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남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인사 예절 실천사례(6학년)
작성자 김미자 등록일 12.06.12 조회수 115

첫 인상을 좌우하는 것

원남초 6학년 지민선

우리는 여러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갑니다. 그러므로 원만한 인간 관계는 우리가 살아가는 가장 중요하고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원만한 인간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네 맞습니다! 바로 예절입니다. 여러 예절이 있지만 그 중에서 인사 예절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사람과 사람이 처음 만나서 헤어질 때 까지 예절의 처음과 끝은 인사에서 비롯되기 때문입니다.

학교에서 친구나 선생님을 처음 만났을 때 서로 인사를 하지 않고 쳐다만 보기보다는 안녕? 안녕하세요? 라는 한 마디가 서로의 기분을 훨씬 좋게 만듭니다. 따뜻한 눈빛이 서로 마음이 더 잘 전해진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올바른 인사가 나와 우리의 첫인상을 좌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사람은 첫 인상을 좌우하는데 외모가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첫 인상을 결정하는 건 뛰어난 외모가 아닌 예의 바른 인사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 한 번 상상해 보세요.

여러분이 가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같은 날 같은 시간에 두 여자 손님이 우유를 사러 왔습니다. 한 손님은 아주 예쁘게 생겼지만 다른 손님은 누가 보아도 못 생겼습니다. 여러분은 물론 아름다운 외모를 가진 손님을 더 좋게 볼지도 모릅니다. 그런데 두 손님이 동시에 계산을 하러 왔습니다. 그런데 예쁜 손님은 계산만하고 물건을 확 빼앗아 차갑게 돌아서 나갑니다. 하지만 다른 손님은 계산을 마치더니 상냥하게 웃으며 수고하세요. 라고 말합니다. 여러분은 아직도 외모만 아름다운 손님이 첫인상이 좋다고 생각합니까?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수고하세요. 라는 말이 감사를 하면서 고달팠던 가게 주인에게 가장 큰 힘이 되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가볍게 생각하여 생략할 수 있는 말 한마디가 누군가에는 힘이 되고 더불어 서로의 관계를 원만하게 해 줍니다. 겉으로 보이는 아름다움보다는 내면의 아름다움이 진정한 첫인상을 결정합니다. 그리고 그 내면의 아름다룸을 인사예절에 의해 결정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스스로 올바른 인사 예절을 익히고 실천하여야 합니다. 그런데 요즘에는 겉으로 보이는 아름다움 즉 외모나 치장하는 것 등으로 다른 사람을 판단하곤 합니다. 이렇게 외적 아름다움만으로 누구를 판단하는 세상은 존재해서는 안 됩니다. 겉만 보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사회에서는 서로 상처받을 뿐입니다. 그렇다고 이렇게 외모만으로 평가하는 세상만을 탓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먼저 스스로 사람을 겉모습만으로 판단하지 말고 내면의 아름다움을 중요하게 생각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그 내면의 아름다움을 볼 수 있는 창이 예절 바른 인사 예절입니다.

여러분 우리 이제 예의 바른 인사 예절로 우리의 아름다운 첫인상을 가꾸어 봅시다.

이전글 예절 실천 사례 1학년
다음글 인사예절에 대하여(학부모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