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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교육 선도학교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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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소프트웨어 교육 선도학교 운영 계획
작성자 유재광 등록일 20.06.22 조회수 114

운영 주제: <Coding으로 함께 성장하는 우리>


1. 추진목표

소프트웨어(SW) 교육이 우리사회를 선도하는 교육의 일축을 담당하고 있다.

SW교육 중 코딩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을 증진시키고 21세기를 이끌어가는 창의융합인재로 양성하도록 한다.

SW교육 환경 기반을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SW체험 및 코딩기회 제공

SW동아리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 적성을 찾고 컴퓨팅사고력과 절차적사고능력 향상

학부모연수를 통해 SW에 대한 인식개선과 교원연수를 통해 교사들의 SW지도능력을 배양

 

2. 추진내용

교육과정 편성.운영(코로나19로 인하여 변경가능)

학년

연계교과

시수

교육자료 및 내용

3~4학년

창의적체험활동 및 교과

5

언플러그드 활동을 통한 알고리즘 이해 및 절차적 사고력 향상

간단한 엔트리 수업을 통한 프로그래밍 능력 향상

5학년

창의적체험활동 및 교과

15

엔트리 수업을 통한 학생들의 절차적사고 및 프로그래밍 능력 향상

언플러그드 활동을 통한 순차, 반복구조의 습득

6학년

실과 및 창의적체험활동

22

- 6학년 실과 <소프트웨어와 생활> 단원과 연계를 통한 17차시 운영

햄스터 로봇 교육을 통해 구조 및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순차, 구조문제를 분석

SW동아리

창의적체험활동 및 교과

40

- 4~6학년 중 소프트웨어에 관심이 있는 학생을 선별하여 20명 내외 운영

- 피지컬컴퓨팅(햄스터, 오조봇), 3D프린터, 드론을 활용하여 코딩감각 기르기

SW교육 교수학습방법

정보통신 윤리 수업

정보화 시대에 올바른 가치관과 행동양식을 함양

저작권보호, 게임·인터넷 중독,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지도

언플러그드 활동

언플러그드 활동 통한 컴퓨터 언어에 대한 이해

교과내용과 연계를 통한 학생들의 융합적 사고력 향상

피지컬컴퓨팅 활동

햄스터, 오조봇 활용을 통해 학생들의 로봇에 대한 흥미 함양 및 코딩능력을 향상

3D프린터로 직접 자신의 산출물을 만들어보며 컴퓨팅사고력 함양

학생, 학부모의 SW교육 인식전환을 위한 활동

  1) 학교설명회, 가정통신문을 통한 SW 교육활동 홍보 및 안내

  2) 1010‘SW교육의 날을 운영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SW교육 제공 및 체험기회 제공

  3) SW교육 동아리 운영을 통한 다양한 SW교육 체험기회를 제공하여 컴퓨팅사고력을 향상

 

3. 기대효과

컴퓨터실 및 스마트 교실을 이용한 다양한 교육여건 조성을 통해 학생들에게 양·질의 소프트웨어(SW) 교육환경 제공

소프트웨어(SW)교육 동아리를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매래인재역량 강화

소프트웨어(SW)교육 교원 연수를 통한 교사의 소프트웨어(SW)교육 인식 개선 및 교육기반 마련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된 소프트웨어(SW)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과 창적 문제해결력 향상

컴퓨팅 사고력,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을 통하여 학생들을 21세기 창의융합인재로 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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