원교사를 대상으로 한다.

4. 교사 개인적인 발전을 위하여 긍정적이고 자율적인 참여를 원칙으로 한다.

5. 교사의 개인적인 발전을 위하여 긍정적이고 자율적인 참여를 원칙으로 한다.

6. 연구하는 학교 분위기를 조성하고 교수-학습 지도 및 평가 방법의 개선을 위하여 부단히 노력한다.

7.학부모 많은 참여를 위하여 학교설명회와 같은 날에 추진하며, 다양한 사업(교육3주체 학교자체평가, 선행학습 방지 및 학교자체평가 학부모 연수, 역량강화교육연구회 등)과 연계한다.

 

세부 추진 계획

1. 일 자: 2019. 9. 9.()

2. 장 소: 각 교실 및 도서실

3. 전체 일정

날짜

시간

운영 내용

장 소

2019. 9. 9.

(월요일)

10:30~12:00

유치원 참관수업 및 참여 수업

유치원 교실

09:40~11:20

영양 수업

식생활관

10:40~11:20

전담, 보건

5학년 교실

3학년 교실

11:20~12:00

1~6학년 수업공개

각 반 교실

12:00~13:00

중식(학생, 학부모)

식생활관

13:00~14:00

학교 설명회

도서실

14:00~15:00

학부모 학교 참여 지원 학부모 교육

도서실

15:00~15:30

담임교사와의 대화

각 반 교실

. 학부모 초청 공개수업 세부 계획

1) 일 시: 2019. 9. 9.() 9:40~12:00

2) 장 소: 각 반 교실 및 식생활관

3) 배움중심 교내 수업장학

)학부모, 동료교사 등에게 학기당 1회 수업을 공개함으로써 수업에 대한 교사의 자신감도출 및 궁극적으로 학생.학부모.교사의 학교교육 만족도를 제고한다.

) 평상시 수업을 있는 그대로 공개함으로써 수업공개에 따른 교사의 부담감을 최소화하고, 수업공개를 자연스럽게 수용하는 학교문화가 창출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

)학교 교육과정 수립 시 전교사의 수업 공개 계획을 포함하고 학교 알리미, 학교 홈페이지에 수업 공개 연간 계획 공지한다.

)경력교사의 수업 전문성과 실천 지식을 저경력 교사와 공유할 수 있는 수업멘토링제를 실시한다.

) 배움중심 교내 수업장학은 교원능력개발평가에 활용된다.

분 야

멘토

멘티

학급경영

NEIS지원

수업지원

4) 배움중심 수업공개 계획 (학습주제: 신니교육생태계 및 역량강화교육연구회 연계)

학기

학년

교사명

시기

공개

대상

교과(단원 또는 학년))

학습 주제

2

학기

1

9. 9.() 4교시

(11:20~12:00)

동료교사 학부모

슬생

(가을)

서로 돕는 이웃 알아보기

(우리 마을 이웃들이 가진 직업 알아보기)

2

9. 9.() 4교시

(11:20~12:00)

즐생

(1단원)

동네 모습 표현하기

(우리 마을 동네탐험 후속활동)

3

9. 9.() 4교시

(11:20~12:00)

사회

(1단원)

우리 고장의 환경과 생활 모습

(우리 고장 사람들과 다른 고장 사람들의 식생활 모습 비교하기)

4

9. 9.() 4교시

(11:20~12:00)

사회

(1단원)

촌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 알아보기

(우리 마을 농촌체험활동 모습 알아보기)

5

9. 9.() 4교시

(11:20~12:00)

사회

(1단원)

신라와 가야의 문화유산 알아보기

(우리마을에 있는 삼국시대 문화유산 알아보기)

6

9. 9.() 4교시

(11:20~12:00)

실과

(1단원)

2. 친환경 농업의 역할과 중요성 알아보기

(내포긴들마을, 텃밭 홍보 ucc만들기)

전담

9. 9.() 3교시

(10:40~11:20)

영어

(5학년)

10. where is the market?

(공공기관 및 마을지도 활용)

보건

9. 9.() 3교시

(10:40~11:20)

창체

(3학년)

충치가 어떻게 생기는지 알아보기

(신니보건지소 활용)

영양

9. 9.() 2-3교시

(10:40~11:20)

창체

(4학년)

우리 전통음식 고추장 만들기

(우리지역 농산물 활용)

학교 교육과정 운영과 진도에 따라 공개교과 및 학습내용이 변동될 수 있음.

5) 유치원 공개수업

시 간

구 분

내 용

장 소

1

10:30~11:00

참관수업

동극활동 - 해와 달이 된 오누이

유치원 교실

2

11:00~11:30

참여수업

요리활동- 송편 빚기

3

11:30~11:50

안 내

유치원 생활 안내

4

11:50~12:00

평 가

평가 및 참관록 작성

. 학교 설명회 및 학부모 학교참여 지원 사업 학부모 교육 세부 계획

1) 일 시: 2019. 9. 9.() 13:00

2) 장 소: 도서실

3) 참석대상: 학부모 전체

4) 학교설명회 내용

) 2학기 학사일정 및 방과후 학교 등 교육활동 안내

) 학부모 교육: 청렴교육, 학교폭력예방, 선행교육 방지 등

5) 학급설명회 내용

) 학급운영 방향: 2학기 학급운영 및 중점 지도 내용

) 학부모 상담 내용: 학생 생활태도, 교우관계, 학습상황, 진로선택

6) 학부모 교육

) 일시: 2019. 9. 9.() 14:00

) 장소: 도서실

) 대상: 희망 학부모

) 내용: 다도 교육

** 학교 및 강사 일정에 따라 교육 내용 및 시간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4. 사전준비 및 담당

준비할 사항

완료일

담당자

비 고

1

계획서

8.27.()

교무부장

2

다도교육 연락

8.27.()

교무부장

유치원에 문의

3

안내장 발송

8.29.()

교무부장

4

참석 학부모 확인

9. 2.()

교무부장

5

준비물품 품의

9. 2.()

교무부장

6

입간판

9. 4.()

임선우

9.9.()게시

7

플래카드 제작

9. 4.()

교무부장

8

방송 시설 점검

9. 4.()

황성기

사전 점검

9

접대물품 구입

9. 4.()

교무부장

각종 차 종류 및 종이컵

10

학부모 교육자료 준비

9. 5.()

교무부장

11

사회 시나리오

9. 5.()

교무부장

12

각종 등록부 인쇄

9. 5.()

연구부장

13

학부모 교육자료 인쇄

9. 5.()

교무부장

임선우 협조(20)

5. 당일 업무 담당

내 용

담당자

비 고

1

식장 준비(의자 배치, 등록부대, 필기도구)

2

각종 차 및 종이컵

3

학사일정 안내

4

내빈용 실내화 준비

5

방송시설

6

사진 촬영 및 홈페이지 탑재

7

학부모 교육 자료 배부

8

사회(회의진행, 학부모 교육)

9

뒷정리(의자, , 내빈용 실내화, 각종 부착물)

기대 효과

1. 학부모와 학교의 이해의 장을 넓히고 학교, 학부모간 교육공동체 인식을 형성하게 될 것이다.

2. 학부모의 학교교육활동에 대한 참여도 및 신뢰도가 제고될 것이다.

3. 학부모의 학교에 대한 인식 전환을 유도하고 학교와 학생, 학부모 교육의 3주체가 협력하여 학생의 실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게 될 것이다.

4. 교수 학습 방법 개선 및 교육 개혁 실천 의지를 갖게 될 것이다.

5. 교직 윤리관 확립 및 직무 수행 능력 향상시킬 것이다.

6. 교수학습 방법, 자료개발, 현장교육 연구방법 등에 대한 연수 실시함으로 전문성을 신 장시킬 것이다.

<붙임 1> 가정통신문 1.

<붙임 2> 학교설명회 등록부 1.

<붙임 3> 공개수업 참관 관련 서식 1.

<붙임 1> 가정통신문

추구하는 어린이상

으뜸용원 교육활동 안내(2019- )

2019.‘학교 방문의 날안내

업무담당자

교사 류상희

852-0132

http://www.yong-won.es.kr

함께 나누는 어린이

폭염으로 힘들었던 여름을 지나 수확의 기쁨을 기대하게 되는 계절 가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학부모님 가정에 평안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우리학교는 학부모님의 꾸준한 관심과 아낌없는 협조에 힘입어 날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자녀들이 더욱 알차고 참되게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협력해 주심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2학기에도 변함없는 학부모님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며, 2019.‘학교 방문의 날을 아래와 같이 운영하고자 합니다. 공사간 바쁘시더라도 자녀의 수업 및 생활모습을 가까이에서 참관하시어 좋은 의견 주시고, 학부모님 상호간 유익한 자녀교육 정보를 교류하는 계기가 되시길 바랍니다.

날짜

시간

운영 내용

장 소

2019. 9. 9.

(월요일)

10:30~12:00

유치원 참관수업 및 참여 수업

유치원 교실

09:40~11:20

영양 수업 공개

식생활관

10:40~11:20

전담, 보건 수업 공개

5학년 교실

3학년 교실

11:20~12:00

1~6학년 수업 공개

각 반 교실

12:00~13:00

중식(학생, 학부모)

식생활관

13:00~14:00

학교 설명회

도서실

14:00~15:00

학부모 학교참여 지원 학부모 교육(다도교육)

도서실

15:00~15:30

담임교사와의 대화

각 반 교실

학부모교육내용은 학교일정 및 강사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희망신청서는 8. 30.()까지 담임 선생님께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2019. 8. 27.

용 원 초 등 학 교 장

----------------------------------------------------------------------------------

참가희망신청서

학년반

학생이름

참가학부모명

중식희망

학부모교육

(다도교육)희망

( )

( )

학부모 ()

용원초등학교장 귀하

붙임 2> 학교 설명회 등록부

학교 설명회 등록부

2019. 9. 9. 용원초등학교

아동명

학부모명

서 명

비 고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붙임 3> 공개수업 참관 관련 서식

학부모 참관 공개수업 등록부

학년 수업 교사:

아동명

학부모명

서 명

비 고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교실수업개선 평가지 (자기장학)

교과

단원명

수업교사

대상

학년 반

일 시

2019년 월 일 교시

평 가 자

구분

평 가 내 용

평 점

5

4

3

2

1

1. 학습과제 분석을 철저히 하였는가?

2. 학습 내용에 맞는 학습 유형을 고려하여 계획을 수립하였는가?

3. 학습 자료는 흥미 있는 것으로 다양하게 준비하였는가?

4. 학습 분량은 수업시간에 맞고 계획이 적절한가?

5. 학생들이 학습목적을 성취할 수 있도록 동기화시켰는가?

6. 교재연구와 학습지도 계획이 개념, 과정, 기능, 정의적 영역 등 으로 구성되었는가?

7. 수업 내내 학생들이 활기가 넘치고 수업 참여도가 높았는가?

8.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졌는가?

9. 시청각 매체 등 준비한 학습자료가 효율적으로 활용되었는가?

10. 판서는 구조화 되었으며 명료성, 정확성, 간결성이 지켜졌는가?

11. 학생 개개인의 학습수준이 고려된 학습활동을 하였는가?

12. 효과적인 질문을 준비하여 활용하였는가?

13. 발표학습을 적극 권장하고 있는 수업인가?

14. 학습결과 기록을 잘 하도록 유도하는가?

15. 학습활동에 대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평가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는가?

16. 형성평가를 실시하였는가?

17. 차시 예고, 자료 안내 등을 하였는가?

18. 학생과 교사 간에 상호 존중의 분위기를 조성하였는가?

19. 개방적이고 허용적인 학습 분위기가 형성되었는가?

20. 정서 순화에 도움이 되는 학습 환경이 조성되었는가?

* 수업 소감

평점

* 우수 사항 및 개선 사항

/100

수시장학 수업분석표

일 시

2019년 월 일 교시

학 반

수업자

교 과

단원(차시)

평가자

학습목표

영역

요 소

분석 관점

평가 결과

잘함

보통

미흡

교과

이해

교과내용이해

교과 단원 내용 및 차시 내용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수업에 임했는가?

교수법이해

교과내용에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하였는가?

학생이해

학생수준을 고려하여 학습내용 이해도를 파악하고 있는가?

수업

설계

수업계획

학년 수준에 맞는 실제적인 수업을 전개하는가?

수업흐름

동기유발, 학습목표와 기본학습활동 및 형성평가 학습정리와 관련성이 있는가?

시량, 판서

시량분배의 유연성과 판서는 학습의 효과를 고려하고 있는가?

수업

실행

동기유발

학생의 배경지식을 활성화하여 학습목표와 관련하여 학습동기를 유발하는가?

학습목표

학습효과를 고려한 명료한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학습활동안내를 학습내용을 전개하여 학생들이 학습목표를 인식하고 이해하는가?

기본학습

활동지도

교과내용을 잘 이해하도록 설명, 시범, 서사등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돕는가?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한 다양한 학습활동을 전개하는가?

학생의 이해도를 파악하여 교과내용을 충실히 지도하는가?

학습내용의 오개념과 난개념을 예측 및 대처하여 오개념 및 난개념을

해소하는 활동을 전개하는가?

각 활동별 학습내용을 명확히 알게하고 정리 및 판서활동을 하는가?

교사발문

학생의 사고활동을 촉진하는 발문(초점화, 입증, 명료화, 정교화, 확장)을 활용하는가?

학생의 이해수준을 고려하여(맞장구치기, 실마리 제공, 기다리기, 격려하기) 하여 난개념 오개념을 파악하여 설명하는가?

교수태도

편안한 느낌으로 말의 억양, 고저, 강약을 살려 말하며, 학생이 말을 할 때 맞장구, 공감, 경청하는가?

매체활용

학생수준 및 학습내용에 적절한 교수학습매체를 선정하여 매체활용이 용이하고 시기와 방법에 맞게 적용하여 학습에 효과가 있는가?

학생의 이해도

학습목표 및 학습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는가?

활동참여

수업내용을 이해하고 질문 및 발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형성평가

학습목표와 관련지어 지식, 이해, 태도에 따른 형성평가를 실시하는가?

형성평가를 통해 오개념, 난개념 해소에 따른 피드백을 제공하는가?

학습정리

학습목표와 관련지여 학습정리 및 판서를 하는가?

판서

학생사고를 위한 도구로서 학습장을 활용 하는가?

창의 인성

학생과의 친화적인 상호작용, 학생기회의 균등, 개인차를 고려하는 수업을 전개하는가?

수업의 맥락

수업중에 교사의 기지, 순발력, 교사와 학생과의 즉시적 상호작용,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자기화, 수업의 예술성을 발휘하는가?

종합


 

자녀 수업 참관록  

 

자녀의 학습활동을 다방면으로 관찰하시고, 기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과목

단원

일 시

수업자

( )선생님

참관자

학년 반 학생 ( )의 학부모 ( )

항목

관찰 내용

아동의 수업을 관찰하고 부모님이 내 아이에게 평점을 주신다면?

잘함

보통

부족

학습

준비

1

내 아이의 학습준비는 어떠합니까?

2

내 아이가 학습에 임하는 태도는 능동적 입니까?

3

선생님의 말씀을 듣는 태도는 어떻습니까?

학습

활동

4

내 아이의 발표 태도는 어떻습니까?

5

학습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고 있습니까?

6

내 아이가 학습의 흐름에 맞게 열심히 활동하고 있나요?

사회성

7

다른 사람의 의견을 잘 듣고 있습니까?

8

친구와 사이좋게 협력을 잘 하고 있나요?

내 아이의 학습활동을 보고 난 후 소감은?

 

이전글 학교교표입니다.
다음글 학부모 학교참여 우수사례 공모전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