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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원평중학교의 전 교직원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고 신뢰받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생들에게 미래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알찬 교육을 위하여 학부모 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열과 성을 다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님께서 학생교육 및 학교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에는 언제든지 학교에 방문하시면 친절·신속·정확하게 안내 및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님과 민원인이 전화상담을 요청시 친절하고 명랑한 목소리로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평상시 교육활동 및 업무처리에 있어서 학부모님과 민원인들이 만족하지 못하다고 평가된 경우에는 검토하여 즉시 시정하고 이에 상응하는 보상을 하겠습니다.
1.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학부모님과 민원인들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이행표준」을 실천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 Ⅰ. 학교행정서비스 이행기준 총괄
- 1. 학부모님(민원인)을 맞이하는 자세
- ○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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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부모님(민원인)께서 학교 방문시 현관에는 각 실별 배치도를 부착하고, 교무실 및 행정실 입구에는 좌석배치도를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학부모님이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학교를 방문하신 학부모님께는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마음과 정성이 담긴 인사로써 맞이하겠으며, 다른 업무중에라도 우선하여 학부모님의 소리에 경청하겠습니다
* 중식시간에는 교대근무자를, 근무시간 이후에는 당직자를 지정하여 항시 직원이 대기토록 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교원이 수업중인 경우에는 용건을 반드시 메모, 전달하여 연락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 전화하시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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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화는 민원인(학부모)과의 최초로 대하는 얼굴없는 만남으로 알겠습니다.
* 전화 벨소리가 3번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사랑합니다”와 함께 소속, 이름을 밝히고 친철하게 상담에 응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통화중이거나 잠시 부재중인 경우, 연락처와 용건을 정리하여 전달하고 직접 전화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끝인사를 하고 민원인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전화를 끊겠습니다.
- ○ 우편·FAX·인터넷 등으로 이용하시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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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건 접수 후 10분 이내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학부모님이 우편이나 팩스로 민원을 신청한 경우에는 접수 후 2시간 이내에 처리하겠습니다.
- 2. 학부모님(민원인)을 위한 서비스 자세
- ○ 민원인의 업무를 최우선으로 처리하는 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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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민원서류에 담당자,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각종 제증명 발급을 요청하시면 20분이내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성격상 처리기간이 1주일 이상 소요되는 경우에는 중간 처리상황을 전화나 우편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 민원인을 위한 편의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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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부모님이 학교를 방문하셨을 때, 행정실 및 교무실에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컴퓨터 등 필요한 시설을 무료로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학부모님이 대기시 신문 및 교육관련 책자를 항시 비치하여 기다리시는 동안 지루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글씨를 모르는 민원인을 위하여 업무를 처리하는 담당자가 민원서류를 대서해 드리겠습니다. - 3. 민원인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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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우리학교에서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관련법령에 근거하거나 정보주체의 동의하에 수집·보유 및 처리되고 있습니다. 이에 저희 학교는 관련법령의 규 정에 따라 수집·보유 및 처리하는 개인정보를 공공업무의 적정한 수행과 고객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적법하고 정당하게 취급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4.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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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편, 불친절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우편, 문서, 팩스밀리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수정] -
- 주 소 : (우편번호: 361-201) 충북 청주시 흥덕구 분평동 1362
- 인 터 넷 : http://www.wp.ms.kr〔공지사항 → 공지사항〕
- 전 화
- 교장실 : 043-299-7201
- 교무실 : 043-299-7210, 299-7211, 299-7212
- 생활안전부 : 043-299-7230, 299-7231
- 행정실 : 043-299-7203, 299-7204, 299-7205
- 급식소 : 043-299-7207
- FAX : 043-287-8815 - Ⅱ. 분야별 학교행정서비스 이행기준
- 교 무 실
- ○ 학교교육활동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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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교교육계획 및 학교요람을 연1회 이상 발간하여 학교홈페이지에 탑재하는 등 학교교육활동을 수시로 안내하고 홍보하여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학교교육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 방과 후 학교 및 멘토링과 연계한 다양한 교육기회제공으로 우수 인재양성에 기여하겠습니다.
* 발명반 편성 및 운영의 내실화를 통하여 특수 재능아 육성에 기여하겠습니다.
* 볼링부, 역도부, 육상부 등의 체육활동을 지원하여 학생들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여러 분야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여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학교공동체를 만들어가겠습니다. - ○ 보건관리
- * 학생건강검진을 연1회 실시하고, 건강 이상자는 필요한 경우 상담과 치료안내 등을 통해 학생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행 정 실
- ○ 교육재정의 효율적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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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교회계 예·결산 내용을 학교홈페이지 및 가정통신문을 통해 공개함으로써 교육수요자에게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3증(투명성, 신뢰성, 경제성) 3감(예산절감, 업무경감, 민원발생 감소) 학교회계제도의 취지에 부합하는 교육행정서비스를 펼치겠습니다. - ○ 청렴계약제 시행
- * 우리 원평중학교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및 계약업무를 추진하여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구현하고자 청렴계약제를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우리학교 교직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
- ○ 학교운영위원회의 활성화
- * 학교운영위원회 위원들을 대상으로 연1회이상 자체연수를 실시하여 위원의 전문성을 제고하겠습니다.
- ○ 급식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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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 잡힌 식단을 작성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도하며, 학교급식이 학생과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임을 충분히 홍보하겠습니다.
* 식재료 검수를 매일 철저히 실시하고, 양질의 물품을 사용하는 등 연 2회 이상 학부모 급식모니터링을 강화하여 수요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 조리종사자 및 식재료 납품업체 직원에 대하여 월 1회 위생교육을 강화하여 식중독 등 위생사고 방지를 위한 예방활동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HACCP 학교자체일일점검을 실시하고, 학부모 학교급식 위생점검을 연2회 종합적으로 실시하여 식품위생 사고예방에 철저를 기하였습니다.
* 급식선호도조사를 연2회 통하여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는 급식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 Ⅲ. 시정 및 보상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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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원인께서 우리학교 교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고, 관련 교직원이 정중하게 사과드림은 물론 교통비 명목의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 조사 후 민원인에게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고, 실수나 착오로 민원처리가 잘못된 경우 교직원으로 하여금 사과는 물론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 민원을 법정 처리기한 내 처리되지 못한 경우와 중간처리상황을 통보하지 않은 경우
- * 사실 확인 후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고객에게 알려드리고, 관련 교직원의 사과와 함께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 앞으로 더욱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 * 우리는 학부모님(민원인)께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노력하여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Ⅳ.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공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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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더욱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조치결과를 우리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Ⅴ. 학부모님(민원인)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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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평중학교 교직원은 학교행정서비스헌장에 따라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드리오니 학부모님(민원인)께서는 아래 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부모님(민원인)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민원인께서는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해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교행정서비스헌장제』와 관련한 좋은 의견이 있으신 경우 우리학교(행정실 287-8811)로 연락을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학부모님께서 선생님과 상담을 원할 경우 가급적 수업이 없는 시간에(전화 확인 후)방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