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예방교육 자료
1. 반항성 검사 척도
☞ 반항문제란?
권위에 대해 순종하지 않거나 반항하며, 반대를 일삼는 것으로 대개 가족, 특히 부모나 교사를 대상으로 합니다.
◉ 반항성 검사 척도
척도내용 |
반항성을 개략적으로 평가해 보기 위한 도구로써, 총 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음. |
실시방법 |
1) 보호자와 함께 검사
2) 각 문항에 대해 4가지 정도로 평정 |
채점방법 |
1) 표시된 각 정도의 합계를 기록.
2) ‘상당히 있음’, ‘아주 심함’에 표시된 수를 합하여
총합계를 구함. |
해석지침 |
1) ‘상당히 있음’, ‘아주 심함’에 표시된 총합계를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평가함.
☞ 1개 이하 : 보통수준
☞ 2개-3개 : 다소 반항적인 수준
☞ 4개 이상 : 반항성이 높은 수준으로 타인에게 구 체적인 피해를 초래 하였다면, 전문 가와 필히 상담을 요함
☞ 무료 상담: 학교폭력SOS지원단 1588-9128 |
● 본 척도는 부모님들이나 어른들에 대한 아동의 반항성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것입니다. 다음의 각 문항을 읽으시고, 여러분의 자녀가 해당되는 칸에 ○표 하십시오.
문 항 |
전혀 없음 |
약간 있음 |
상당히 있음 |
아주 심함 |
1. 사소한 일에도 버럭 화를 낸다. |
|
|
|
|
2. 부모에게 대들고 논쟁을 한다. |
|
|
|
|
3. 부모의 요구나 지시를 무시하거나 거부한다. |
|
|
|
|
4. 고의적으로 타인을 귀찮게 한다. |
|
|
|
|
5. 자신의 실수나 잘못된 행동을 남의 탓으로 돌린다. |
|
|
|
|
6. 쉽게 기분이 상하거나 신경질을 낸다. |
|
|
|
|
7. 쉽게 화내고 다른 사람을 원망한다. |
|
|
|
|
8. 적개심에 차 있거나 앙심을 품고 있다. |
|
|
|
|
합 계 |
|
|
|
|
평가자 기록란: ‘상당히 있음’ 이상 문항 수 : ____________________ |
2. 학교따돌림 검사 척도
척도내용 |
학교따돌림을 개략적으로 평가해보기 위한 도구로써
총 12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음. |
실시방법 |
1) 보호자와 함께 검사
2) 각 문항에 대해 4가지 정도로 평정 |
채점방법 |
1) 표시된 각 정도의 합계를 기록.
2) ‘상당히 있음’, ‘아주 심함’에 표시된 수를 합하여
총합계를 구함. |
해석지침 |
1) ‘상당히 있음’, ‘아주 심함’에 표시된 총합계를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평가함.
☞ 2개 이하 : 일시적인 따돌림일 가능성이 있음
☞ 3개 이상 : 학교에서 따돌림을 받을 가능성이 있음.
자녀와 대화 후 필요시 전문기관에 상담 요청
☞ 무료 상담: 학교폭력SOS지원단 1588-9128 |
● 본 척도는 학교에서 따돌림을 당하는지 평가하기 위한 것입니다.
다음의 각 문항을 읽으시고, 자신(혹은 여러분의 자녀)에게 해당되는 것에 ○ 표 하십시오.
번호 |
문항 |
전혀 없음 |
약간 있음 |
상당히 있음 |
아주 심함 |
1 |
나는 학교에서 다른 아이들로부터 위협이나 협박을 당한 적이 있다. |
|
|
|
|
2 |
나는 다른 아이들로부터 이유 없이 신체적으로 구타를 당한 적이 있다. |
|
|
|
|
3 |
나는 학교에서 친한 친구가 없다. |
|
|
|
|
4 |
나는 학교에서 다른 아이들과 잘 어울리지 못 한다. |
|
|
|
|
5 |
나는 학교에서 다른 아이들로부터 강제로 돈을 빼앗긴 적이 있다. |
|
|
|
|
6 |
나는 학교에 가기가 두렵다. |
|
|
|
|
7 |
나를 도와주는 친구가 없다. |
|
|
|
|
8 |
나를 이유 없이 괴롭히는 친구가 있다. |
|
|
|
|
9 |
친구들이 나를 일부터 따돌리고 소외시키며, 완전히 무시한 적이 있다. |
|
|
|
|
10 |
나에 대해 나쁜 말을 하고 다녀서 다른 친구들이 나를 싫어하게 만든 친구가 있다. |
|
|
|
|
11 |
친구들이 내가 싫어하는 말로 나를 부르며 비웃은 적이 있다. |
|
|
|
|
12 |
내가 하기 싫어하는 일을 강제로 시키는 친구가 있다. |
|
|
|
|
합 계 |
|
|
|
|
평가자 기록란: ‘상당히 있음’ 이상 문항 수 : ____________________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