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미래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학교폭력예방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학교폭력예방 연수자료
작성자 김영신 등록일 15.06.10 조회수 105

학교폭력 없는 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해

 

영동인터넷고등학교 학생도움부

1. 학교폭력

그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면?

많은 학부모들은 자신의 아이가 학교에서 잘 적응하고 있는지 혹은 친구들 사이에서는 문제가 없는 지 등 사소한 것 하나까지 온갖 신경이 쓰일 것이다. 그 중에서 단연 학교폭력은 이슈다. 최근 수위를 넘는 학교폭력으로 인해 불안에 떨고 있는 학생들이 많아졌다. 우리아이는 학교폭력에 안전한가? 학교폭력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학교폭력예방법 STEP1_ 학교폭력, 학교폭력이란 무엇인가?

학교폭력은 학교 내에서 학생들이 특별한 원인이 없이 잠재적인 불만과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또는 그저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이유로 무차별, 충동적인 폭력 행사부터 일진회 등 불량서클을 결성하여 조직적집단적인 폭력을 행사하는 것을 말한다. 최근에는 빵셔틀(가해학생이 피해학생에게 빵을 사오라고 시키고 거부할 경우 폭력 또는 협박을 행사하여 원치 않는 일을 강요하는 행위) 등 학생의 또래 관계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현상 중의 하나인 집단 따돌림(왕따) 또는 괴롭힘도 포함이 되고 있다.

 

학교폭력예방법 STEP 2_ 학교폭력, 우리 아이는 안전한가?

학교폭력에 시달리고 있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부모는 물론, 친구들에게 이 같은 상황을 잘 알리지 않는다. 자신이 폭력을 당했다는 수치와 보복이 무서워 학생들은 계속 학교폭력 안에서 맴돌고만 있는 처지다. 이런 학생들에게는 무엇보다 부모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부모는 아이가 말하기 전에, 먼저 아이의 행동을 유심히 살펴 학교폭력에서 아이를 보호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아이가 학교폭력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까?

                                      

학교폭력예방법 STEP3_ 학교폭력, 예방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자녀와의 충분한 대화가 필요하다. 아이와의 대화 속에서 자녀의 교우관계나 학교생활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을 필요가 있다. 또한 학교선생님과의 지속적인 연락을 통해 학교에서 자녀의 생활 및 교우관계에 대해서 점검해 볼 필요도 있다. 부모가 아이에게 관심을 쏟은 만큼, 아이도 부모의 울타리에서 벗어나지 않을 것이다.

또는 텔레비전, 폭력적인 온라인 게임 등 미디어 매체들을 관리해주고 옆에서 제어해 줄 필요가 있다. 자극적인 미디어 매체는 호기심이 왕성한 아이들에게는 적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부모가 옆에서 챙겨줄 필요가 있다. 어린 나이일수록 다양한 미디어 매체는 가치관을 형성하는 데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학교폭력예방법 STEP4_ 만약, 아이가 학교폭력에 노출됐다면 상담을 해보자.

- 전국어디서나 : 1588-7179(친한 친구) 학교폭력 긴급 신고 및 상담 전화

- 충청북도 교육청 : 043) 290-1244 , 야간 : 290 - 1321

- 117 또는 740-5348(영동경찰서)

- 영동인터넷고등학교 742-3653

- 학교폭력 피해자 가족 협의회 02-582-8118

- 왕따닷컴 1588-9128

 

이전글 학교폭력 예방 ppt 자료
다음글 학교전담경찰관의 하루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