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천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SM교육+STEAM프로젝트 활동으로 과학컴퓨팅사고력 키우기
작성자 조서인 등록일 18.11.02 조회수 50
이번 시간에는 새로운 선생님께서 들어오셨다.
선생님께서는 영재와 IQ에 대해서 정확히 알려주셨다.
예를 들어, IQ는 한 사람의 머리를 대변하지 못하며
IQ에는 수학적 지능과 언어적 지능(비언어적 지능)이 있다는 정도였다.
또한 우리는 IQ에 관련된 영상과 편백나무 함유 천연물질 '피톤치드'의 추출 과정을 담은 영상을 보았다.

영상을 다 본 후, 우린 선생님으로부터 색소를 받았다.
선생님께서는 크리스탈을 나눠주시고 색소를 풀은 물에 다가 크리스탈을 넣으라고 하셨다.
원래는 8시간이 지나야 볼이 100배가 되지만 우린 시간 되는데로 하였다.

볼이 색소물에서 부풀려지는 동안, 우린 또 다른 실험을 시작했다.
바로 장미비누 만들기이었다. 나는 장미비누라고 하길래
장미향이 나려나 싶었지만 모양만 장미꽃 모양이어서 쪼금 실망했다.

우리는 선생님께서 나눠주신 비누 베이스를 적당한 g에 맞추어서 잘 녹도록 잘게 잘게 잘랐다.
우린 남자애들과 취향이 영 안 맞아서 결국 따로따로 만들기로 하였다.

조금의 시간이 지난 후, 드디어 우리 차례가 왔다.
우린 비누 베이스를 물에 녹이고 녹인 비누 베이스 물에 조금 남은 빨간색 색소를 넣었다.
양이 너무 적어서 색깔이 흐리멍텅할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과는 달리 오히려 색소를 조금 넣기를 잘했다고 할 정도로 색이 예뻤다.

감탄도 잠시, 장미모양 고무틀에 비누베이스를 붓고 굳기를 기다리던 난 팔을 잘못 휘둘러
활동지에 비누베이스 물을 조금 쏟아버렸다. 나는 허둥지둥 쏟은 것을 닦고 활동지를 다시 받은 후
장미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았는지 확인했다. 다행히도 장미모양은 망가지지 않았다.

실수도 조금 있었지만, 아주 유용한 실험을 많이 했던 시간이었던 것 같다.
이전글 SW교육+STEAM프로젝트 활동으로 과학컵퓨팅사고력 키우기2
다음글 18번째 영재수업 - 지능 및 방향제와 비누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