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보건교육(창체) 운영 건강의 가치를 알고 건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건강관리방법을 실천함으로써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능력을 기른다. 가. 건강에 대한 올바른 개념을 습득한다. 나. 스스로를 건강의 주체로 인식하고 건강의 소중함을 익힌다. 다. 일상생활에서 건강을 위한 행동을 생활화하는 태도를 가진다. 라. 물리적, 사회적 환경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알고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삶의 기술을 습득한다. 인간은 누구나 건강하게 살기를 원하며 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건강에 대한 올바른 인 식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보건교육은 일상생활과 건강, 질병예방과 관리, 약물 오남용 및 흡연예방, 성과 건강, 정신건강, 사회와 건강, 사고예방과 응급처치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각각의 영역에서 건강에 대한 이론적 토대 위에 실천적 방법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건강 행위의 주체로서 권리와 역할을 인식하고, 유해한 환경으로부터 스스로 건강을 지키며, 더 불어 사는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하는 교육이 될 것이다. 또한 능률적으로 습득한 건강에 관한 지식과 태도는 올바른 건강습관 형성으로 이어지고 학부형들에게 이를 전달 하는 파급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어 학교보건교육은 대단히 중요하다. 가. 자율활동(창의적 특색활동 → 안전Dream) 시간을 활용하여 1·2·3·4학년은 각각 6차시를, 5·6 학년 17차시를 편성.운영한다.(보건 인정도서-생활 속의 보건/YBM-활용) 나. 보건수업이 있는 학년의 담임교사는 보건수업 중 보건실에 머물며, 응급환자 발생 시 보건교 사에게 즉시 연락하여 응급처치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다. 일상생활과 건강, 질병예방과 관리, 약물오남용 예방, 사고예방과 응급처치, 정신건강, 사회와 건강, 성과 건강 등의 내용이 고르게 편성되도록 운영한다. 라. 건강에 대한 태도, 행동의 변화를 도모하는 교수. 학습으로 이론과 실천이 연계되도록 지도하 며 학생들이 지식 습득에 머무르지 않고 건강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평생 건강의 기본을 다지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마. 건강의 위해요인에 직면했을 때, 자기 주도적인 합리적 의사 결정과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문제해결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둔다. 가. 학습 목표는 보건교육의 목표를 충실히 반영하고, 교육과정의 내용체계와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설정한다. 나. 학습자의 건강생활에 도움이 되고, 다른 교과와의 연계 학습이 가능하도록 계획한다. 다. 목표 달성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다양하게 구성하되, 조사, 토론, 실험 실습, 역할놀이, 사례 연구 등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적용해 보는 학습 활동이 되도록 계획한다. 라. 다양한 수업 기자재, 모형, 사진, 실습도구 등을 활용하여 실험.실습, 체험 등 학생 참여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마. 학습내용과 방법, 수업의 시기는 학교와 지역사회의 특수성, 행사, 계절별 질병 발생 상황 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운영하도록 계획한다. 바. 습관 형성이 필요한 내용은 반복 지도하여 습관화가 이루어지도록 하며, 가정과 연계한 지도가 함께 이루어지도록 한다. 사. 건강 문제에 대한 다양한 상황과 실제 문제를 해결해 보는 상황을 제시하고, 언론 보도 자료, 다양한 의학 정보, 각종 건강 실태조사 자료 등을 다양하게 활용한다. 아. 보건수업 시간표 (별첨) 차시 | 영 역 | 학습주제 | 교 육 내 용 | 날짜 | 비고 | 1 | 일상생활과 건강 | 손 씻기, 건강생활의 시작 | 올바른 손 씻기 방법을 익혀 실천하기 | 10/16 | 1차시 | 2 | 질병예방과 관리 | 내 몸은 뚱뚱한가요? | 정상-비만-저체중 차이점 비교하기 | 10/23 | 1차시 | 3 | 약물오남용 예방 | 담배와 술도 약물 | 담배의 해로움을 알리는 금연 목걸이 만들기 | 10/30 | 1차시 | 4 | 성과 건강 | 서로 다른 성 | 나의 성과 반대되는 성의 차이점 이해하기 | 11/6 | 2차시 | 5 | 성폭력 예방 | . 말과 행동으로 기분과 마음 표현하기 . 상대방의 표현 받아들이기 | 11/13 | 6 | 사고예방과 응급처치 | 다칠 수 있어요 | 몸에 상처를 낼 수 있는 물건 찾아보기 | 11/20 | 1차시 |
차시 | 영 역 | 학습주제 | 교 육 내 용 | 날짜 | 비고 | 1 | 일상생활과 건강 | 소중한 치아를 건강하게 | 회전법 양치질 방법을 익혀 실천하기 | 3/26 | 1차시 | 2 | 질병예방과 관리 | 내 몸은 뚱뚱한가요? | 생활 속에서 비만의 원인 찾아보기 | 4/2 | 1차시 | 3 | 약물오남용 예방 | 담배와 술도 약물 | 담배와 술이 왜 약물인지 이유 알아보기 | 4/9 | 1차시 | 4 | 성과 건강 | 서로 다른 성 | 몸(생식기)의 구조와 명칭, 역할 | 4/16 | 2차시 | 5 | 성폭력 예방 | 성폭력성 놀이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 4/23 | 6 | 사고예방과 응급처치 | 다칠 수 있어요 | 코피가 났을 때의 응급처치 | 4/30 | 1차시 |
차시 | 영 역 | 학습주제 | 교 육 내 용 | 날짜 | 비고 | 1 | 일상생활과 건강 | 소중한 치아를 건강하게 | 충치가 어떻게 생기는지 알아보기 | 8/26 | 1차시 | 2 | 질병예방과 관리 | 비만 | 소아비만의 위험성 알기 | 9/2 | 1차시 | 3 | 약물오남용 예방 | 담배와 술도 약물 | 담배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알기 | 9/9 | 1차시 | 4 | 성과 건강 | 생명의 탄생 | 생명탄생 책을 읽고 얘기 나누며 생명의 소중함 느끼기 | 9/16 | 2차시 | 5 | 성폭력 예방 | 폭력의 의미 이해하여 성폭력 예방하기 | 9/30 | 6 | 사고예방과 응급처치 | 집에서의 안전 | 집에서의 안전사고 종류 알아보기 | 10/7 | 1차시 |
차시 | 영 역 | 학습주제 | 교 육 내 용 | 날짜 | 비고 | 1 | 일상생활과 건강 | 소중한 치아를 건강하게 | 구강건강을 위한 좋은 생활습관 알고 실천하기 | 4/26 | 1차시 | 2 | 질병예방과 관리 | 비만예방 | 식품별 열량을 구별하여 적절한 칼로리 섭취하는 습관 기르기 | 5/24 | 1차시 | 3 | 약물오남용 예방 | 담배와 술도 약물 | 간접흡연의 피해 줄이는 방법 알아보기 | 6/28 | 1차시 | 4 | 성과 건강 | 생명의 탄생 | 생명이 창조되고 탄생하는 과정 이해하기 | 8/30 | 2차시 | 5 | 성폭력 예방 | 성폭력 동화를 읽고 성폭력의 문제점 생각해보기 | 9/20 | 6 | 정신건강 | 화를 다스려요 | 화를 다스리는 기술 익히기 | 11/8 | 1차시 |
영역 | 차시 | 단원 | 학 습 목 표 | 날짜 | 일상생활과 건강 | 1 | 나는 건강한가요? | -건강의 정의를 말할 수 있다. -나의 건강상태를 평가하고, 건강습관을 바르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 | 8/16 | 2 | 소중한 눈, 건강한 눈 | -시력 이상의 종류를 알 수 있다. -눈의 질병과 예방법, 건강관리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 8/23 | 3 | 손 씻기, 건강생활의 시작 | -손으로 옮길 수 있는 질병을 말할 수 있다. -올바른 손 씻기 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 8/30 | 질병예방과 관리 | 4 | 배가 부글부글거려요 | -음식을 먹고 배탈이 났을 때의 증상을 알 수 있다. | 9/6 | 5 | 콜록콜록, 에취, 감기예방 | -감기의 발생원인 및 증상을 말할 수 있다. -감기의 치료 및 예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 9/20 | 6 | 뚱뚱하면 비만인가요? | -비만의 정의를 말할 수 있다. -나의 비만도를 계산할 수 있다. -비만예방을 위한 방법을 말할 수 있다. | 9/27 | 7 | 소중한 치아, 건강하게 관리해요. | -충치가 어떻게 생기는지 설명할 수 있다. -충치를 예방하는 생활 습관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 10/11 | 흡연,음주, 약물오남용 예방 | 8 | 약, 이렇게 사용해요 | -약물 오용, 남용의 정의를 말할 수 있다. -약물의 올바른 사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 10/18 | 9 | 담배, 왜 건강에 해로운가요? | -담배의 대표적 성분 3가지를 말할 수 있다. -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말할 수 있다. | 11/1 | 사고예방과 응급처치 | 10 | 응급처치, 나도 할 수 있어요. | -응급상황이 무엇인지 말할 수 있다. -상황에 따른 응급처치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 11/8 | 11 | 젤리가 목에 걸렸어요. | -기도폐쇄의 위험성을 설명할 수 있다. -하임리히법이 무엇인지 알고 시범을 보일 수 있다. -심폐소생술을 실시할 수 있다(이론과 실습 병행) | 11/15 | 성과 건강 | 12 | 엄마, 아빠가 되기 위한 준비를 해요! | -여자와 남자의 대표적인 생리 현상을 알 수 있다. -생식기를 깨끗하고 건강하게 관리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 11/22 | 13 | 성폭력이 뭐예요? | -성폭력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성폭력이 될 수 있는 상황을 예를 들어 말할 수 있다. | 11/29 | 14 | 내 몸은 내가 지켜요 | -성폭력 예방법을 말할 수 있다. -성폭력 관련하여 도움을 주는 기관을 말할 수 있다. | 12/6 | 15 | 성 상품화와 성매매 예방 | -성 상품화의 의미와 문제점을 알고 설명 할 수 있다. -성매매의 의미와 문제점을 알고 설명 할 수 있다. | 12/13 | 정신건강 | 16 | 내 마음을 알아볼까요? | -마음 건강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 12/20 | 사회와 건강 | 17 | 병원, 알고 가면 편리해요 | -보건의료시설의 종류와 이용 방법을 알 수 있다. -증상에 따라 가야 할 진료과를 바르게 선택할 수 있다. | 12/27 |
영역 | 차시 | 단원 | 학습 목표 | 날짜 | 건강의 이해와 건강생활 | 1 | 몸짱 마음짱이 진정한 건강 짱! | -건강의 의미를 말할 수 있다. -몸의 건강과 정신 건강이 조화를 이루어야 함을 알 수 있다. | 3/15 | 2 | 내가 일자목이라고요? 허리가 휘기도 한다고요? | -일자목의 예방법을 알 수 있다. -척추 측만증의 원인과 예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 3/22 | 3 | 과자, 알고 먹어요 | -건강에 좋은 식품을 알고 구분할 수 있다. -식품첨가물의 위험성을 알고 건강에 안전한 식품을 고를 수 있다. | 3/29 | 성과 건강 | 4 | 동생이 태어났어요 | -난자와 정자의 수정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태아의 성장 과정과 분만 과정을 알고, 부모님께 감사의 마음을 갖는다. | 4/5 | 5 | 야한 장면, 이제 그만 | -음란물이 무엇인지 말할 수 있다. -사이버 성폭력 위기 시 대처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 4/12 | 6 | 이성친구 사이에도 예절이 필요해요 | -성장단계에 따른 이성에 대한 관심의 변화를 알고, 이성 친구를 사귈 때 지켜야 하는 예절을 알고 실천할 수 있 다. | 4/26 | 7 | 성은 사고파는 물건이 아 니에요 | -성매매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다. -성매매의 예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 5/3 | 사고예방과 응급처치 | 8 | 4분의 기적! 생명 구하기 | -산소 부족이 뇌에 미치는 영향을 알 수 있다. -심폐소생술 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 5/10 | 질병예방과 관리 | 9 | 잘못된 내 몸의 방어기능 | -알레르기의 의미와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알레르기의 예방법을 익혀 실천할 수 있다. | 5/17 | 10 | 전염병에 걸렸어요. | -전염병의 의미를 알고 예방법을 실천할 수 있다. | 5/24 | 11 | 잘못된 습관이 병을 만들 어요 | -생활습관병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생활습관병의 예방법을 익혀 실천할 수 있다. | 5/31 | 흡연,음주, 약물오남용 예방 | 12 | 잘 쓰면 약! 잘못 쓰면 독! | -약물오남용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약물 오용 및 남용의 예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 6/7 | 13 | 담배 싫다고 말해요. | -흡연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을 말할 수 있다. -흡연 권유를 거절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 6/21 | 14 | 술, 건강에 해로워요 | -술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말할 수 있다. -음주 권유를 거절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 6/28 | 정신건강 | 15 | 게임 없이는 못살아! | -게임중독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게임중독의 예방법을 실천할 수 있다. | 7/5 | 16 | 마음의 병도 치료가 필요 해요 | -정신건강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마음의 병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실천할 수 있다. | 7/12 | 사회와 건강 | 17 | 내 몸에 독이 되는 환경호르몬 | -환경호르몬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환경호르몬에서 우리를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 7/19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