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천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3번째 영재수업 게임과 퀴즈를 통해 알아본 수학
작성자 남지수 등록일 18.04.22 조회수 46

 게임과 퀴즈를 통해 수학을 알아보았다.

오늘부터 선생님이 우리반 담임 선생님 천승진 선생님으로 바꼈다.

우리는 맨 처음으로 우리가 수학을 왜 배우는지 생각해 보았다.

우리가 왜 수학을 배울까?

마트직원이 되면 개수를 셀 때 계산해서 셀려고 생활에 쓰이니까 대학에 갈려고...등

내 생각으로는 수학이 우리 실생활 사회 등에 쓰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다음 다빈치 코드라는 게임을 했는데 이 게임은 상대방 숫자를 추리해서 맞추는 게임이다.

이 게임은 은근히 머리를 굴려야 한다.

우리는 3~4번 햇는데 1번빼고 내가 다 이겼다.

그다음 이제 선생님께서 내시는 퀴즈를 맞추었다.

첫번째는 두 갈림길이 있는데 한 길은 참말을 하는 마을이고 또 다른 마을은 거짓말만 하는 마을이 있는데 어떤사람이 참말을 하는 마을에 가려는데 가기전에 어떤사람이 있는데 어디 마을에 사는지 모른다.

하나의 질문으로 어느길이 참말을 하는 마을인지 알 수 있는가 였다.

좀 어려웠다.

정답은 "둘 중에 당신이 사는 마을을 가리켜보십시오." 이다.

그 이유는 만약 참말을 하는 마을에 사는 사람은 참말을 하는 마을에 사는 사람이면 참말을 하는 마을을 가리킬 것이고 거짓말만 하는 마을에 사는 사람이라도 그 사람은 거짓말만 하니까 그 반대로 말할테니까 참말을 하는 마을을 가리킬 것이기 때문이다 .

두번째는 ABC와 원숭이 한마리가 바나나를 똑같이 나누어 먹기로 했다.

A는 똑같이 나누어 먹기 위해 원숭이에게 1/4를 주었다.

그다음 B가 원숭이에게 1/4를 주었다.

그다음 또 C가 원숭이에게1/4를 주었다.

원숭이는 바나나를 몇개나 먹었을까?

정답은 37개이다.

왜냐하면 4x4x4x=64개 전체 바나나 개수는 64개 이고 A가 바나나를 1/4만큼 주었으니까64x1/4=16 이고 그다음B가 A가 주고 남은 것에서 1/4를 주었으니까 (64-16)x1/4=12 또 C가 A가 주고 B가 준 것에 1/4를 주었으니까(64-16-12)x1/4=9 따라서 16+12+9=37개 이다.

이 문제를 좀 많이 어려웠다.

세번째는 사막을 건너는데 걸리는 시간은 6일이다.

하지만 한사람당 가져갈 수 있는 식량의 양은 4일치이다.

사막을 한사람이라도 건너려면 최소 몇 사람이 건널 수 있을까?
이문제는 너무 어려웠다.
답은 3명이다.
풀이는 시간이 없으셔서 안 알려 주셨다.
네번째는 ?의 수를 찾는 것이다.
이문제는 쉬웠다.
식은 (오른쪽 대각선에 있는 수)+(그 오른쪽대각선의 밑으로 대각선에 있는수)=답(답은 그 오른쪽 대각선에 있는 수 밑에 있다.)이다.
이런 식이라서 ?를 쉽게 알아 맞췄다.
선생님께서 원래 이건 100칸짜리 인데 그중 잘라서 하신 것 이라도 하셨다.
다섯번째는 성냥개비를 이용해 하였다.
성냥개비로 샾 모양을 만든다음 그 모양에서 3번 움직여 정사각형 3개를 만드라는 문제였다.
그닥 어렵진 않았다.
이번엔 성냥개비로 큰 삼각형 밑에 작은 삼각형?이 모양에서 3번 움직여 정삼각형 3개를 만들라는 문제였다.
이 문제는 어렵지 않았다.
정삼각형은 2가지 방법으로 만들 수 있었다.
그다음 성냥개비로 tv에서 나왔던 문제를 풀었다.
성냥개비로 7323? 을 만들고 가장 큰수를 만드라는 문제였다.
내가 제일 큰 수를 만들었다.
그 수는 77231이다.
이제 마지막 문제로 바둑돌을 이용하는 게임?같은 것을 했다.
두사람이 20개의 바둑돌을 놓고 1개 또는 2개씩 가져가서 마지막 바둑돌을 가져가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을 했다.
이 게임을 전략만 있으면 이기는데 그 전략이 무엇인지 찾아내는 게임이다.
알아보니 3의 배수로 가져가면 무조건 이긴다.
상대방이 2개를 가져가면 나는 1개를 가져가고 상대방이 1개를 가져가면 나는 2개를 가져가는 이런 방식이였다.
오늘은 게임과 퀴즈를 통해 수학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퀴즈로 그 문제를 머리 굴려가며 찾으니 재미있었다.
다음 영재수업이 기대된다.
이전글 창의적 수학
다음글 3번쩨 수학 수업