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인 학습을 촉진하는 30가지 아이디어! 30 Ideas To Promote Creativity In Learn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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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함성진 | 등록일 | 15.06.02 | 조회수 | 29 |
창의적인 학습을 촉진하는 30가지 아이디어! 30 Ideas To Promote Creativity In Learning
창의적인 학습을 촉진하는 30가지 아이디어
교육에 있어서 창의성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오랫동안 거론되고 있는 개념이다. 미국 창의성 교육에 큰 공을 세우고 평생을 바쳐 연구한 토랜스 토랜스(E.Paul Torrance,1915~2003)교수는 미국 교육심리학자로 1966부터 조지아 대학 교수로 재직했으며, 1984년부터Torrance 창의력 연구센터가 조지아 대학 내 운영되고 있다. 그는 창의성은 학습을 통해 지도가 가능하다고 주장하며 그가 개발한 토랜스 테스트와 영재프로그램은 세계 각국 인재들의 창의성 계발에 적용되고 있다. (E. Paul Torrance) 교수, 2003년 창의성 관련 TED토크로 5백만명의 접속자 수를 기록한 켄 로빈슨(Ken Robinson)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특히 로빈슨은 정답을 요구하는 전통적 교육방식이 잘못됐음을 최근 트위터를 통한 설문조사에서 확인한 바 있다. 그가 조사한 설문에 의하면 교사의 80 %가 창의성(creativity)이 많은 교과목에 포함되기를 원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채플 힐 연구소(UNC Chapel Hil Decision Lab)의 설립자이자 교수인 데이비드 휴즈(David Hughes), 미국심리학협회(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회장인 제이 피 길포트((J. P. Guilford) 모두 학교 안에서 외면당하고 있는 창의성 교육에 대해 개탄하고 있다. 그러면 학교 교육현장에서 창의력을 향상시키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 이에 대해 미국 오픈 컬리지opencolleges.edu.au의 클리포드Miriam Clifford가 제안하는 창의적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30가지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Embrace creativity as part of learning. 학습의 일환으로 창의력 수용하기 여러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거나 실생활을 중심으로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경우 격려의 상을 주며 게시판에 이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전시 등을 한다.
2. Use the most effective strategies. 가장 효과적인 전략을 사용 토랜스 교수는 광범위한 메타분석을 통해 창의성을 가르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발견했다. 예술적 활동, 미디어 중심의 프로그램 등에서 창의적 교육이 성공적이었으며 인지적, 정서적 기능이 통합된 프로그램에서도 효과적이었다.
3. Think of creativity as a skill. 창의성은 연마할 수 있는 기술 지혜, 창의성 같은 개인의 잠재력은 충분히 교육을 통해 그 능력이 향상된다. 교육자가 이러한 시각으로 창의력을 바라본다면, 그들의 임무는 학생들에게 용기를 주고 실전에서 필요한 기술을 지도하며 창의교육을 더욱 구체적으로 접근하는 것이다. 심리 학자는 창의성을 Big-C 그리고 Little-C로 구분하는 경향이 있다. Big-C는 사회적인 현상처럼 인권문제, 새로운 문학의 큰 흐름 등을 들 수 있으며, Little-C는 일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현장의 다양한 사례 등이 될 수 있다. 두 개념 모두 수업 중에 다뤄질 수 있다.
4. Participate in or create a program to develop creative skills. 프로그램 개발에 직접 참여 Odyssey of the Mind and Thinkquest과 같은 online프로그램을 통해 전세계 학생들이 모여 창의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경쟁을 통해 배울 수 있다.
5. Use emotional connections. 공감대 형성 창의성 교육은 학습자의 감정에 공감대가 형성되었을 때라고 연구에서는 말한다. 일례로 “Odyssey angels”라고 하는 프로그램에서는 학생들이 지역에서 일어나고 있는 문제, 어려운 청소년 이웃을 돕는 방법을 이해하고, 고민하며 다양한 대안을 찾아서 제시한다. 이 주제는 논의 자체로 더 큰 가치가 있다. 다른 예로 블로거인 줄리 데닌(Julie DeNeen) 블로그를 통해 교육의 유형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알려주고 있다.
6. Use a creativity model. 창의성 모델을 사용 Osborne-Parnes방법론 Osborne-Parnes CPS model은 창의적 해결방법(Creative Problem Solving)모델은 가장 오래되고 널리 사용되는 모델이다. 이 모델은 종종 교육 분야 및 비즈니스를 개선하는 목적에서 사용된다. 각 단계는 확산적 사고 을 통해서 아이디어에 도전 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으며, 사고는 점차 수렴돼 탐구하고자 하는 것에 도달하도록 한다. 아래와 같이 여섯 단계가 있다: 1)Mess-finding. Identify a goal or objective. 메시지-발견: 목표 또는 목적을 확인
7. Consider how classroom assignments use divergent and convergent thinking 수업 중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를 통해 과제를 어떻게 활용할지 고민 시험은 하나의 문제에 정확한 답을 논리적으로 도출하는 수렴적 사고를 측정하는 우수한 방법이다. 반면 확산적 사고는 학습자가 문제를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며, 열린 사고와 관계를 연결하는 기능을 요구한다. 따라서 우리는 이 두 가지 유형을 고려하는 문제를 만들어야 한다.
8. Creativity flourishes in a “congenial environment” 창조성은 "서로를 인정하는 분위기"에서 활성화 창의적 사고는 사회적으로 지지하는 분위기 속에서 다른 사람과 의견을 공유하고 검증 될 필요가 있다. 칙 센트 미하이(Csikszentmihalyi) 교수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받는 사회성의 중요성을 설명하기 위해 1966년에 “congenial environment”란 용어를 만들었다. 즉, 창의성은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커뮤니티를 형성하며 사회적 창의성으로 육성해 지역의 문제를 해결해 나갈지를 고민하는 것이다.
9. Be aware during discussions. 토론 중 예의 주시 할 점 강의 중 강의 내용을 벗어난 질문을 하는 학생이 있고 이러한 학생을 어떻게 참여 시킬 것인가? 예를 들어, 일주일에 한 번씩 의도적으로 그 질문을 다시 상기시키거나, 칠판 한 부분을 할당하여 질문을 적어놓고 나중에 다시 돌아 갈 수 있게 한다. 창의적인 생각은 유용한 것임을 인정한다.
10. See creativity in a positive light. 창의성을 긍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기 “오늘의 심리학(Psychology Today)”이라는 자신의 블로그에서 에릭 제피(Eric Jaff)는 사람들은 창의성을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본다. 만약 우리가 창의성을 가르칠 경우, 이를 수용하는 자세가 필요하며 다양한 시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을 인정해 줘야 한다고 말한다.
11. Try the Incubation Model. 창업보육 모델을 적용 폴 토랜스 (E. Paul Torrance)는 이 모델을 3단계로 디자인했다. 1) Heightening Anticipation 기대 심리 높임 단계: 학생들의 실제 삶과 교실 안에서의 학습을 연결하고 끈임 없이 배우고자 하는 자세를 만든다. 2) Deepen Expectations 기대 심리 심화 단계: 새로운 방식으로 교육 과정을 참여하며 브레인 스토밍 및 새로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든다. 3) Keep it going 생각 지속 단계: 수업 내용과 그 이상을 생각하고 가정 그리고 지역사회에서 배우지식을 활용하는 방법들을 찾는다.
12. Use a cultural artifact. 문화적 유산을 활용 사회 심리학 연구를 통해서도 문제 해결 하는데 역사적 유산은 통찰력을 높일 수 있다고 한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전구와 같은 실생활 도구 또는 역사적 유물을 통해 학생들은 특정 시대에 살고 있음을 이해하고 확산적 사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13. Establish expressive freedom. 표현 자유의 중요성 인식 교실 환경은 학생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공유 할 수 소중한 장소여야 한다. 유연성을 갖고 창조적 환경을 촉진하는 규범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
14. Be familiar with standards. 기준을 잘 알도록 지도 기준을 숙지하는 것은 수업 시 창의적인 해결에 이르는데 도움이 된다. 교사는 기존 체계 안에서 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러나 일부분은 유연성을 갖고 창조적인 접근 방식을 허용해야 한다.
15. Gather outside resources. 외부자원의 수집 창의성에 관련된 훌륭한 자료들이 많이 있다. 조지아 대학(University of Georgia)에서 제공하는 ‘array of amazing resources‘(http://www.coe.uga.edu/directory/units/torrance-center 참조.) 에서는 실용적인 방법으로 창의력을 육성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램과 그 구성 그리고 과정을 안내 받을 수 있다.
16. Allow room for mistakes. 실수를 허용 “ 캔 로빈슨(Ken Robinson)은 말하기를 “틀릴 수 있다는 것에 준비가 되어있지 않으며, 어떤 독창적인 아이디어도 나올 수 없다”고 했다.
17. Allow space for creativity. 창의성을 위한 공간 확보 생각하는 테이블, 연극 무대, 드로잉 테이블 또는 그룹이 아이디어를 토론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일부 교실 공간을 창의적으로 디자인한다.
18. Give students time to ask questions. 질문시간 만들기 영국의 CCE (창의성, 문화, 교육)에서 교사는 학생들이 질문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할 것을 제안하며, 의도적으로 호기심과 탐구가 가능한 수업을 설계하도록 한다.
19. Creativity builds confidence. 창의성, 자신감의 구축 학생은 학습에서 소유권이 자신에게 있음을 인식한다. 예를 들어 학기말 역사수업의 과제로 5학년 학생들에게 학기말에 전시를 준비하라고 제안한 일이 있다. 학생들은 자신들이 기획하고 만든 전시를 무척 자랑스럽게 생각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친구들에게 많은 것을 배웠다고 했다. 또한 학부모들은 물론이고 지역사회 어른들도 학생들의 자발적인 학습 태도에 많이 행복해 했다.
20. Encourage curiosity. 호기심을 격려 학생들에게 진정으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학생들이 넓은 세상에서 영감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 창의력은 자연적인 인간의 고유성이다. 그들이 스스로 삶의 동기를 찾을 수 있도록 그들의 관점에서 바라보자.
21. Structure is essential. 계획과 방향 안내는 필수조건 토랜스 교수의 메타분석 등 연구에 따르면 창의성은 명확한 방향제시와 을 안내에서 최상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한다. 표준이 되는 교육과정의 지침의 목표와 방법을 이해하면 그 이상의 다양한 설계가 가능하다. 예를 들어, 독서는 우리들에게 그 이상의 타인의 대화, 독해, 듣기, 쓰기 그리고 읽기의 중요성을 생각하게 한다.
22. Observe a working model of creativity. 창의적인 수업모델 관찰 창의적인 교실을 방문하거나 비디오 수업을 관찰한다. “창의 학교 사례 (Case for Creativity in School)” 시청을 통해 창의교육이 어떻게 이루지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이 학교는 어떻게 학생들의 개성을 인식하고 학교차원에서 접근하는지 아래 싸이트를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tes.co.uk/teaching-resource/The-Case-for-Creativity-in-School-6082886/)
23. Consider the work of current experts in the field. 창의력 분야 최고의 학자를 연구 조사 역시 켄 로빈슨은 국제적으로 유명한 창의성과 혁신 전문가이다. 그의 연구와 책은 각종 전략을 구현하기 위해 교육, 비즈니스 및 정부 기관을 혁신, 글로벌 과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된다. 그의 책 또는 TED 영상은 이 분야의 흐름을 이해하고 교육적인 아이디어를 만날 수 있는 좋은 장소이다.
24. Explore different cultures. 다른 문화를 탐험 다른 문화와 환경에 접하는 것은 창의적 사고의 큰 영감을 주는 위한 훌륭한 수단이다. ‘Thinking Hats & Coloured Turbans’의 작가 컬퍼 싱(Dr. Kirpal Singh)은 창조적인 노력의 중심에 문화적 맥락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설명한다. 역사적인 우주개발이라는 사건과 소설에 등장하는 새로운 개념 등이 어떻게 연관성을 이루고 있는지 학교에서도 논의 할 수 있다.
25. Find ways to incorporate and integrate art, music and culture. 미술, 음악, 문화의 통합방식 발견하기 유럽위원회 (European Commission)의 최근 보고서에서는 창의성이 우리의 문화를 모으는 힘이라고 발표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의 변화에 따르면 이 보고서는 창의력은 사회 문화적 기반이라고 제안했다.
26. Use a collaborative creative thinking model to solve classroom problems. 교실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인 방법 고안 예를 들어, 단락을 읽은 후 그룹은 질문을 중심으로 토론한다. 공동 문제 해결을 하고자 한다면 빠르게 진행된다. 사실, 많은 비즈니스 스쿨은 교과 과정에 창의적 사고 모델을 구현하고 있다.
27. Design multidisciplinary lessons when possible. 융합수업 설계 기하학을 지도 할 때, “미술로 기하학 배우기” 수업을 계획할 수 있다. 매일 주변에서 활용되는 기하학 개념을 지도하기 위해 5학년 아이들에게 미술을 접목했더니 결과가 놀라웠다. 전체 활동에서 어떻게 다른 개념들이 기하학에 적용될 수 있는지 알게 되고 미술선생님에게도 많은 조언을 구하게 된다.
28. Tapping into multiple intelligences is key. 다중 지능개념을 활용하는 것이 핵심 창의력은 우리의 뇌의 다양한 영역의 활용을 필요로 한다. 우리는 종종 관련이 없어 보이는 영역 사이의 연결에서 새로운 개념을 찾아낸다. 학생들에게 자신들이 잘 하는 분야에서 새로운 방법으로 주제 및 해결방법을 찾도록 용기를 준다.
29. Understand that creativity is important to students’ future in the job market. 창의성은 학생들 미래에 취업을 위해서도 중요한 요소임을 이해 창의적 협력관계에 대해 폴 콜라드(Paul Collard)는 영국학생들의 60 %가 아직 만들어 있지 않은 직업에서 일을 하게 될 것이며, 따라서 오늘날 학생들은 혁신과 창의력이 요구되고 있다고 말한다. 그는 교사가 특정 기술을 가르치거나 오히려 특정 직업에 대한 학생들의 준비보다, 행동의 설정에 초점 두어 창의성을 제안하고 있다고 한다.
30. Teach creative skills explicitly. 창의적인 기술로 무장될 수 있도록 지도 위에서 말한 콜라에 따르면"창조적인 능력이란 단지 좋은 아이디어가 아니며, 실력을 갖추어 문제를 수행하고 그 이상에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샘솟게 하는 데 있다.”고 한다 그는 창조적인 아래와 같은 5 가지 기술을 갖추고 있다. 1)Imagination (상상력)
위의 30가지나 되는 방법들을 지금 당장 한국교육 현실에 적용할 수는 없으나 이러한 글을 접하는 것만으로도, 창의교육을 꿈꾸는 것만으로도 우리나라 교육이 한발 짝 앞으로 나아갈 것 같은 기대가 된다. 이 글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거나 원문을 보기 원한다면 아래 출처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글은 전 세계로 열려있는 미국 오픈 컬리지opencolleges.edu.au Clifford, M. (2013, 01/10). 30 ways to promote creativity in your classroom. Posted to http://www.innovationexcellence.com/blog/2013/01/10/30-ways-to-promote-creativity-in-your-classroom/를 출처로 번역, 간접 인용하여 작성하였음. *원저자인 Miriam Clifford는 코넬 대학에서 과학사를, 시립 대학에서 교육학으로 석사를 마친 후 교육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연구와 글쓰기에 전념하고 있다. [글번역 홍영은, 김진숙] [출처 : http://www.crezone.net/?page_id=125102&c=mn&m=V&n=200&search_key=&search_word=¤t_page=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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