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으로 배우는 합리적 선택2 - 공평한 분배 |
|||||
---|---|---|---|---|---|
작성자 | 조서인 | 등록일 | 18.06.10 | 조회수 | 41 |
이번 시간에는 공평한 분배에 대하여 배웠다. 수업을 나가기 전, 선생님께서는 저번 시간에 했던 루미큐브를 했다. 타일 14개를 뽑고 시작하는 거여서 14개를 뽑았는데, 운이 나빴는지 등록도 못 하고 끝날 뻔했다. 다행히도 선생님의 도움으로 게임을 할 수 있었다. 보드게임 후, 우리는 저번 시간에 했던 활동지를 이어서 했다. 먼저, 통계의 거짓말에 대해 배웠다. 첫번째 활동은 간단하게 나타내기이었다. 순이네, 철수네, 미애네, 혜진네, 지은네, 민호네의 쌀 생산량과 세금으로 낸 양(쌀의 70%)을 표로 나타내는 것이었는데, 비율과 관련이 있었다. 실제 기준량 곱하기 비교하는 양/기준량 = 실제 비교하는 양 생산량 곱하기 70/100 = 세금 낸 양 두번째 활동은 그래프 속 비밀을 알아보는 것이었다. 문제는 탐관오리에게 유리한 주장을 하기 위해 그래프를 어떻게 만들었는지이었다. 그래프에서는 한 눈에 봐도 쌀 수확량과 세금으로 내게 한 양을 탐관오리에게 유리하게 그렸고, 쌀 수확량은 많고, 세금을 낸 양은 적게 나타냈다. 그 다음은 이혼커플 문제와 나라별 노동생산성과 근로시간 문제이었다. 한 신문기사에 올해 이혼 커플이 결혼한 커플의 절반이며 우리나라 이혼율이 약 50%에 달한다고 하였다. 이혼한 커플의 수와 결혼한 커플의 수는 잘못된 정보가 아니다. 무엇이 잘못되었을까? 답은 결혼한 연도와 이혼한 연도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문제는 솔직히 나한테 좀 어려웠다.ㅠ 두번째, 나라별 노동생산성과 근로시간 통계가 있다. 이것을 보고 할 수 있는 주장과 반대 주장을 펼치기 위한 자료는 무엇일까? 주장: 한국은 노동생산성에 비해 근로시간이 많다. 이에 대한 반대주장 통계자료: 근로자만족도 통계조사, 나라의 물가와 세금의 양 마지막으로 명량해전으로 알아보는 게임이론에 대해 배웠다. 첫번째 활동은 왜군포로 자백시키기이었다. 4가지 경우가 있었다. 1. 둘 다 자백함(5년 복역) 2. 둘다 자백 안 함(6개월 복역) 3. 포로A 자백하고, 포로B 자백 안함(포로A 즉시 해방, 포로B 10년 복역) 4. 포로A 자백 안하고, 포로B 자백함(포로A 20년 복역, 포로B 즉시 해방) 이런 포로들에게 자백을 받는 더 효과적인 방법은 둘 다 자백하면 둘 다 풀어주고 한 명이라도 자백하지 않으면 둘 다 10년 형을 준다.(다른 애의 방법) 그리고 2인 결정게임을 알아보았다. 왜군의 자백을 통해 듣게 된 정보를 활용하기 전에 우린 방송사 문제를 풀었다. 시청률에 따른 합리적 선택을 하는 문제인데, 조금 재밌었다. 그러고는 2인 결정게임 전략세우기를 하였다. 이번에도 4가지 경우가 있었다. 1. 조선군: 울동목 왜군: 울돌목(3일) 2. 조선군: 울돌목 왜군: 장도(3일) 3. 조선군: 장도 왜군: 울돌목(2일) 4. 조선군: 장도 왜군: 장도(4일) 조선군은 최대한 늦게 왜군은 최대한 빨리 교전을 하고 싶어할 때 조선군과 왜군이 할 선택은? 조선군: 울돌목 왜군: 울돌목 반대로 조선군은 최대한 빨리 왜군은 최대한 늦게 교전을 하고 싶어할 때 조선군과 왜군이 할 선택은? 조선군: 울돌목 왜군: 장도 이순신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리더십은? 최소한의 손해를 생각해 두고 최선의 방법을 찾는다. 다음 시간에는 보드게임 전략 찾는 것(?)하신 다고 한 것 같다. 더 재밌기를.....! |
이전글 | 합리적인 선택하기 |
---|---|
다음글 | 9번째 영재수업 - 스토리텔링으로 배우는 공정한 분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