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통의 장 확대-학교교육 모니터링 활동명 | 세부내용 | 활동모습 | 가족 사랑의 날 | ✿매주 수요일, 각 가정 ✿하루에 3번 감사하기 ✿밥상머리 교육 실천하기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말하기 ✿착한일 하나씩 하기, 부모님 일손 도와드리기 | | 학교방문의 날 | ✿2019.03.19., 09.09., 각 교실 및 도서실 ✿학부모, 교원의 유기적인 관계 속 정보 공유 ✿학교경영, 교육과정의 발전 방안 함께 모색 ✿담임과 학부모간 학급경영에 대한 의견 교환 | | 학부모상담주간 | ✿2019.03.18.~03.22., 2019.09.09.~09.11. ✿학생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간 소통 강화 ✿맞벌이 부부 등을 위해 저녁시간, 주말 등 활용 ✿방문, 전화, 문자, 메일 등 다양한 방법으로 상담 | | 학부모협의회 | ✿분기별 1회 운영, 도서실, 교무실 등 ✿2019.05.29., 07.03., 09.18., 11.15. ✿학교교육활동 홍보 및 정보 교환 ✿ON/OFF 모임을 통해 소통의 장 마련 ✿군것질지도, 방과후학교 참여방법, 방학생활, 요리한마당, 급식메뉴, 2020년 반영 희망 의견 협의 | | 방과후학교 공개 수업 참관 | ✿2019.11.04.~11.08., 각 수업 장소 ✿방과후학교 수업 공개에 참석하여 자녀들의 꿈과 끼를 키우기 위한 운영 방법 및 교육 방안에 대해 토의 ✿솔직하고 다양한 의견으로 학교 운영에 대한 아이디어 공유 | | 교육활동 안내 | ✿학교 누리집에 학교교육활동 탑재 ✿학교 누리집에 학부모 참여방 설치하여 의견 교환 ✿가정통신문을 통한 수시 안내-교육정책, 학교폭력예방, 진로교육, 정보교육, 인성 교육 등(183건) | | 톡톡 학부모 통신 | ✿학기초 1회, 학기별 1회 발송 ✿학기 초 학급경영계획 등을 담은 담임의 편지 발송 ✿자녀의 성장 내용(교과, 행동특성 등), 공지사항 등을 담아 학기말, 학년말 발송 | |
2. 학부모와 함께하는 행복교육 활동명 | 세부내용 | 활동모습 | 교육 기부 | 꿈끼 탐색 주간 | ✿부모님의 재능 기부로 자녀의 꿈·끼 탐색 기회 제공 학년 | 날짜 | 관련교과 | 내용 | 학부모 | 1~2학년 | 2019.05.23. | 통합교과 | 부모님과 함께 픽셀 비즈 만들기 | 최○○ | 3~4학년 | 2019.05.21. | 통합교과 | 책 읽고 걱정 인형 만들기 | 최○○ | 5~6학년 | 2019.05.21. | 미술 | 협동화 그리기 | 김○○ |
| | 청출어람, 선후배 생생 진로토크 | ✿2019.05.20. 도서실, 김○○ 총동문회장 ✿선배님과의 만남, 소통 통해 친밀감 제고 ✿학생들의 생생한 진로교육 및 바른 인성 함양 | | 나만의 팔찌 만들기 | ✿2019.06.29. 도서실 ✿6명의 학부모가 교사가 되어 팔찌 제작 교육 기부 | | 사랑의 공부방 | ✿매달 2회 실시, 도서실 및 전담실 ✿기초학력 및 다양한 역량 신장을 위해 도우미 역할 ✿놀이를 통한 집중력 및 사회성 함양 ✿책을 읽어주고 함께 이야기 나누며 사고력 신장 | | 교육 참여 | 가족사랑 한마음 운동회 | ✿2019.05.01., 체육관 ✿학생, 학부모, 교직원, 지역주민 등 참석 ✿다양한 체육활동을 통해 교육공동체간 협력, 친밀감 향상 | | 사랑가득 행복가득 가족 캠프 | ✿2019.06.28.~06.29.(1박2일), 본교 체육관 및 교실 ✿4-6학년 학생들과 학부모(20명 참석) ✿교실에 텐트를 치고 2~3가족이 함께 취침 ✿전통놀이, 장기자랑, 공예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함 | | 풍성한 수확 나눔 요리 한마당 | ✿2019.07.17., 급식실 ✿1-6학년을 섞어 6남매 조직, 학부모와 함께 조 구성 ✿메뉴와 준비물을 함께 준비하며 협력, 소통의 기회가 됨 ✿음식을 준비해주시는 분들께 감사한 마음과 음식의 귀중함을 깨닫는 기회 제공 | | 100원의 기적, 행복나눔 장터 | ✿2019.09.25., 체육관, 전교생, 학부모(16명) ✿재활용 물건을 수집, 분류하여 가격 책정 ✿학생들이 직접 물건을 정리, 진열, 운영 ✿떡볶이, 부침개, 순대, 팝콘 등 음식코너도 운영 ✿수익금은 시에라리온 친구 돕기 성금으로 기부 | | 창의쑥쑥 감성충만 행복체험학습 | ✿2019.11.01.,충북과학체험관 및 진천 농다리 ✿유치원~6학년, 학부모, 교직원 총 72명 참석 ✿가을 나들이를 자녀와 함께 하며 가족애가 깊어짐 ✿학부모와 아이를 함께 키운다는 공동체의식을 공고히 함 | | 사랑의 김장 나누기 | ✿2019.11.20.~11.21., 급식실, 전교생, 학부모(10명 예정) ✿전통음식인 김치를 직접 담가봄으로써 애국심 고양 ✿담근 김장김치는 독거노인, 불우한 이웃, 방범지구대 등에 기부할 예정 | |
활동명 | 세부내용 | 활동모습 | 공동체간 협력 | 신니면민 만세운동 | ✿2019.04.01.,4~6학년, 학교 앞 기념비 ✿3.1만세 운동 100주년 기념식에 참석 ✿나라 사랑하는 마음과 마을에 대한 자긍심이 높아짐 | | 우리 동네 탐험 | ✿2019.05.13., 4학년(7명), 신니면 중심지 일대 교과 | 단원 | 내용 | 사회 | 2. 우리 지역의 중심지 | 마을길 조사하기 면사무소, 농협, 의용소방대 보건지소에서 하는 일 인터뷰하기 |
| | 마수리 농요 배우기 | ✿2019.06.10., 도서실, 전교생 ✿모 모형으로 실연하면서 선창하면 따라 부름 ✿지역 전통문화(마수리 농요)를 농요 전수자로부터 배움 | | 내포긴들 체험학습 | ✿2019.07.16., 내포긴들 마을 학교, 전교생 ✿새송이 버섯 체험, 냇가 고기잡기, 물놀이 활동 ✿지역생태환경을 직접 탐방하여 애착심 고취 | | 텃밭 가꾸기 | ✿2019.05.01.~, 내포긴들 텃밭 ✿다양한 작물 재배(옥수수, 고구마, 땅콩, 가지, 파 등) ✿지역사회와의 협력 통한 공동체 역량 강화 | |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행 | ✿2019.11.07., 5~6학년, 내포긴들 마을 및 학교 ✿마을학교 관련 수업 사례 촬영-미술 수업 및 신니면 유적지 관련 수업(SBS방송국 촬영) | | 바른 식생활 프로그램 | ✿2019.09.20., 내포긴들 마을, 전교생 ✿우리 콩 두부 만들기, 떡메치기, 팝콘 만들기, 사과 김밥 만들기 등 지역 특산품을 활용한 음식 만들기 활동 ✿다양한 분야의 진로에 대한 탐색 기회 제공 | | 어울림 축제 | ✿2019.10.25., 체육관 ✿학생, 학부모, 교직원, 지역주민이 참여한 축제의 장 ✿2019학년도 교육활동을 지역주민들과 공유하는 자리가 됨 | |
3. 학부모 역할 역량 증진을 위한 교육 활동명 | 세부내용 | 활동모습 | 찾아가는 학부모 교육 | ✿2019.05.16., 도서실, 학부모 16명, 본교교사 서○○ -자녀의 꿈끼 키워주는 진로교육 ✿2019.09.23., 도서실, 학부모 9명, 본교교사 류○○ -부모와 자녀간의 감정코칭 | | 가죽공예 | ✿2019.05.22.,05.29.,06.05.,06.12., 도서실, 학부모 13명 ✿학부모자율동아리활동 일환으로 실시 ✿키링, 카드 지갑, 다용도 클러치 겸 파우치 제작 ✿교사, 학부모가 함께 참여하여 대화, 소통의 장이 됨 | |
활동명 | 세부내용 | 활동모습 | 다도교육 | ✿2019.09.09., 도서실, 학부모 10명 ✿다도의 바른 자세 및 용기 명칭 설명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기름 | |
Ⅲ. 운영의 결과 1. 운영성과 학부모학교참여사업 | 영역별 만족도 | 체험활동 선호도 | 결과 분석 | | | | 만족도 조사 결과 전반적으로 학부모 학교참여 사업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는데 그 중 1박2일의 가족캠프가 가장 많은 호응을 받았다. 또한 나눔의 기부활동이 좀 더 다양해졌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제시되었다. |
학교교육정책 및 활동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한 소통으로 학교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짐 다양한 체험 중심 프로그램을 학부모와 함께하며 가족간 사랑이 더 깊어짐 지역사회의 인프라를 적극 활용하여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간 신뢰로운 교육공동체를 구축함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