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과 배려로 소통하며, 소질과 끼를 키우는 인성교육!” 협동보다는 경쟁을, 봉사보다는 자기 이익을, 질서나 책임의식보다는 단편적 지식교육에만 전념하고 있는 것이 오늘의 교육 현실입니다. 인성교육을 머리로만 가르쳤으며, 몸으로 실천하게 하는 데는 부족하였습니다. 따라서 가정, 학교, 사회는 교육의 본질적인 목표인 인간다운 사람을 길러내는 사람됨의 교육, 곧 인성교육의 역할을 함께해야 할 것입니다. 학생들이 가진 소질과 끼를 살리기 위해서는 아는데 그치지 않고 행함을 중시하는 도덕성, 사회성, 감성이 조화를 이루는 실천과 체험이 중심이 되는 교육이어야 합니다. 본교에서는 학생들이 공감‧소통하고, 정직과 책임을 다하며, 자율적이고 긍정적인 인성을 갖추기 위해 창의적이고 특색 있는 교육활동을 꾸준히 추진해 왔습니다. 특히 학교폭력을 줄이는 차원을 넘어 미래의 핵심역량을 키우기 위해 가정‧학교‧사회가 함께하는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인성교육 실천 운동을 확산하기 위해 4월 29일부터 5월 10일까지 ‘인성교육 실천주간’을 아래와 같이 운영하고자 하오니, 가정에서도 자녀들의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실천 운동에 적극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 학교는 이러한 중점 과제를 실천합니다. 중점 실천과제 1. 사랑과 존중의 생활화(아침 등교 시 사랑합니다! 먼저 인사하기, 학생언어문화개선, 칭찬 릴레이, 교문 맞이 행사 등) 중점 실천과제 2. 소질과 끼를 살리기(5월의 작은 음악회 등) 중점 실천과제 3. ‘용성 5품제’로 사랑, 배려와 나눔, 행복이 넘치는 학교(조회시간마다 외치기-첫째, 부모님, 선생님, 친구를 사랑하고 배려하는 마음 갖기, 둘째, 웃어른 공경하기, 셋째, 어려운 친구나 이웃을 친절하게 도와주는 봉사하는 마음 기르기, 넷째, 안전하게 질서 잘 지키기) 중점 실천과제 4. 감성.소통의 날 운영(부모님께 감사 편지쓰기, 사과데이에 친구에게 편지 쓰기, 고운말 실천 캠페인) -매일 1회 이상 가정, 학교에서 자녀, 친구, 사제 간 서로 안아주기 운동 전개 -가 정 : 자녀에게 애정, 격려, 응원이 담긴 감성 전달 -학 생 : 친구간의 존중·배려·나눔이 담긴 우정 전달 -교 사 : 사제지간의 사랑, 존중, 신뢰가 담긴 공감 전달 중점 실천과제 5. ‘효’와 ‘배려’의 생활화(‘효’사진 콘테스트, 효행일기 쓰기, 매주 수요일을 가족 사랑의 날로 정하여 가족과 함께 식사하기, 집안 일 함께 하기, 밥상머리 교육, 매일 안아주고 응원과 사랑의 메시지 전달하기 등) |
인성교육은 학교만의 노력으로는 어렵습니다. 기본생활습관 형성, 예절 교육, 밥상머리 교육, 자녀와 대화하기, 자녀와의 고민 상담, 가족 체험 활동 등 가정에서 자녀들과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함께 지속적으로 실천하여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19년 4월 29일 용 성 중 학 교 장 <직인생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