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담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독후감 - 용돈 관리법 (6-4 신민석)
작성자 황선민 등록일 10.06.29 조회수 20
요즈음 용돈을 잘 관리해서 부자가 된 아이들을 많이 볼 수 있다. 반면에, 용돈을 가지고 PC방에 들리거나 군것질을 해서 준비물 살 돈을 다 써버리는 경우도 볼 수 있다. 그럼, 용돈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며, 용돈을 얼마씩 받아야 할까? 일단 용돈에 대하여 알아보자. 용돈이랑 부모가 아이들에게 살아가는 방법을 가르치기 위해 주는 돈이다. 호랑이 엄마가 새끼 호랑이들에게 작은 사냥감을 물어 와서 사냥 연습을 시키듯이 작은 돈이지만 아이들이 계획적으로 쓸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경제교육의 재료라고 할 수 있다. 그럼, 용돈이란 얼마씩 받아야 할까? 용돈은 필요로 하는 최소한의 돈보다 조금 더 받는 것이 좋다. 그 조금 더 받는 돈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용돈 교육의 핵심이기 때문이다. 굳이 권하자면, 초등학생들의 평균 일주일 용돈은 3800원이라고 한다. 일단, 용돈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그런데 막상 우리는 아무 생각 없이 용돈을 막 써버린다. 충동구매를 막을 방법은 없을까? 충동구매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첫째, 나 자신을 알자. 갑자기 사고 싶은 물건이 생겼다면, 일단 자신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여유가 되는 돈이 얼마나 있는지, 이번 달 예산에 차질이 생기지 않는지 꼼꼼히 체크 해봐야 한다. 둘째, 너보다 더 예쁜 것도 얼마든지 있어! 사고 싶은 물건이 있다면 그 돈으로 할 수 있는 다른 일들을 상상해 보자. 또, 어떤 선택이 날 더 행복하게 해줄지, 내 장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고려해 보자. 셋째, 너 나하고 얘기 좀 하자. 앞의 두 단계를 통과했다면, 대화를 나눠 보자. 그 물건을 가지게 되면 나에게 어떤 도움이 될지, 어떤 즐거움이 있을 지 물어보는 것이다. 물건의 대답이 신통치 않다면 다시 생각할 이유가 없다. 마지막으로 지갑에 "꼭 필요한가?"라고 쓰자. 이렇게 한다면 충동 구매를 막을 수 있을 것이다. 이젠 용돈 관리에 대하여 알아보자. 첫째, 나의 미래와 꿈을 먼저 설계하자. 산을 오르는데 정상이 없다면, 산을 오르는 것이 가치가 있을까? 그러므로 먼저 목표를 세우자. 또, 나의 미래와 꿈을 이루기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사면, 장래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 딱 한가지 관리법으로 지금 내가 가진 경제 규모에서 내게 주어진 돈을 잘 운용한다면,  어른이 되어서 더 규모가 커지더라도 문제가 업을 것이다. 우리 모두 용돈기입장 쓰기를 잘 실천한다면, 어른이 되어서도 돈을 잘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전글 아가모 글쓰기 (6-3 안태윤)
다음글 독후감-아가모(5-3 이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